금천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정에서의 양성평등 교육
작성자 이윤희 등록일 20.11.18 조회수 53
첨부파일

학부모님께.

적절한 지식과 가치관을 가르쳐주는 성교육은 자녀들이 잘못된 정보로 인해 무책임한 행동을 하는 것을 예방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하게 합니다. 양성평등(兩性平等)이란, 남녀가 동등한 사회적 조건과 지위, 권리, 의무를 갖는 것을 말합니다. 양성평등 교육은 학교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함께 실천되어야 할 중요한 내용입니다.

양성평등 교육은 양성 중 어느 특정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문화적인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으며,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자유 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양성평등을 저해하는 생각들

양성평등을 실천을 촉진하는 생각들

남자는 씩씩하고 용감하고, 여자는 순종적이어야 한다.

여자에게 적합한 직업과 남자에게 적합한 직업은 따로 있다.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임금, 승진의 기회가 우선 남자한테 주어져야 한다.

남학생들에게 여학생들보다 철저한 직업교육을 시켜야 한다.

남녀가 함께 일하는 조직에서 책임자는 남자가 되어야 한다.

남자는 여자보다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이 많다.

여자는 남자에 비해 의존적이다.

눈물을 보이는 남자는 연약하고 능력이 없는 남자이다.

집안 살림은 가족이 함께 분담한다.

행복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노력해서 이룰 수 있다.

여자나 남자 모두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한다.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승진, 임금의 기회도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21세기에 한국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 성장 뿐 아니라 선진적 시민의식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양성평등이다.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딸을 섬세하면서도 당당하게 키우는 방법

아들을 씩씩하면서도 따뜻하게 키우는 방법

여자니까, 또는 여자아이답지 못하다 등의 성적 고정관념이 반영된 말을 하지 않습니다.

미인콤플렉스를 가지지 않도록 내면의 아름다움에 대해 알게 합니다.

기존의 여성 가치인 얌전함과 예의 바른 행동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게 하여 소신껏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행동하면서도 무례하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사내답다, 남자답다 등의 성적 고정관념이 반영된 말을 하지 않습니다.

아들에게도 스스로 집안일을 거들게 함으로써 사회인이 되었을 때 갖춰야 하는 품성을 알게 합니다.

동화나 드라마, 광고에 나오는 성적 고정관념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기존의 남성가치인 씩씩함이 남을 무시하는 강함이나 무례가 같지 않음을 알게 합니다.

추천영상 : 양성평등 미디어 - 성평등한 가족을 위해 함께 공부하는 엄마들

https://www.youtube.com/watch?v=E5iVjNnfsoo

 

이전글 2020학년도 졸업앨범비 납부안내
다음글 2020년 11월 월간식단표 및 영양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