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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 피드백
작성자 이호성 등록일 11.03.12 조회수 373

보강 피드백

 

1. 운동학습과 피드백

 

1) 피드백의 개념

 

(1) 개념 : 목표 상태와 수행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되돌려서 수행자에게 동작 그 자체, 또는 운동수행의 결과나 평가에 대한 정보를 제 공하는 것

- 피드백은 운동기술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및 학습 수단

(2) 종류

① 감각 피드백 : 학습자의 내부의 감각시스템으로부터 제공

- 관절수용기에서 발생한 운동 감각정보, 피부수용기로부터의 정보, 시각적 정보를 스스로 감지하는 것.

② 보강 피드백 : 학습자의 외부로부터 제공

- 학습자가 수행하면서 스스로 감지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자연스런 정보가 아니, 교사나 코치, 동료레 의해 제공되거나 영상매체를 통 해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정보

- 언어.비언어의 형태로 제공

- 움직임이 진행되는 동안이나, 완료된 후에 제공

- 움직임의 결과나 움직임 유형 자체에 대한 정보 제공

 

2) 피드백의 기능

- 정보기능 : 학습자의 불필요한 행동을 줄여주고 무엇을 수정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줌.

- 강화기능 : 정적강화 ⇒ 현재 수행을 지속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줌

부적강화 ⇒ 운동수행중에 바람직하지 않은 수행을 수정 하며, 이후 성공적인 수행을 이끌어내는 역할

※. 간헐적 피드백이 계속적인 피드백보다 효과적이다.

 

3) 보강피드백의 분류

■ 수행지식 - 동작의 유형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운동학적 피드백이라고 한다.

- 운동수행의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 야 한다.

- 운동학습 과정중 초보단계에는 결과가 나타나게 된 원인 을 생각하도록 유도하고, 잘못된 운동수행 과정을 수정할 수 있도록 수행지식을 제공해야 한다.

★ 수행지식의 제공방법

: 언어적 설명, 영상자료의 활용, 바이오 피드백(학습자가 눈을 확인할 수 없는 관절의 위치, 근육의 활동 수준, 힘의 생성, 신체 중심 위치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 적절한 시기에 오류 수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결과지식 - 움직임의 결과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 목표와 실제 수행간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움직임 목표와 수행의 차이를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운동기술의 수행과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결과지식의 제공방법

: 결과지식을 상대적으로 제시 빈도를 적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습 후기로 갈수록 결과지식의 상대빈도를 낮추어 정보를 제공 하는 것이 교과적이다.

: 결과지식의 제시 시기, 정보의 정밀성, 제시방법, 결과지식 지연 간격과 제시후 지연간격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 운동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정보를 획득하여 운동수행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

2. 수행지식의 제공

 

1) 언어적 설명

- 운동기술 지도시 수행지식은 언어적인 설명을 통하여 전달

- 교사나 코치의 잘못된 내용을 포함한 언어는 학습자의 운동학습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 문제해결을 위해 운동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정이 선행 되어야 한다.

- 운동기술의 분석 : 운동 기술 수행에 필수적인 여러가지 요소들을 분류하 고, 협응동작 의 형성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찾는 과정

- 잘못된 운동기술 분석은 제공되는 수행지식이 유용한 정보로써의 기능을 하지 못함.

- 따라서 학습자의 특성과 기술 수준에 맞는 운동기술의 분석을 토대로 체 계적인 수행지식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2) 영상 자료의 활용

- 스포츠 과학의 발달 → 영상 매체가 학습자의 운동수행에 대한 수행지식 을 제공

- 영상매체의 기능 : ․비디오를 통해 자신의 운동수행의 오류를 찾고 수정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운동수행의 시범 장면을 담은 영상을 통해 운동기술의 협응형태 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운동기술의 수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비디오를 사용하는 경우 에는 학습자의 운동 동작을 느리게 하거나 정지된 동작을 나타내어 학습 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Magill, Schoenfelder-Zohdi(1996) : 학습자들이 운동기술을 수행할 때 시각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없는 운동학적 정보를 느린 동작의 영상으로 제공하면 운동기술의 수행과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

- 초보 단계에 있는 학습자의 경우 :

․비디오를 통해 제공되는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어떠한 정보애 주의 를 기울여야 하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유용한 정보를 활용하지 못한 다.

․언어적 단서를 함께 제공한 경우에는 운동학습에 매우 효과적인 결 과를 보였다.

․Kemodle, Carlton(1992)의 던지기 과제 실험 : 비디오를 보기 전에 오류 수정 단서나 주의 집중단서를 제공받은 학습자들이 던지기 동 작 자체에 대한 수행지식만 받은 학습자들에 비하여 공을 던진 거 리가 4주간의 연습 후에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 영상 자료를 사용하여 수행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기술 수 준과 언어적 단서의 제공 등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 다.

 

3) 바이오 피드백

 

- 정의 : 학습자가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관절의 위치, 근육의 활동 수준, 힘의 생성, 신체중심위치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 한다.

- 바이오 피드백은 재활훈련의 수단으로 많이 사용

- 바이오 피드백은 운동수행이 끝난 후 바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적절 한 시기에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 바이오 피드백은 스포츠 장면에서 운동기술의 수행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사용

Daniels, Landers(1981)의 소총 사격 실험 :

우수선수들이 심장 박동 사이 시간에 방아쇠를 당긴다는 사실에 근 거로 하여 초보자들에게 자신의 심장 박동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 는 보조 장치를 부착하고 사격을 수행하도록 한 결과 보조 장치를 사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훨씬 높은 수행력을 보였다.

 

∴ 바이오 피드백은 감각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없는 운동학적 정보들을 보 강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운동학습을 더욱 촉진시키게 된다. 따라서, 학 습자의 특성과 기술 수준에 따라 바이오 피드백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운동수행과 학습에 매우 중요하다.

 

 

 

 

 

3. 결과지식의 제공

 

1) 결과지식의 빈도

 

① 상대빈도와 절대빈도

- 결과지식의 빈도는 상대빈도와 절대빈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 상대빈도 : 전체 시행 수에 대한 결과지식의 빈도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

- 절대빈도 : 결과지식의 제시 총 수

 

예) 과제의 총 시행수가 50회일 때 25회의 결과지식을 제공했다면

상대빈도 : 50%(25/50×100=50%)

절대빈도 : 25회

 

- 결과지식은 매 시행마다 제시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제시 빈도를 적 게 하는 것이 운동학습에 더 바람직하다.

 

② 점감결과지식

- 학습의 초기에 많은 양의 결과지식 정보를 제공하고 후기에는 상대빈도 를 낮추어 정보 제공의 횟수를 조절하는 것이 학습에 효율적이다.

-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의 수행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정 보를 많이 제공하고, 학습의 후기 단계에서 결과지식의 상대빈도를 줄임 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결과지식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도록 한다.

 

③ 요약결과지식

- 요약 결과지식은 학습자에게 일정한 시행수가 지난후에 정보를 요약하여 제공하는 방법이다.

- Schmidt, Young, Swinnen, shapiro(1989)의 연구결과 가장 효과적인 학 습은 15회 요약 결과지식 집단에서 나타났으며, 가장 비효과적인 학습은 즉각적으로 매 시행마다 제시되는 피드백 제시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④ 평균결과지식

- 요약 결과지식이 제시되기 전에 결과지식을 제공하지 않는 것보다 학습 자에게 수행의 평균 점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평균 결과지식이 효과 적이다.

- 평균 결과지식의 제시방법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자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2) 결과지식의 정밀성

 

- 학습의 초기에는 정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과제의 수행에 도움이 되 지 못하지만 연습의 후기에는 보다 정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기술에 대 한 지식이 향상됨에 따라 보다 정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역)수용범위의 결과지식

- 수용범위 결과지식 : 수행에 오류가 있을 때 제공되는 보강 피드백으로, 수용범위를 벗어났을 때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예) 목표지점에서 10cm를 벗어난 수행에 대해 결과지식을 제공할 경우 수용 범위는 10cm가 된다. 이 때 학습자는 수행에 대한 결과지식이 제공ㅇ되 지 않을 경우 자신의 수행이 정확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따라서 수용범위 결과지식의 연습 조건에서 제공되는 보강 피드백 은 정보 기능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동기를 강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 수용범위 결과지식은 학습자의 기술 수준과 과제 특성에 맞게 수용범위 를 설정하여 제공하면 과제 수행의 일관성이 높아지고 효과적인 파지가 이루어진다.

- 역 수용범위 결과지식 : 수용범위 내에서 발생한 오류에 대한 결과지식을 제공하는 방법

- 학습자의 수행에 대해 획일적으로 결과지식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역 수 용범위 결과지식을 제공하는 방법도 효율적이다.

4) 결과지식의 제시 시기

 

① 결과지식의 지연 간격

- 결과지식의 지연 간격 : 수행이 종료된 시점에서 결과지식이 제시되기까 지의 시간 간격, 결과지식의 제사 후 지연 간격 은 결과지식을 제시한 후 다음 수행을 시작하는 순간까지의 시간 간격을 말한다.

- 학습자에게 오류에 대한 수정 과정을 인지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적절한 결과지식의 지연 간격을 결정하여야 한다.

② 결과지식 제시 후 지연 간격

- 결과지식 제시 후 지연간격은 이전 수행에 대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결과지식 제시 후에 지연 간격을 유 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피드백의 새로운 형태

- 학습자에게 운동기술의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서는 학습자의 특성과 인지적 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 전통적으로 제시되는 다양한 피드백의 형태와 같이 교사에 의해서 미리 결정된 피드백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이닞 전략 을 세움으로써 학습에 참여하게 되고, 교사는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피드백으 제공 방법은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 작용이라는 측면에서 효율적인 피드백 제시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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