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중학교 로고이미지

우유급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잘못된 우유상식 Q&A
작성자 이광희 등록일 11.04.27 조회수 324
Q 속쓰릴 때에는 우유가 좋다?

종종 속이 쓰리다며 우유를 찾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속이 쓰릴때마다 습관적으로 우유를 마시는 것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킨다. 이는우유가 짧은 시간 동안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이 역시음식이므로 다시 위산의 분비를 촉진해 속이 쓰리는 악순환은 계속된다.게다가 속이 쓰릴 때마다 우유를 마시다가는 위산 과다증이 될 수 있다.


Q 술 마시기 전에 우유를 마시면 속을 보호한다?


독주를 마실수록 우유를 마셔야 한다는 사람이 있다. 끈적한 우유가 위벽을 발라 독주로부터 위를 보호해 줄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유가위벽에 붙어 알코올로부터 위벽을 보호해주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오히려 우유는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필요한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을공급해 해독작용을 도와준다.


Q 우유를 마시면 불면증을 해소할 수 있다?


칼슘은 칼륨과 함께 체내에서 신경전달에 관련된 신경 자극전달물질로 뇌나 신경이 원활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때문에 몸 안에 칼슘 농도가 줄어들면 신경이 날카로워져 잠드는 것을 방해한다. 이때 우유를 마시면 칼슘 농도가 늘어나 긴장이 풀리면서 잠들기 편한 상태로 변하게 된다. 그러나 불면증을 이기기 위해 우유를 마시려면 소화되는 시간을 고려해잠자기 3시간 전에 200㎖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Q 찬 우유를 먹으면 장이 튼튼해진다?


갓난 아이에게 찬 우유를 먹이면 체온 조절이 약한 아기에게 부담이 될수 있다. 특히 아기가 설사를 할 때 찬 우유를 먹이면 장의 운동이 활발해져 설사가 더 심해질 수 있다. 그렇다고 굳이 데워서 먹일 필요는 없다.
이전글 우유로 만든 영양식단 맛도 좋고 건강도 만점
다음글 우유, 비만 억제효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