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상반기 급식 만족도 조사 실시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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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류승환 | 등록일 | 15.10.07 | 조회수 | 79 | |||||||||||||||||||||||||||||||||||||||||||||||||||||||||||||||||||||||||||||||||||||||||||||||||||||||||||||||||||||||||||||||||||||||||||||||||||||||||||||||||||||||||||||||||||||||||||||||||||||||||||||||||||||||||||||||||||||||||||||||||||||||||||||||||||||||||||||||||||||||||||||||||||||||||||||||||||||||||||||||||||||||||||||||||||||||||||||||||||||||||||||||||||||||||||||||||||||||||||||||||||||||||||||||||||||||||||||||||||||||||||||||||||||||||||||||||||||||||||||||||||||||||||||||||||||||||||||||||||||||||||||||||||||||||||||||||||||||||||||||||||||||||||||||||||||||
동광초등학교
1. 만족도 조사 개요 가. 목 적 성장기 학생의 건전한 심신발달 도모 및 올바른 식생활습관 형성 및 학부모의 학교급식에 대한 참여의 확대 나. 설문대상 및 인원수 ○ 학 생 : 응답인원 총 370명 1) 동광초 3~6학년 353명 2) 종곡초 3~6학년 17명 다. 설문조사방법 (1) 조사방법 ○ 학 생 : 학년별 교실에서 설문하여 회수함 (2) 조사기간 : 2015. 06. 9(화) ~ 06. 17(수)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학생) (1) 만족도 조사 결과 ○1번 문항: 음식의 짠 정도는 ?
∙문항 분석 ☞ 음식의 간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에는 ‘알맞다’ 72%로 가장 높았으며, ‘약간 짜다’가 22%,‘약간 싱겁다’ 10% 로 대체적으로 음식의 간은 적당한 것으로 나타남.(앞으로도 계속적인 나트륨 저감화 교육이 필요함)
○ 2번 문항 : 음식의 매운 정도는 ?
∙문항 분석 ☞ ‘알맞다’ 52%, 약간 맵다’ 19%, ‘약간 매우면 좋겠다’ 22%로 응답, 더 매우면 좋겠다가 12%로 나타남.
○ 3번 문항 : 밥의 양은 어떤가요?
∙ 문항 분석 ☞ ‘알맞다’ 58%, ‘많은 편이다’ 28%, ‘적은 편이다’ 12%로 응답하여 작년보다 알맞다가 2% 상승되었다.(1인당 섭취량에 대한 식생활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임)
○ 4번 문항 : 국의 양은 어떤가요?
∙문항 분석 ☞ ‘알맞다’ 60%로 가장 높았고 ‘많은 편’ 23%로, ‘적은 편’ 17%로 대체적으로 알맞다고 하였다 ○ 5번 문항: 식판, 수저, 컵은 깨끗한가?
∙ 문항 분석 ☞ ‘매우 청결’ 25%, ‘청결한 편’ 69%로 94%의 학생이 식판, 수저, 컵이 깨끗한 편이라고 응답하였지만, 지저분한 편이다가 19%로 나왔다. 위생교육을 통한 세척, 소독 수행이 계속적으로 실행이 되도록 하며, 식품 접촉 기구에 대한 청결에 힘쓰도록 해야겠다.
○ 6번 문항: 조리원의 친절도는 어떤가요?
∙문항 분석 ☞ ‘친절한 편이다’ 55%, ‘매우 친절’ 32%로 친절한 편이라고 응답한 아동은 모두 87%로 작년대비 5%가 상승하였다. 앞으로도 수요자 만족을 고려하여 친절하고 위생적인 급식이 되도록 노력․유지한다.
○ 7번 문항: 학교급식에 대해 만족합니까?
∙문항 분석 ☞ ‘매우 만족하다’ 21%, ‘만족 한편’ 65%로, 86%의 어린이가 학교급식에 대해 만족하다고 응답하였다. 앞으로도 수요자 만족을 위한 맛있고 위생적인 급식이 되도록 노력․유지한다.
(2) 선호도 조사 결과 ○ 1번 문항: 좋아하는 반찬은 ?(복수응답)
∙문항 분석 ☞ ‘육류’ 48%, ‘햄,어묵류’ 25%로 전체 73%의 학생이 육류와 햄, 소시지류를 선호했으며, 채소 18%, 생선 21% 순으로 선호도를 나타냈다(작년대비 생선6% 상승). 성장기 아동에게 단백질 식품도 중요하지만 우리 몸을 조절해주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급원인 채소류 반찬의 중요성을 “월 1회 채식의날”을 통해 홍보, 교육한다.
○ 2번 문항: 가장 좋아하는 특식은?
∙문항 분석 ☞ ‘국수’ 32%, ‘짜장면’ 31%, ‘덮밥류’ 15%, , ‘볶음밥류’ 11% ,‘떡국’ 9%순으로 기호도가 높았다. ○ 3번 문항: 특식은 무슨 요일에 먹는 것이 좋은 가요?
∙문항 분석 ☞ 특식을 원하는 요일은 ‘금요일’ 62%, ‘수요일’15% 순으로 가장 많았다.
○ 4번 문항: 좋아하는 떡은?
∙문항 분석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떡은 ‘꿀떡’ 58%, ‘바람떡’ 30%, ‘기타’ 7%, ‘절편’ 6% 등으로 나타났다.
○ 5번 문항: 좋아하는 빵은?
∙문항 분석 ☞ ‘컵케익’ 38% , ‘토스트’ 31%로 기호가 높았고, ‘도너츠’ 27%순으로 응답하였다. 기타로는 팥빵, 피자빵, 건빵, 마늘바게트, 고로케 등이 있었다.
○ 6번 문항: 좋아하는 과일은?
∙문항 분석 ☞ 수박> 귤 >기타>사과>참외>배 순으로, 기타로는 메론, 파인애플, 복숭아, 포도, 등 다양했다. 제철과일을 제공하되 위의 기호도를 고려하여 식단에 구성하고자 한다.
○ 7번 문항: 좋아하는 김치는 ?
∙문항 분석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김치는 배추김치>깍두기>열무김치>총각김치>기타 순으로 집계되었다. 한국 전통음식인 김치에 대한 기호를 고려하여 학교급식 식단을 제공한다.
○ 8번 문항: 학교급식에 대한 의견이나 건의사항 -학교급식이 맛있어요,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조금주세요, 시원한 물 주세요, 밥, 반찬원하는 만큼 주세요, 맛있는 후식 주세요, 불친절하다, 짜고 맵게 해주세요, 위생 청결에 신경써주세요, 더 맛있게 해주세요, 음식을 식판에 알맞게 넣어 주세요 등
4. 급식설문조사 결과 종합분석 1) 학생 기호도 및 만족도 ○ 음식의 짠맛과 매운 정도에서는 학생들의 72%와 52%가 알맞다고 하였다. ○ 밥과 국의 양에 대해서는 밥 58%, 국 60%가 ‘알맞다’고 하였으며, 어린이의 1일 적정 섭취량과 개인의 식사량을 고려하여 밥과 국의 양을 조절한다. ○ 청결도(식판,수저,컵)는 94%가 ‘매우 청결’또는 ‘청결한 편이다’라고 응답하였다. ○ 조리원의 친절도에 대한 문항은 ‘매우 친절’하거나 ‘친절한 편’이 87%집계되었다.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는 86%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앞으로도 계속적인 수요자 만족도를 위해 열심히 노력을 해야겠다. ○ 좋아하는 반찬의 기호 조사결과(복수응답), 48%는 육류반찬을, 25%는 햄,어묵, 소시지류의 가공식품을 선호하였다. ○ 가장 좋아하는 특식은 ‘국수’ 32%, ‘짜장면’ 31%, ‘덮밥류’ 15%등으로 집계되었으며, 원하는 요일은 ‘금요일’이 62%로 가장 높았다. ○ 좋아하는 떡은 ‘꿀떡’58%, ‘바람떡’30%, 빵은 ‘컵케익’38%, ‘토스트’31%로 나타났으며, 좋아하는 과일과 김치에 대한 응답으로는, ‘수박’과 ‘귤’이 31%, 25%, 김치로는 ‘배추김치’가 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 총 평 > 1) 음식의 짜고 매운맛은 2014년에 비해 ‘알맞다’ 9%로 상승, 음식의 양은 ‘알맞다’ 6%로 상승되었다. 나트륨 저감화를 계속적으로 추진하여 음식을 짜지 않게 제공하며 학생 1인당 적정섭취량에 대한 식생활지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한다. 2) 아래의 기호도를 고려하여 식단 구성에 반영한다. - 육류 : 성장기 아동에 필요한 육류와 채소반찬을 곁들여 식단을 구성한다. - 생선 : 하절기 식품위생 및 기호를 고려하여 식단에 구성한다. - 특식 : 국수, 짜장면, 덮밥류, 볶음밥 등 다양하게 식단을 구성한다. - 떡류 : 꿀떡, 바람떡, 절편, 인절미 등 다양하게 식단을 구성한다. - 김치 : 배추김치를 위주로 구성하며 겉절이나 생채 등도 제공한다. - 기타 : 특식은 금요일을 기본으로 하되 수요일에도 특식을 제공한다. 3) 위생관리 및 수요도 만족도 - 급식소 청결도 및 조리원의 친절도 또한 2014년에 비해 각각 13%, 5% 상승되었다. 위생과 친절에 대한 복무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수요자 만족에 기여하도록 한다. 4)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영양기준량을 고려해 다양한 식단을 구성하되, 채소에 대한 소중함과 가치를 위해 “월1회 채식의 날”을 운영하며 홍보, 교육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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