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자연사과학관 운영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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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연동열 | 등록일 | 09.05.21 | 조회수 | 3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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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자연사과학관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가? 1. 목 적 학생들에게 암석, 광물, 동식물 표본 등을 관람시켜 관찰·탐구 중심의 체험학습을 운영하여 창의력과 사고력을 계발시키고 체험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자연사과학관 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있다. 2. 방 침 ○ 계획기간 중 1교 1회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 일선 학교에서 구하기 어려운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탐구 관찰 학습이 가능하도록 자연사과학관의 역할을 활성화한다. ○ 각급 학교로부터 자연사과학관 활용 신청을 받아 월별, 요일별 활용계획을 작성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용은 1일 1개교, 4시간 과정 이내로 운영하며, 1회 참가 인원은 1개반 40명 이내로 한다. ○ 체험학습 지도 내용은 전시물 관람활동으로 정하고 지도는 과학관 담당 교사와 협의하여 지도한다. ○ 선택활동 학습은 표본 만들기, 화석만들기, 동·식물의 분류 등을 실시하고, 지도는 신청 학교에서 담당한다.
3. 주요 시설과 전시 자료 현황 □ 주요 시설 현황
□ 주요 전시 자료 현황
4. 세부 운영계획 □ 1일 체험학습 운영계획
5. 프로그램의 운영 ○ 학교급․학년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체험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 거양. ○ 체험학습을 위해 해당학교에서 출발전 실시하며, 사전에 관련교과를 통한 교수-학습 실시.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체험학습 전시물 목록 사전 제시 ○ 전시물 안내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자체 제작하여 활용. ○ 전시물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교육을 체험학습토의실에서 시청각기교재를 활용하여 실시. ○ 전시물 관람 전에 사전 교육을 실시하여 자연사자료에 대한 이해도와 학습동기를 부여. ○ 교육 시간 및 담당 - 교육시간 : 50분 소요, - 교육담당 : 자연사과학관 담당교사 ○ 전시물 관련 CD-ROM 제작 및 전시물 안내용 터치스크린 활용 - 전시된 735종의 체험학습자료에 대한 내용, - 관련 교과, 학년 및 단원 등의 표시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에 활용 - 관련 학습 요소 등을 표시하여 학습 진행 보조 자료 활용 ○ 차별화된 체험학습지 제공 - 체험학습을 위한 광물, 동물, 암석, 우주, 조류, 해양생물, 화석 영역 등 영역별 학습지 개발 - 관찰하고 기록한 내용은 체험학습토의 시간을 활용하여 토의결과를 발표함. ○ 체험학습과 연계되어 전시물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 - 전시자료에 대한 영역별 7종의 관찰기록지 작성(체험학습지) ○ 학교별 선택 실험(활동) 실시 - 화석모형 만들기, - 동식물 분류하기, - 내 손 모형 만들기 - 십자 퍼즐 만들기, - 나이테를 이용한 고지구 환경 알아보가 ○ 실험실 및 ICT활용 교육실 등을 선택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 체험학습 토의실에서 관찰 결과를 정리 및 토의하여 발표 - 체험학습 토의실에서 결과물 산출을 위한 협의시간 활용 - 자기주도적으로 작성한 체험학습지의 결과 토의 및 심화·보충 학습 실시 ○ 체험학습 토의 활동 시설 및 설비 - 토의학습용 테이블 및 의자 40조, - 무선앰프 시설 및 간이 무대 - 전동스크린 및 LCD 프로젝터, - 프리젠테이션용 컴퓨터 - 대형 스크린을 이용한 영사시설, - 다기능·다목적 회의장 ○ 다양한 형태의 학습이나 민주적 의사소통 훈련 장소로 사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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