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안초등학교 로고이미지

6학년 독서글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김좌진 (6-3)
작성자 강수경 등록일 15.11.07 조회수 144

지은이 : 앙성우 / 그린이 : 이상민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는 김좌진이라는 위인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이다.

 김좌진은 1889년에 태어났다. 일찍부터 세상살이를 흐름에 눈떠 14세 때 집안의 하인들을 해방시키고 토지를 소작인들에게 나눠 주었으며, 17세 때에는 집에다 '호명 학교'를 세웠다. 독립 운동 단체인 '대한 협회'에 가입하였고, 또 '청년 학우회'에 들어갔다. 21세 때에는 무역 상회를 열어 독립 운동 자금의 조달에 힘썼고, 25세 때는 독립 운동 자금을 구하다 체포되었다. 출감 후 만주로 망명하여 북로군정서 군사부 총사령관이 되어, 이듬해인 1920년에 청산리 전투에서 독립군 전투 사상 가장 큰 승리를 거두었다. 그 뒤, 만주에서 성동 사관 학교를 설립하여 군사를 양성하는 한편 1929년에는 신민부를 중시믕로 한족 연합회를 조직하고, 주석이 되나 이듬해인 1930년 공산당원에게 암살되었다. 1962년에 대한 민국 건국 공로 훈장 중장이 추서되었다.

 이 책으 읽고 김좌진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는데, 어디선가 들어봤다 했더니 독립운동가 중 한명이었던 것이었다. 그래서 김좌진 장군에 대해서 무슨 일을 하였고 등등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이전글 7반-사랑방손님과 어머니를 읽고
다음글 이성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