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중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 좋은 글을 쓰려면 단어의 위치에 신경 써라
작성자 이호성 등록일 11.03.28 조회수 388

3.의미 파악이 쉽도록 위치 선정


단어나 구의 위치가 잘못되면 문장이 복잡하게 얽혀 혼란스럽고,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적절한 곳에 단어나 구절을 배치해야 읽는 사람이 한눈에 문장의 뜻을 파악할 수 있다.


숫자·날짜 등은 위치에 따라 뜻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리 선정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숫자나 날짜가 연이어 나오면 혼란스러우므로 가능하면 나란히 붙여놓지 말아야 한다.


여러 개의 명사를 나열한 명사구에서는 뜻이 잘 통하도록 단어를 배열해야 한다. 예를 들면 '급 차선 변경'보다 '차선 급 변경'이 뜻이 잘 통하고 부드럽다.


◆철도청은 20일 폭우로 유실됐던 철로를 복구하고 상·하행선 열차 운행을 재개했다.


*'20일'이 폭우로 철도가 유실된 날짜인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으므로 '재개했다' 앞으로 옮겨야 의미가 분명해진다.


☞철도청은 폭우로 유실됐던 철로를 복구하고 상·하행선 열차 운행을 20일 재개했다.


◆○○정유사는 10일 11일 자정을 기해 휘발유를 ℓ당 30원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날짜가 나란히 붙어 있어 읽기에 불편하고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정유사는 11일 자정을 기해 휘발유를 ℓ당 30원 인상한다고 10일 발표했다.


◆붕괴된 건물 더미에 깔려 있던 어린이가 12일 오전 10시간 만에 무사히 구출됐다.


*'12일 오전'과 '10시간 만에'가 나란히 있어 어색하다. '10시간 만인 12일 오전'으로 고치면 뜻이 분명해지고 자연스럽다.


☞붕괴된 건물 더미에 깔려 있던 어린이가 10시간 만인 12일 오전 무사히 구출됐다.


◆아동 학대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가운데 아동 학대 임시보호소가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아동 학대 임시보호소'는 뜻이 통하지 않는다. '학대받는 아동'이므로 '학대 아동 임시보호소'로 단어의 위치를 바꾸어야 한다.


☞아동 학대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가운데 학대 아동 임시보호소가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 회사는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인원을 승진시켰으며, 마케팅 본사 조직을 50명으로 늘려 영업 부문을 대폭 강화했다.


*'마케팅 본사 조직'은 의미가 와 닿지 않는다. '본사(의) 마케팅 조직' 순으로 단어를 배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이 회사는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인원을 승진시켰으며, 본사(의) 마케팅 조직을 50명으로 늘려 영업 부문을 대폭 강화했다.


◆경찰청은 문제의 경찰과 함께 경찰서장을 직원에 대한 감독 책임을 물어 직위 해제했다.


*목적어 '경찰서장을'을 서술어 '직위 해제했다' 바로 앞에 두는 것이 부드럽다.


☞경찰청은 문제의 경찰과 함께 직원에 대한 감독 책임을 물어 경찰서장을 직위 해제했다.

이전글 [뉴시스]육군 37사단 이상욱 사단장, 증평중 특강
다음글 2 좋은 글을 쓰려면 단어의 위치에 신경 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