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현장학습을 다녀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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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신지현 | 등록일 | 12.05.21 | 조회수 | 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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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학습 보고서 < 예술의 전당의 광장에 있는 신채호 동상을 보고와서 > 4 학년 2 반 신지현 2012 년 5 월 19 일 ♥ 현장답사일 : 2012 년 5 월 19 일 ( 토요일 ) ♥ 현장답사 장소 : 예술의 전당 광장 앞 단재 신채호 기념동상 ♥ 답사목적 : 가족과 함께 우리 고장의 독립 운동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나는 가족과 함께 사회 현장학습을 위해 예술의 전당의 광장을 갔다 . 그곳에는 나의 조상이자 우리나라의 독립 운동가이신 단재 신채호선생님의 동상이 있었다 . 나는 신채호선생님을 찾아가기 하루 전에 그분의 위인전기를 먼저 읽었다 . - 위인전을 읽고나서 - 러일 전쟁이 일어난 뒤 일제에 맞서 국권을 되찾겠다는 움직임은 크게 두 갈래로 나뉘었습니다 . 하나는 의병 항쟁으로 일본의 침략을 힘으로 막겠다는 움직임이었고 , 다른 하나는 애국 계몽 운동이었습니다 . 애국 계몽 운동가들은 우리가 일제에게 주권을 빼앗긴 것은 나라의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애국 계몽 운동은 정치 * 사회 단체의 조직 , 시교육 운동 , 언론 계몽 활동 , 민족 산업 육성 운동 , 국학 운동 등 여려 분야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 신채호도 독립 협회부터 시작하여 여러 개국 계몽 운동단체에 들어가 적극적으로 활동했습니다 . 1910 년대 가장 큰 민족 운동 단체는 신민회였습니다 . 신민회는 민족 운동과 교육 운동을 이끌 인재를 키우려고 평양에 대성 학교를 세웠습니다 . 또 평양 , 서울 , 대구에 각각 태극 서관을 두어 민족을 일깨우는 출판물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 신채호는 신민회를 설립하는 취지문을 쓰는 등 신민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았습니다 . 교육을 통해서 나라를 구하겠다는 신교육 운동도 활발하게 일어났습니다 . 서우 학회 , 호남 학회 , 호서 학회 , 기호 흥학회 등의 학회가 만들어졌고 , 전국 곳곳에 사립 학교가 세워졌습니다 . 사립 학교에서는 ‘ 애국가 ’,‘ 권학가 ’ 등의 노래를 가르쳐 애국심을 높였습니다 . 그리고 독립군을 키우기 위해 군대식 체조로 체력을 기르는 일을 강조했습니다 . 신채호도 고향에서 문동 학원을 세워 신교육 운동에 앞장섰습니다 . 계몽 운동가들은 민족 산업을 키우는 운동에도 열심이었습니다 . 서북 학회는 농림 강습소를 만들어 농업 기술을 가르쳤습니다 . 그리고 경제 연구회를 조직하여 우리나라 산업을 발전시키려 했습니다 . 계몽 운동은 1907 년 2 월 일본에게 진 빚을 민족의 힘으로 갚자는 국채 보상 운동이 일어나면서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 신채호는 대한매일신보를 통해 국채 보상 운동의 뜻을 널리 알렸습니다 . 그러나 이 운동은 일제의 방해와 탄압으로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 애국 계몽 운동가들은 언론 활동에도 힘을 쏟았습니다 . 독립신문이 나온 뒤 ‘ 황성신문 ’, ‘ 제국신문 ’, ‘ 대한매일신보 ’, ‘ 만세보 ’ 등이 계속해서 발간되어 다른 나라의 새로운 문물을 전하고 자주독립 의식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 또한 일제에 반대하는 논설로 민족의식에 불을 붙였습니다 . 그러나 일제는 신문지법과 보안법을 만들어 신문사들의 활동을 억눌렀습니다 . 이러한 언론 계몽 활동의 맨 앞에 선 사람이 바로 신채호였습니다 . 신채호는 2 천만 민족의 귀와 입이 되어 주었습니다 . 이 시기에 전개된 국한 운동은 대표적인 문화적 민족 운동이었습니다 . 국한 운동은 국어와 국사에 대한 연구와 계몽을 통해 민족정신과 애국심을 일깨움으로써 국권 회복의 불씨를 지펴 나가려고 한 운동이었습니다 . 주시경 등은 한글의 연구와 보급에 매달렸고 , 신채호는 역사를 통해 민족정신을 키워 나갈 것을 주장하면서 < 이순신전 >, < 을지문덕전 >, < 최도통전 > 등 민족 영웅의 전기를 썼습니다 . 그리고 < 이태리 건국 삼걸전 >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 그러나 애국 계몽 운동은 1909 년 한일 병합을 서두르는 일제의 탄압으로 벽에 부딪히기 시작했습니다 . 이러한 상황에서 애국 계몽 운동의 한계는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 상황이 변하자 , 신민회 회원 가운데서도 애국 계몽 운동의 잘못을 비판하고 , 독립 전쟁론을 주장하는 세력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 신채호도 애국 계몽 운동의 한계를 깨닫고 점차 독립 전쟁론으로 기울어져 갔습니다 . 1909 년 신민회 안에서 나타난 독립 전쟁론과 만주에서 벌어진 ‘ 독립군 기지 세우기 운동 ’ 은 1920 년대 만주에서 일어난 독립군 전쟁의 밑거름이 되어 이후 독립운동을 촉진했습니다 . 위인전을 단재 신채호 선생님의 동상을 보니 그 분의 삶이 더 실감났다 . 내가 태어난 청주에 , 이런 훌륭하신 독립운동가가 있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 나도 그분을 닮아 지금은 전쟁 중이 아니라 독립운동가가 될 수는 없지만 , 지금 있는 나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나라사랑에 힘써야겠다고 생각했다 . - 단재 신채호 선생님께 - 선생님 안녕하세요 ? 저는 주중초등학교 4-2 반 7 번 신지현이라고 해요 . 선생님은 저의 자랑스런 조상이세요 . 선생님은 나라를 위해 독립운동을 하셨지요 ? 그 아주 아픈 고문도 견뎌내신 것도 , 오히려 애국심을 절대 굽히지 않으신 것도 정말 대단하세요 . 저 같으면 너무 아프고 힘들어서 일본한테 항복을 했을 것 같아요 . 선생님은 차가운 감옥 안에서 돌아가시기까지 대한민국을 위해 독립운동을 하신 것을 잊지 않을께요 . 저도 대한민국을 빛내는 사람이 되도록 열심히 공부하겠어요 . 선생님이 때문에 제가 이렇게 대한민국에서 평안히 살수 있어서 정말 감사합니다 . 안녕히 계세요 . 선생님을 존경하는 지현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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