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중학교 로고이미지

자연사과학관 소개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Ⅱ 자연사과학관 운영 방법
작성자 연동열 등록일 09.05.21 조회수 352
첨부파일
 

Ⅱ. 자연사과학관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가?

1. 목    적

   학생들에게 암석, 광물, 동식물 표본 등을 관람시켜 관찰·탐구 중심의 체험학습을 운영하여 창의력과 사고력을 계발시키고 체험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자연사과학관 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있다.

2. 방     침

  ○ 계획기간 중 1교 1회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 일선 학교에서 구하기 어려운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탐구 관찰 학습이 가능하도록 자연사과학관의 역할을 활성화한다.

  ○ 각급 학교로부터 자연사과학관 활용 신청을 받아 월별, 요일별 활용계획을 작성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용은 1일 1개교, 4시간 과정 이내로 운영하며, 1회 참가 인원은 1개반 40명 이내로 한다.

  ○ 체험학습 지도 내용은 전시물 관람활동으로 정하고 지도는 과학관 담당 교사와 협의하여 지도한다.

  ○ 선택활동 학습은 표본 만들기, 화석만들기, 동·식물의 분류 등을 실시하고, 지도는 신청 학교에서 담당한다.


 

3. 주요 시설과 전시 자료 현황

 □ 주요 시설 현황

구  분

명      칭

용           도

면적(㎡)

비   고

지 하

체험학습 토의실

체험학습을 위한 시청각 교육

157

 

전시물 창고

전시물 교체를 위한 임시 보관

32

 

1 층

체험학습전시실1

생물관련 자료 전시

76.50

 

체험학습전시실2

지구과학 관련 자료 전시

76.50

 

간이전시실

지구과학 관련 자료 전시

80.68

 

2 층

제 1 실 험 실

생물․화학 실험실

103.50

 

제 2 실 험 실

물리․지학 실험실

103.50

 

교과 연구실

교과 연구실

73.33

 

3 층

ICT학습실1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실

76.50

 

ICT학습실2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실

76.50

 

휴게실·준비실

교사 및 학생 준비실

48.68

 

합                 계

904.69

 


 □ 주요 전시 자료 현황

영       역

종 수

점 수

비고

 

영   역

종 수

점 수

비고

 

 

1

지질 구조

33

57

 

7

건조 표본

70

70

 

 

2

화     석

65

107

 

8

박    제

21

25

 

3

광     물

52

972

 

 

 

한국의 야생화

33

 

 

 

 

 

일    반

49

 

 

 

 

한국의 나비

11

 

 

 

4

 

화 성 암

25

 

 

 

 

남극 탐험

12

 

 

 

 

암석

퇴 적 암

19

 

 

9

사진자료

은 하 계

10

187

 

 

 

 

변 성 암

14

 

 

 

 

구름과 일기

15

 

 

 

 

 

대형 화성암

10

1,498

 

 

 

주변의 동물

22

 

 

 

5

대형광물

대형 퇴적암

9

 

 

 

 

바다의 과학

1

 

 

 

 

 

대형 변성암

9

 

 

 

 

위대한 과학자

1

 

 

 

 

 

대형 암석 광물

12

 

 

10

기타 자료

14

14

 

6

해양 액침 표본

200

289

 

 

11

곡물·종자

29

29

 

합                계

 

735종   3,248점


4. 세부 운영계획

 □ 1일 체험학습 운영계획

차시

과정명

준비물

시 간

장   소

학   습   활   동

 

사전교육 실시

 

 

해당학교

관련단원의 학습으로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익히고 목표를 설정한다.

1

전시물 안내

(체험학습동기부여)

자료소개

40분

체험학습

토의실

슬라이드를 통하여 전시된 자료를 보고 관찰할 테마를 선정한다.

2

전시물 관람활동

관 찰

학습지

50분

1층

전시실

전시된 자료들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체험학습 보고서에 기록한다

3

테마실습

(학교별 선택활동)

실습물

40분

실험실 및

ICT 교실

학교별 선정한 체험학습 주제로 자기주도적 실습활동을 전개한다.

4

체험학습 토의

관 찰

학습지

60분

체험학습

토의실

관찰된 내용과 느낀점 을 정리하여 토의결과를 발표한다.


5. 프로그램의 운영


1.1.1.1.  □ 체험학습 사전교육 실시

  ○ 학교급․학년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체험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 거양.

  ○ 체험학습을 위해 해당학교에서 출발전 실시하며, 사전에 관련교과를 통한 교수-학습 실시.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체험학습 전시물 목록 사전 제시

1.1.1.2.  □ 전시물 안내-체험학습 동기부여

  ○ 전시물 안내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자체 제작하여 활용.

  ○ 전시물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교육을 체험학습토의실에서 시청각기교재를 활용하여 실시.

  ○ 전시물 관람 전에 사전 교육을 실시하여 자연사자료에 대한 이해도와 학습동기를 부여.


1.1.1.3.  □ 체험학습 전시물 관람 활동

  ○ 교육 시간 및 담당

     - 교육시간 : 50분 소요,

     - 교육담당 : 자연사과학관 담당교사

  ○ 전시물 관련 CD-ROM 제작 및 전시물 안내용 터치스크린 활용

     - 전시된 735종의 체험학습자료에 대한 내용,

     - 관련 교과, 학년 및 단원 등의 표시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에 활용

     - 관련 학습 요소 등을 표시하여 학습 진행 보조 자료 활용

  ○ 차별화된 체험학습지 제공

    - 체험학습을 위한 광물, 동물, 암석, 우주, 조류, 해양생물, 화석 영역 등 영역별 학습지 개발

    - 관찰하고 기록한 내용은 체험학습토의 시간을 활용하여 토의결과를 발표함.

  ○ 체험학습과 연계되어 전시물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

    - 전시자료에 대한 영역별 7종의 관찰기록지 작성(체험학습지)

1.1.1.4.  □ 테마실습 활동-학교별 선택 활동

  ○ 학교별 선택 실험(활동) 실시

    - 화석모형 만들기,

    - 동식물 분류하기,

    - 내 손 모형 만들기

    - 십자 퍼즐 만들기,

    - 나이테를 이용한 고지구 환경 알아보가

  ○ 실험실 및 ICT활용 교육실 등을 선택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1.1.1.5.  □ 체험학습 토의 활동

  ○ 체험학습 토의실에서 관찰 결과를 정리 및 토의하여 발표

    - 체험학습 토의실에서 결과물 산출을 위한 협의시간 활용

    - 자기주도적으로 작성한 체험학습지의 결과 토의 및 심화·보충 학습 실시

  ○ 체험학습 토의 활동 시설 및 설비

    - 토의학습용 테이블 및 의자 40조,

    - 무선앰프 시설 및 간이 무대

    - 전동스크린 및 LCD 프로젝터,

    - 프리젠테이션용 컴퓨터

    - 대형 스크린을 이용한 영사시설,

    - 다기능·다목적 회의장

  ○ 다양한 형태의 학습이나 민주적 의사소통 훈련 장소로 사용 가능


이전글 Ⅰ 자연사과학관의 필요성과 목적
다음글 Ⅲ 자연사과학관 운영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