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연사과학관의 필요성과 목적 |
|||||
---|---|---|---|---|---|
작성자 | 연동열 | 등록일 | 09.05.21 | 조회수 | 433 |
첨부파일 |
|
||||
Ⅰ. 자연사과학관은 ′왜′ 필요한가? 1. 필 요 성 ○ 기초과학교육의 진흥을 위해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의 신장이 요구됨. ○ 학생 중심의 체험학습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테마과학교육 학습장』설치․운영 2. 의의 및 목적 ○ 21세기를 이끌어 갈 창의적인 고급 지역인적자원개발에 기여 ○ 과학 체험․탐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합리적인 과학적 사고력 및 탐구능력 신장 ○ ‘지역과학교육센터’로서의 기능을 강화하여 학교과학교육의 활성화 도모 3. 운영 단계 ○ 기초단계(’97~’98) : 체험학습을 위한 자연사자료 확충 ○ 준비단계(‘00~’01) : 자연사과학관 건립 및 전시자료 정비 ○ 성숙단계(’03~현재) : 과학테마(자연사자료)교육의 활성화 4. 운영의 개요 ○ 체험학습 전시 1, 2실에서 충분한 체험학습을 전개하고 이를 토대로 토론문화 형성을 위한 학습 운영. ○ 전시물을 지속적으로 교환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체계적인 자료의 확충에 노력. ○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양질의 전시자료를 수집하여 체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 ○ 정보화 인프라와 연계하여 자연사자료 전시물을 효율적으로 전시하고 학습에 활용. ○ ICT활용 모델 교실과 자연사자료 체험학습과의 유기적 연계로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실시. ○ 교육정보화의 물적 기반을 토대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 제고에 활용. |
이전글 | 2009학년도 자연사과학관 운영결과 |
---|---|
다음글 | Ⅱ 자연사과학관 운영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