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표준체중을 위해 알맞은 운동
작성자 강호선 등록일 09.09.16 조회수 359
1. 운동의 종류

  * 운동에 사용되는 도구에 따라: 맨손운동, 기구운동, 구기운동

* 운동의 절차에 따라: 준비운동, 본운동, 정리운동

* 스포츠 의학적인 측면에서

 1) 심폐지구성 운동(cardiorespiratory endurance exercise)

    심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운동 ☞ 조깅, 에어로빅, 자전거, 수영 등

 2) 유연성 운동(flexibility and relaxation exercise)

    유연성을 강화시키는 운동 ☞ 스트레칭, 요가 등 

 3) 근력 및 근지구력 운동(muscle strength and endurance exercise)

    근육의 양과 힘을 강화시키는 운동 ☞ 웨이트 운동(헬스)  

* 운동 중 에너지 대사의 측면에서

1) 유산소운동(aerobic exercise)

  (1) 정의: 산소를 이용해서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운동으로, 섭취된 영양소인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과 산소가 결합되어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비만인에게 널리 권장되는 운동이다.

(2) 운동의 종류: 그림에서 보듯이 에어로빅댄스, 자전거 타기, 가벼운 줄넘기, 배드민턴과 그밖에 조깅, 산행 등 있다.

 (3) 운동지속시간: 한번 운동을 할 때는 20~30분 이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 운동강도:가볍게 운동하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강하게 운동하면 탄수화물이 에너지원으로 사용이되며, 아주 장시간 의강한 운동으로 두 에너지원이 고갈되면 그 때는 단백질이 사용된다. 그러므로 처음 운동을 시작하거나 체력이 약하면서 비만인 경우에는 낮은 강도로 가급적 오래 운동하는 것이 권장된다.

 2) 무산소운동(unaerobic exercise)

  (1) 정의: 몸 속의 에너지원을 이용하는 운동으로 주로 근육에 저장되어 있는 인산크레아틴(creatine phosphate)을 이용한다. 100m달리기와 같이 짧은 시간에 많은 일이나 작업을 할 때 이용하는 에너지 생성체계이다.

  (2) 운동의 종류: 무산소 운동의 능력은 근육의 크기가 클수록 향상이 된다. 따라서짧은시간에 무거운 무게를 드는 웨이트트레이닝과 같이 운동을 하거나 50m,100m등의 달리기를 통해서 향상 될 수 있다. 태권도의 격파 능력도 무산소성 능력과 관련이 있다. 

2. 운동의 방법

* 운동의 빈도

특정한 질환이 없다면 매일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일주일에 3회 이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적절한 운동의 강도

 1) 맨 위 그림(가볍게 뛰는 그림)

체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우선 적절한 운동강도는 숨이 차면서 가볍게 등에서 땀이 흘려서 옷이 약간 젖을 수 있을 정도가 가장 좋다.

2) 왼쪽 그림(벽에 기대어 공을 바닥에 튀기는 그림)  

 건성으로 하는 운동은 수준 이하의 강도로 운동을 하기 때문에 시간만 소비할 뿐 효과는 거의 없다.

3) 오른쪽 그림(역기를 드는 그림) 

 그림과 같이 자신의 능력보다 강한 운동은 오히려 운동 중에 근육이나 뼈에 과도한 부담을 주어 상해를 유발 할 수 있으며, 운동 후에도 과도한 피로를 발생시켜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금한다. 특히 무거운 기구를 가지고 하는 운동은 아직 어린 아동이나 성장기 청소년의 신체조직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지도 하에 운동을 실시 하여야 한다.

* 운동의 지속 시간

 한번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운동이 가장 적절하며, 최소한 한번에 10분 이상은 지속해야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같은 운동 내에서도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반드시 포함시켜, 30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준비운동 5분, 본운동 20분, 정리운동 5분의 비율로 하는 것이 적합하다.    

* 운동의 안전성

  운동을 하다가 다치게 되면 오히려 오랜 기간 운동을 하지 못할 뿐 아니라 다음번 운동시    에도 위축되고 불안하여 운동에 흥미를 잃거나 기피하게 되는 경향이 생길 수도 있다. 안    전한 운동을 위해서는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반드시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 그러므로 맨 위 그림과 같이 일주일에 3회 이상, 가볍게 땀을 흘리는 정도의 적절한 강도로, 안전하게, 30 ~ 60분 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이전글 신종인플루엔자 예방 수칙 입니다.
다음글 흡연의 유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