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RE:진천금구초 6학년1반 장지희
작성자 김한별 등록일 14.10.01 조회수 28
종이는 AD 105년 중국 후한(後漢)의 채륜(蔡倫)이 발명하였습니다.

그 이전에는 사람이 무엇을 기록하는 재료로서 돌·금속·찰흙 외에 동물의 가죽이나 뼈, 나무껍질·나무·대나무 등을 이용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록을 위하여 쓰인 재료들 중에서 오늘날 종이에 가장 가까운 것은 이집트의 파피루스(papyrus)였습니다.
고대 이집트 사람은 나일강변에 야생하는 파피루스라는 갈대와 비슷한 식물을 저며서 서로이어 기록하는 재료를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이 파피루스는 지금도 나일강변에 많이 야생하는데, 키가 2~3 m 이상이며 굵기는 둘레가10 cm 정도입니다.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이 줄기를 얇게 저며서 가로·세로로 맞추어 놓고 끈기가 있는 액체를 발라서 강하게 압착시킨후, 잘 건조시켜 기록하는 재료로 사용하였습니다.

이 방법이 고안된 것은 BC 2500년 경이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파피루스는 기록하는 재료로서 당시 다른 어떤 것보다 편리하였으므로 중국의 제지술이 유럽에 전하여진 8세기경까지 지중해 연안에서 소아시아에 걸쳐널리 보급되었습니다.
현재 영어 paper를 비롯하여 유럽 나라들의 ‘종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파피루스에 연유합니다.
이 때문에 파피루스를 종이의 기원이라고 하는 설도 있으나, 엄밀한 의미의 종이라고 규정짓기는 곤란합니다.
그러나 이집트 사람들의 파피루스는 식물을 활용하여 기록하는 재료를 제조하는 기술로는 매우 우수했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뛰어난 기술을 발명하고도, 더 나아가 종이를 초조(抄造)하는 방법까지 발전시키지 못하였던 것은, 당시에 풍부한 노예의 노동력이 있었으므로 기록하는 재료를 다량으로 손쉽고 값싸게 구할 수 있어 기술개발이 필요하지 않았던 사회였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는 종이가 발명되기 전에는 간(簡)과 독(牘)을 많이 사용하였고, 연대를 확실하게 알 수 없으나 붓이 발명되면서부터 비단이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또 BC 10년경 전한(前漢)에서는 여자들이 풀솜의 찌꺼기를 늘려서 만든 것을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전한에서 사용하였던 간은 대나무, 독은 나무의 조각을 잘 다듬어서 표면에 나무즙으로 필요한 것을 기록하여, 그 조각들을 가죽이나 마끈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서적·공문서·편지등을 만들거나 읽을 때의 번잡성이 어떠했는지를 쉽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진천금구초 6학년1반 현은진
다음글 진천금구초 6학년1반 현은진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