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약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꿈지락(꿈智樂) 교육과정 세우기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꿈지락 교육과정을 위한 한 걸음, 그 열여섯 번째(2015.5.19.)
작성자 이기옥 등록일 15.05.22 조회수 129
첨부파일

5월 19일,

연구학교 주제관련 수업공개 6th,

3학년 수학 시간.


삼각형을 이용한 활동, 화이트보드를 이용하여 직접 표현해보고 나눠보는 것이 좋았다.

그런데 화이트보드를 사용하는데에~ 아이들이 약간 혼동이 올 수 있어서,

화이트보드 칸을 좀 나눠 놓는다든지, 색을 다르게 한다든지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디딤영상에 대하여 5분, 많아도 7분 이내에는 끝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수학에서 대세인 스토리텔링 부분을, 디딤영상으로 제시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영상은 반복적으로 볼 수 있기에 수학에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아이들은 칠판에 직접 나와서 하는 활동을 좋아하므로,

개인 화이트보드 말고, 큰 화이트보드를 이용하여 직접 가르쳐보는 활동도 좋아하는 활동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다른 학년에서는 입체도형 전개도를 종이상자로 직접 뜯어보고, 붙여보는 활동으로 했다고 하던데~

아이들이 엄청 좋아했을 것 같다. 물론 장난도 많이 쳤겠지만, 그렇게 즐겁게 수업하는 것이 유의미한 활동이 아닌가 싶다.^^


수학에서 주로 긍정적으로 해석되고 있는 것이 짝 활동이다.

예전에는 보통 잘 하는 아이가 좀 부족한 아이를 커버하는 느낌이었다면~

꼭 성적이 좋다고 잘 가르치고, 그런 것이 아니므로~

비슷한 수준이라도 짝 활동으로 서로 가르치기를 하면 서로에게 효과가 있으므로~!

그래서 작년에 효과있었던 사례가~

친구를 가르쳐주라고 하면 단순히 자기가 계산하는 것을 보여주는 아이에게~

질문만 하는 것으로, 힌트만 제시하는 방법을 썼을 때 효과적이라고 나눠주셨다.

'이건 왜 이렇게 생각해?, 그 다음엔 뭘 해야할까?' 식으로 질문으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굿굿~!


자기가 설명할 수 있는 것이 확실히 아는 것이니,

선생님에게 설명해보게 하는 것이, 학생이 확실히 알고 있는 지 체크하는 방법이 된다는 것이 동의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짝도 제대로 지어져야 할 것 같고,

모둠의 구성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학습성향이나 아이의 기본적인 유형도 반영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이전글 꿈지락 교육과정을 위한 한 걸음, 그 열일곱 번째(2015.5.21.)
다음글 꿈지락 교육과정을 위한 한 걸음, 그 열다섯 번째(2015.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