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RE:금구초 6학년 이승미
작성자 왕수빈 등록일 13.11.13 조회수 6

나이테는 1년 단위로 반복하여 생기는 무늬로서 계절별 생장차이로 생기는 나무의 줄기나 뿌리의 단면에 생기는 무늬입니다.


나이테는 일반적으로 생장이 빠르고 1년 단위로 기후 변화가 뚜렷한 지역의 나무에서 잘 생기고 선명합니다.  즉, 더운 날씨와 추운 날씨, 또는 건기와 우기가 구분되면서 1년 단위로 반복되는 지역의 나무에서 뚜렷합니다.


나이테의 넓고 밝은 부분은 더운 날씨나 우기일 때 나무의 생장이 빠른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성장 중에 많은 물을 공급 받아 잘 자랐기 때문에  세포가 크고 세포벽은 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밝은 색을 띠게 됩니다.


나이테의 좁고 진한 부분은 추운 날씨나 건기를 지나는 동안 나무의 성장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세포가 작고 세포벽이 두꺼워 어두운 색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밝고 어두운 색이 반복되면서 서로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나이테를 구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1년 내내 비교적 똑 같은 날씨가 계속되는 지역의 나무는 성장이 연속적이기 때문에 나이테의 식별이 어렵습니다. 즉, 성장 속도에 따른 변화는 열대 지방에서도 일부분 일어날 수 있지만 눈으로 직접 나이테를 관찰하기에는 어렵다고 보아야 합니다.


나이테를 통해 나무의 나이를 비교적 정확하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테를 통하여 지역의 기후 변화나 환경 변화 및 지층의 이동 등을 알아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도 제공합니다.

 출처:지식인

이전글 구정초등학교 4학년 1반 권오빈
다음글 금구초 6학년 왕수빈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