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말라리아를 예방합시다.
작성자 최정환 등록일 09.07.07 조회수 314
 

말라리아(malaria)란?

플라스모디움 기생충에 의한 급성열성전신감염증으로, 효과적인 방제활동 등으로 감소되고 있다가, 최근의 엘니뇨현상과 같은 이상 기온 및 약제 내성균주의 증가, 살충제에 대한 저항성 증가 등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다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아노펠레스 모기(얼룩날개모기)가 매개하여 사람에게 감염됩니다.

▶ 전파경로

 - 얼룩날개모기 속의 암컷 모기가 흡혈하면서 원충, 즉 포자소체(sporozoite)를 주입함으로써 전파됨 간혹 감염된 혈액의 수혈 또는 오염된 주사기에 의하여도 감염됩니다.

▶ 말라리아의 증상

 - 특징적인 증상은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발작적인 열과 오한을 들 수 있습니다.

 - 오한기(cold and chilling stage)

  : 기분이 갑자기 언짢고, 떨리고(오한) 열이 남.  반시간에서 두시간 지속됩니다.

 - 발열기(hot stage)

  : 체온이 39℃이상으로 올라가고, 심한 두통과 구토, 갈증이 생기며, 수시간 계속됩니다.

 - 발한기(發汗期)

  :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땀이 남.  기분이 나아지게 되나 지치고 졸립니다.

예 방

 ○ 모기가 무는 저녁부터 새벽까지 외출을 삼가 하도록 하며, 외출 시 긴매의 상의와 긴바지를 입으며, 검은색은 모기를 유인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 낚시, 야영 등과 같은 야외활동 시 노출된 피부에 모기 기피제를 도포하도록 합니다.

 ○ 문과 창에 기피제(퍼머스린) 처리가 된 방충망을 설치하고 방충망이 없을 때에는 반드시 모기장을 사용하고 에어로졸 살충제를 침실에 분무하여 모기를 없애도록 하여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합니다.

 ○ 발열 등 말라리아로 의심되는 경우 즉시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습니다.

이전글 폭염대처 방법 안내
다음글 제38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유공학교로 주덕초가 표창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