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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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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 학부모홍보 및 학생홍보 가정통신문
작성자 구홍서 등록일 09.11.07 조회수 133
첨부파일
 

[가 정 통 신 문]

안녕하십니까?

정수중학교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리며 가정에 항상 기쁨과 평안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교는 2009학년도 하반기 충청북도교육청 교원능력개발평가 자율선도학교로 지정되어 시범운영 중에 있습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란 교사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에 관한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입니다.

아래와 같이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해 안내 해 드리오니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 자율선도학교 운영을 위한 학부모 홍보자료

정 수 중 학 교 장

♣ 교원능력개발평가 자율선도학교는 이렇게 추진합니다

목    적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능력개발 계기 제공

대    상

교사, 교감, 교장

방    법

교사, 교감, 교장은 다면평가, 학생과 학부모는 설문조사

결    과

본인에게 통보하여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연수 등 지원방법 마련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ㆍ평가대상 : 교사, 교감, 교장

ㆍ평 가 자 : 학교장, 동료교사, 학생(만족도조사), 학부모(만족도조사)

ㆍ평가주기 : 매년

ㆍ평가방법 

  - 동료교원 : 평소관찰, 수업참관(지도안), 자기수업비디오 등을 종합하여 평가

  - 학생ㆍ학부모 : 설문 조사지(또는 온라인)를 통해 만족도 표기 및 의견 서술

 ※ 평가표 및 설문조사지는 정수중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에서 결정

ㆍ결과 활용

  - 교원은 평가결과에 따라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자율적으로 직무연수를 신청하고,

    학교장 또는 교육감은 연수 프로그램 정보제공 및 예산지원 실시

  - 교육청과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원 양성ㆍ연수제도 개선 및 능력개발지원 계획      수립ㆍ시행



♣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이렇습니다.


Q.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의 보수ㆍ승진, 퇴출 등에 활용되나요?

A. 현재 교원은 품성, 공직자로서의 자질, 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등에 대하여 매     년 근무성적평정을 받고 있으며, 그 결과는 승진 등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근     무성적평정 결과를 공개하고 다면평가를 도입하는 등 이 제도를 개선해 나갈 것 입니     다. 정부가 도입하려는 교원평가는 기존 인사관리형 근무성적평정제도와 다른 것으로     수업 등 교육활동에 대한 동료교원의 평가와 학생ㆍ학부모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교원     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기개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Q. 학생의 만족도 조사는 어떻게 하나요?

A. 학생들은 자신을 지도한 교사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설문조사지에 표기합니다. 설     문조사는 체크리스트방법과 서술식 방법을 혼용하여 활용하고, 설문조사의 내용은 단     위학교 평가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설문조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온     라인평가) 등을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Q. 학부모의 만족도 조사는 어떻게 하나요?

A. 학부모는 평소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담임의 학급운영에 대해 설문조사에 답하      는 형식으로 참여합니다. 설문조사지는 학부모의 의견 등을 수렴하여 단위학교 특성     에 맞게 평가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할 계획입니다.

Q. 3년 주기 평가를 검토한다는데, 평가주기가 너무 길지 않은가요?

A. 평가의 주된 목적은 선생님들이 수업능력 등을 개선하도록 지원하는데 있습니다. 교      원들이 1년간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2년간 자신의 단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평가의 근본 취지에 부합합니다. 만약, 매년 모든 교원의 평가주기     를 1년으로 한다면 자기 개발 기간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빈번한 평가업무로 오히       려 교육활동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Q. 교원능력개발평가를 하면 학부모ㆍ학생에게 무엇이 좋아지나요?

A. 학부모는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를 통해 교육공동체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확보       하고, 학교와의 의사소통 기회를 넓히게 됩니다. 학생들은 교육활동에서 자신의 의견     을 제시할 수 있는 통로를 갖게 될 뿐만 아니라 선생님을 더욱 더 신뢰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생ㆍ학부모는 학교수업 등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교육에        더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선생님들은 자기개발을 통해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함으로써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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