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있는 교육활동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주5일수업제 및 재량휴업일 우수사례
작성자 주중초 등록일 11.11.16 조회수 145
첨부파일

주5일수업제 및 재량휴업일 우수사례

1. 목적  

가. 창의성․인성 함양을 위해 자연과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 학습 환경 제공이 필요하며 학교, 가정, 지역사회, 국가 차원의 유기적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교육시스템 재구조화 필요

나. 대부분의 공공기관과 산업체가 주5일근무제를 실시함에 따라 학부모와 자녀의 현장학습의 기회를 늘려 가정과 지역사회로 학습의 장을 확대시킴

다. 가족이나 지역의 문화 활동을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체 험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함

라. 주5일수업제와 더불어 어버이날과 석가탄신일을 연계하여 재량휴업일을 실시함으로 부모님의 노고를 덜어드리고 친척 어른들과 조상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효행과 경로 효친 실천의 기회를 갖음

2. 추진 방향

가. 기 간 : 1학기∼ 매월 2,4주 토요일 실시

2학기∼ 매주 토요일 실시( 주5일수업제 시범학교 운영)

나. 토요 등교 희망 학생을 위한 스포츠 교실 운영(병설유치원: 종일반)

다. 토요일 도서관 개방 운영

라. 지역과 연계한 가정 학습을 위한 지속적인 안내 및 홍보

3. 세부 추진 내용

가. 1학기∼ 매월 2,4주 토요일 실시

2학기∼ 매주 토요일 실시( 주5일수업제 시범학교 운영)

나. 휴업일 활동 유형

휴업일 활동 유형을 설정하여 학생의 여건에 맞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 활동 내용에 따른 유형

활동 영역

활 동 장 소 및 활 동 예 시

답사활동

문화재, 서원, 향교, 명승지, 종교 관련 지역 등

견학활동

구청, 보건소, 병원, 경찰서, 소방서, 방송국, 산업시설 등

관람활동

박물관, 과학관, 미술관, 영화관, 전시장, 경기장, 음악회 등

탐구활동

주제에 따른 각종 조사․분석․실험․관찰 활동을 통해 주제 해결

봉사활동

양로원, 장애복지시설 방문, 자연보호활동, 교통봉사활동 등

생활체험활동

생활 주변의 각종 노작․실습활동, 가족행사 참여, 친척집 방문 등

취미활동

예체능, 영어, 컴퓨터 등 각종 취미활동 및 강습활동

기 타

위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각종 체험활동

2) 활동 주체에 따른 유형

활동 주체

활 동 내 용

가 정

◊가정이 중심이 되어 아동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유형

◊학생의 휴업일 활동에 대한 교육적 의의와 기존 학습관에 대한 인식 전환 등 부모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함

지역사회

◊행정 구역 단위별, 지역의 모임, 각종 단체 (종교 단체, 청소 년단체 등) 가 기획․운영하는 프로그램

◊사회 교육 시설이 기획․운영하는 프로그램

◊기타 공공 기관, 산업체가 기획․운영하는 프로그램

◊대상에 따른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양적인 증가가 필요함

학 교

◊시설 개방(평생 교육적 개념의 열린 학교)

◊수요자 부담의 취미․특기활동

◊휴업일의 학교는 사회교육기관의 하나로서의 역할변화가 필요함

3) 활동 단위에 따른 유형

활동 단위

활 동 내 용

개별 활동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여 실천하는 것으로

가까운 시설물 활용이나 생활체험활동 등을 전개함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이 기대됨

안전 사고나 예상 외의 문제 발생 시 대처 능력이 필요함

가족 단위활동

◊가족 여행이나 스포츠 활동, 비교적 먼 거리의 각종 체험활동 등 가족 모두 또는 일부가 함께 실행하는 활동임

◊가족끼리의 공동 활동, 의견교환을 통해 가족 간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고 자연스러운 인성교육이 이루어짐

부모의 취향보다 학생의 관심과 발달 단계에 적합한 활동이 필요함

연계 활동

◊이웃이나 자녀의 같은 반 학생 가정과의 연계 혹은 부모들이 순번제로 아동 활동에 참여하는 연계활동 등을 말함

1) 개인-개인간의 연계

2) 개인-가정간의 연계형

3) 가정-가정간의 연계형

4) 학교-가정간의 연계형

5) 학교-학교(학교간, 학교급간)간의 연계형

6) 학교-지역사회(지역인사, 문화 단체, 공공기관 관계자 등) 간의 연계형

7) 지역-지역간의 연계형(마을대항경기, 홈스테이, 타 지역 에서의 활동 시 해당 지역인의 안내 등)

◊나홀로 학생과 같은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배려할 수 있으 며 부모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활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음

가정이나 계층 간의 위화감을 최소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함

다. 2학기 주5일수업제 시범학교 운영에 따른 토요스포츠교실 운영

1) 토요 등교를 희망하는 아동을 위한 ‘키 쑥쑥 몸 튼튼’ 「 토요 Sports day」 운영

2) 학교 내 토요스포츠교실을 운영하여 심신이 건강한 즐거운 학교문화 형성

3) 토요스포츠교실 프로그램 운영 내용

대 상

지도교사

시간

프로그램 내용

장소

저학년(1,2,3학년)여자

저학년(1,2,3학년) 남자

권영훈

김영민

09:00∼10:30

음악줄넘기,

기초체력,뉴스포츠

강당

고학년(4,5,6학년) 여자

고학년(4,5,6학년) 남자

권영훈

김영민

10:40∼12:10

음악줄넘기,

기초체력,뉴스포츠

강당

4) 토요 Sports Day 연간 운영 계획

(가) A반 (지도교사: 김영민)

요일

시간

주요활동 내용

참여

예상인원

활동 장소

9

3

09:00~12:10

4시간

신나는 댄스&음악 줄넘기

(기초체력, 몸치탈출, 음악줄넘기)

20명

다목적실

17

09:00~12:10

4시간

민속놀이 및 게임

(비석치기, 투호 놀이)

20명

운동장 및 다목적실

10

1

09:00~12:10

4시간

명랑 운동회, 체력단련

20명

운동장 및 다목적실

15

09:00~12:10

4시간

신나는댄스&음악 줄넘기

20명

운동장 및 다목적실

29

09:00~12:10

4시간

배드민턴

(기초 동작 연습, 간이 게임)

20명

운동장 및 다목적실

11

5

09:00~12:10

4시간

건강한 체력관리

(기초체력,스트레칭,체지방 분석)

20명

운동장 및 다목적실

19

09:00~12:10

4시간

공놀이(축구)

20명

운동장 및 다목적실

12

3

09:00~12:10

4시간

공놀이(피구게임)

40명

운동장 및 다목적실

총 활동예정시간

32 시간

(나) B반(지도교사: 권영훈)

요일

시간

주요활동 내용

참여

예상인원

활동 장소

9

3

09:00~12:10

4시간

공놀이(축구)

20명

운동장

17

09:00~12:10

4시간

민속놀이 (비석치기, 투호 놀이)

20명

운동장

10

1

09:00~12:10

4시간

체력단련 및 육상 활동

20명

운동장

15

09:00~12:10

4시간

훌라후프 &음악 줄넘기

20명

다목적실

29

09:00~12:10

4시간

배드민턴

(기초 동작 연습, 간이 게임)

20명

운동장 및 다목적실

11

5

09:00~12:10

4시간

요가 및 스트레칭

20명

다목적실

19

09:00~12:10

4시간

신나는 댄스&음악 줄넘기

20명

다목적실

12

7

09:00~12:10

4시간

공놀이(피구게임)

40명

운동장 및 다목적실

총 활동예정시간

32 시간

4. 기대효과

가.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주5일수업제 시행으로 올바른 인성교육 함양에 기여함

나. 자연과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활동을 함으로써 폭넓은 경험적 소양을 기를 수 있음.

이전글 창의적 체험활동
다음글 미래의 올림픽 꿈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