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중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기분장애에 대해 알아봅시다.
작성자 박정원 등록일 21.04.09 조회수 75

조울증

의학적으로는 양극성 장애라고도 불리는 조울증은 조증과 우울증 증상이 교대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양극성장애는 치료가 가능한 병으로 기분, 에너지, 생각과 행동에 극단적인인 변화가 특징입니다. 양극성장애를 조울증이라고 하는 이유는 기분이 조증(상승한 상태)과 우울증(가라앉은 상태)의 양 극단 사이에서 변화하는 특징적인 증상 때문이며, 이러한 기분 변화는 수시간, 수주 또는 수개월간 지속하기도 합니다.

원인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는 생물학적 원인, 유전적 원인, 심리사회적 원인의 세 가지가 있는데, 이들 원인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조울증이 생기게 됩니다.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과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이 관여가 되어 부모 중 적어도 조울증이 있는 경우에 자녀에게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이와 함께 사회 심리학적 원인으로 알려진 다양한 심리적인 스트레스 인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유병율은 같고 발병은 주요 우울 장애보다 I형 양극성 장애가 더 일찍 시작되는데, 아동기부터 50세, 드물게는 고령에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조증 상태의 증상]
⊙ 신체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활동 및 에너지가 증가합니다.
⊙ 기분이 고조되고, 과도하게 낙관적이 되며 자신감이 가득합니다.
⊙ 쉽게 짜증을 내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 피곤을 느끼지 않으며 수면욕구도 줄어듭니다.
⊙ 과대사고에 빠져들고, 자존감이 고양됩니다.
⊙ 말이 빨라지며 생각이 빠르게 돌아가는 느낌이 듭니다.
⊙ 충동적이 되며, 판단력이 떨어지고, 주변 일에 쉽게 주의가 끌립니다.
⊙ 음주운전, 과속, 정상적이지 않은 과도한 성관계 등 무책임한 행동을 합니다.
⊙ 증상이 심한 경우, 환각을 경험하고 망상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우울증 상태의 증상]
⊙ 슬픔이 지속되거나 이유없이 눈물이 납니다.
⊙ 식욕이나 수면습관의 큰 변화가 생깁니다.
⊙ 짜증이나 화를 내거나, 걱정, 불안 증상이 나타납니다.
⊙ 염세적이 되고 매사에 관심이 떨어집니다.
⊙ 기운이 없게 느껴집니다.
⊙ 죄책감이나 자신이 쓸모없다는 자책감에 빠집니다.
⊙ 집중력이 떨어지고 우유부단해 집니다.
⊙ 이전에 즐기던 일이 재미없어지고, 사회생활이 줄어듭니다.
⊙ 이유 없이 여기저기가 아픕니다.
⊙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울증의 치료에는 크게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증과 우울증에 모두 작용을 하는 기분 안정제들을 활용하며, 부작용과 꾸준한 복용을 위해 많은 상담이 필요하고 이와 동반된 정신 치료도 필요합니다. 현재 조증의 치료에 가장 흔히 쓰이는 약물은 리튬이며, 조증에 대한 치료 효과와 우울증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카바마제핀 혹은 발프로에이트도 사용 되고 있습니다. 재발의 경험이 있는 경우 예방을 위하여 약물의 유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치료는 재발을 초래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생활사건이나 스트레스 요인을 인식하게 도와주며, 병으로 인해 낮아진 자존심이나 대인관계의 문제, 직업상의 문제나 자살사고에 잘 대처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전문의에 의한 지속적인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조울증은 대개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으며 병의 경과 또한 양호한 편이므로 이 질환의 치료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좋으나, 재발이 잦은 질환이므로 이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환자나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난 우울증이 있어"라는 얘기를 많이 듣게 되는데, '우울하다' 이 말은 우리가 살면서 흔히 느끼고 이야기하는 감정입니다. 그러나 병적인 우울증은 슬프거나 울적한 느낌이 기분상의 문제를 넘어서 신체와 생각의 여러 부분에까지 영향을 미쳐 개인이나 사회생활에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울증은 100중 10~20명이 걸릴 정도로 매우 흔한 정신 질환이지만 성격이나, 의지의 부족으로 생긴다고 여겨 방치를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지 않으면 자살에 이를 정도로 매우 심각한 질환입니다.

원인은 어떻게 되나요?
우울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과 충격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사회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신경계 또는 내분비계의 이상과 같은 생물학적인 요인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으로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이상을 비롯한 다양한 신체적 이상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생물학적인 요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우울증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함으로써, 우울한 기분을 바꿔주게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
우울증이 있는 부모나 형제, 친척이 있다면, 자신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일반인에 비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병 자체가 유전되는 것은 아니므로 우울증환자 가족이 모두 우울증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사건과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별, 외로움, 실직, 경제적인 걱정 등의 생활사건은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신체질환
갑상선, 뇌졸중, 고혈압, 암, 당뇨병 등의 질환은 우울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우울증이 신체질환을 발생시키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정서적으로 기분이 처지거나 우울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이 첫 증상입니다. 대개의 경우 자신감이나 의욕이 없고 쉽게 피곤해져 평소 해오던 일도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 잠들기 어렵고 잠이 들어도 자다가 자주 깨거나,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게 되며, 잠을 자긴 자도 아침에 일어나면 개운한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 이전과 달리 생활에서 재미나 즐거움도 없고 사람을 만나는 것도 싫어집니다. 또한 매사를 짐이 되는 것처럼 여기며 평소 해오던 직업까지도 포기하려고 합니다.
⊙ 몸이 여기저기 아프고 소화도 안 되고 어지럽다고 느끼는 등 여러 가지 몸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병원에 가서 검사해도 뚜렷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만 같은 무기력감, 세상에 나만 외따로 떨어져 혼자만 남겨져 있는 것 같은 느낌, 분노와 공격의 감정, 심한 죄책감, 스스로를 징벌 하려는 욕구 또는 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해를 하는 수가 있습니다. 정신병적 양상까지 생기게 되면 의심이나 피해의식에 사로잡히게 되어 망상이나 환청이나 환시 같은 환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10%에서 이런 정신병적 양상을 보일 수 있으며 심한 혼란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 식욕이 줄거나 체중이 감소합니다. 반대로 식욕이 늘거나 체중이 불기도 합니다.
생각이나 행동이 느려지고 머리도 잘 안 돌아가는 느낌이 듭니다. 반대로 불안하고 초조하여 가만히 있을 수가 없어 자꾸만 집안을 왔다갔다 하기도 합니다.
⊙ 우울증이 심해지면 성적욕구가 감소되며 성기능도 저하됩니다.
⊙ 이상의 증상들이 너무 견디기 힘들어서, 죽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며, 심하면 자살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울증은 치료가 잘 되는 질환이며 치료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우울증 환자의 70-80%의 환자는 호전될 수 있으며 증상의 지속기간도 3개월 이내로 짧아집니다. 특히,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치료효과가 좋으며, 이 두 방법을 병행할 경우에 더 큰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항우울제 치료는 경제적이고, 매우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항우울제는 습관성이 없는 약으로 이미 몸에서 생성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추어서 뇌 기능의 조화를 찾아주는 것이므로 안전합니다. 이들 약물을 복용할 때는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히 조절하며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약물의 효과는 2주가 넘어야 나타나며 충분한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3주 이상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우울한 기분이 좋아진 후에도 충분한 치료를 하여야 재발의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정신치료
우울증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우선이지만, 우울증이 내적 갈등이나 성격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생각하여 보면 정신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신치료는 의사와의 면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도록 도와줍니다.자신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우울증을 유발한 스트레스 요인을 밝혀내어 그것을 다루게 됩니다. 정신치료는 정신과 의사와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행동치료, 인지치료, 대인관계치료 등 여러 가지 정신치료법이 있습니다.

이전글 섭식장애에 대해 알아봅시다.
다음글 불안장애에 대해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