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RE:이월중학교 2학년 과학질문 (이인호)
작성자 이창규 등록일 14.07.18 조회수 12

Q. 인간은 진화론과 창조설 두 주장이 존재하는데 무엇이 맞는것인가?

꽤 유식한 용어를 썼습니다. 아직도 학자들간에 논쟁이 되고 있는 이야기라 어떻게 말씀드리긴 곤란합니다. 저는 창조설을 주장하고 싶습니다.

Q, 과학이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는 면이 많이 있는가?

많이 도움이 됩니다. 관련이 없는것이 없어요.

Q, 해가 화창히 뜬 낮에 어떻게 비가올수 있는가? (여우비)

 공기의 갑작스런 수직상승일것 같습니다.

본디 말은 여우가 시집간다.”는 말이 아니었을까요?이 말은 또 여우비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봅니다.“여우비에서 여우라는 말은 또 동물인 여우가 아니고여움이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라 봅니다.“여움이라는 말은 여우다”“여우니”“여우고”“여우어서”...................등등의 말의 명사형입니다., 둘을 하나로 모아서 하나가 되게 한다는 뜻의 순수한 고유 한어입니다.“결혼” “혼인이라는 한자말이 있기 전의 언문”(말소리글자) 이었던 것이지요.“강 건너 최 진사 댁 막내딸을 여운다네...” 처럼 요즘도 시골 어르신 들이 자주 쓰는 말입니다.결론으로 여움비의 뜻은?“여움+”(햇빛과 비가 함께 여워진(어울어진) 날씨)를 가리키는 고유 한어입니다.여움비-> 여우비(두개의 날씨현상이 하나로 여워져서 내리는 비)이런 뜻에서 (시집간다/ 장가간다/ 결혼한다)라는 말이 비롯된 것이라 봅니다.“여움혼인이라는 뜻의 고유 한어입니다.앞으로 결혼이라는 말 대신 여움이라는 우리말을 잘 살려 썼으면 좋겠습니다.고맙습니다.

Q. 우리가 과학을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학에 기본중에 기본을 배우는것이고 세상을 살아가는데 모든 물체의 운동 같은 원리들이 들어 있어요.

Q. 하늘높이 작은돌맹이를 떨어뜨려 바위를 부술수 있는가?

높은곳에 있는 돌은 위치에너지가 내려오면서 운동에너지로 전환이 됩니다. 그래서 높이 올라갈수록 에너지 값이 커지므로 바위를 부술수도 있답니다.

이전글 이월중학교1-1반이상훈과학질문
다음글 이월중학교2학년1반(박가연)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