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RE:과학탐구체험학습-만뢰산 진천중 1529 정민규
작성자 표경숙 등록일 09.12.29 조회수 23

안녕하세요. 과학문화벨트 디스커버리센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딧불이의 먹이는 다슬기, 고둥 종류들입니다.

그리고 참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몸길이는 12~18㎜이며 머리는 겹눈 뒷가두리까지 앞가슴 아래 숨겨져 있다. 겹눈은 크고 뚜렷한 작은 점각이 빽빽하게 나 있다. 촉각은 선상(線狀)이며, 앞가슴등판은 앵두색이고, 뒷가두리각은 뒤쪽으로 예리하게 돌출했다. 앞가슴등판에는 암갈색 십(十)자형 얼룩무늬가 있다. 복판은 3각형이고 작은 점각이 많으며, 다리의 허벅다리마디 기부까지는 담색이다. 딱지날개에는 4개의 세로줄[縱條]이 있고, 그 간실에는 점각과 갈색의 짧은 털이 나 있다. 한국(중부)·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한국에서는 깨끗한 하천과 습지에 많이 있었으나 환경오염으로 대부분의 서식처가 파괴되어 멸종위기에 놓여 있으며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 소천리·청량리 일원 하천의 반딧불이와 그 먹이(다슬기) 서식지가 천연기념물 제322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그리고  6월경에 성충이 되어 빛을 내며 밤에 활동을 하기 시작한다. 알과 유충 및 번데기도 빛을 낸다. 발광이 일어나는 원리는 루시페린이 루시페라아제에 의해서 산소와 반응해 일어나는 것이다. 발광색은 보통 노란색 또는 황록색이며, 파장은 500∼600㎛이다.

이용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전글 뇌에 관한 재미있는 행사를 소개합니다
다음글 과학탐구체험학습-김유신탄생지 진천중 1518 윤의식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