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예방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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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황순열 | 등록일 | 11.04.12 | 조회수 | 373 |
학교폭력예방법 STEP1_ 학교폭력,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학교폭력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특별한 원인이 없이 잠재적인 불만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또는 그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무차별, 충동적인 폭력 행사부터 일진회 등 불량서클을 결성하여 조직적•집단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빵셔틀(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게 빵을 사오라고 시키고 거부할 경우 폭력 또는 협박을 행사하여 원치 않는 일을 강요하는 행위) 등 학생의 또래 관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현상 중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왕따) 또는 괴롭힘도 포함이 되고 있다. 학교폭력예방법 STEP 2_ 학교폭력, 우리 아이는 안전한가?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부모는 물론, 친구들에게 이 같은 상황을 잘 알리지 않는다. 자신이 폭력을 당했다는 수치와 보복이 무서워 학생들은 계속 학교폭력 안에서 맴돌고만 있는 처지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무엇보다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부모는 아이가 말하기 전에, 먼저 아이의 행동을 유심히 살펴 학교폭력에서 아이를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가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
학교폭력예방법 STEP3_ 학교폭력, 예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녀와의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다. 아이와의 대화 속에서 자녀의 교우관계나 학교생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선생님과의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학교에서 자녀의 생활 및 교유관계에 대해서 점검해 볼 필요도 있다. 부모가 아이에게 관심을 쏟은 만큼, 아이도 부모의 울타리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또는, 텔레비전, 폭력적인 온라인 게임 등 미디어 매체들을 관리해주고 옆에서 제어해 줄 필요가 있다. 자극적인 미디어 매체는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들에게는 적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가 옆에서 챙겨줄 필요가 있다. 어린 나이일수록 다양한 미디어 매체는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신학기 일반 생활 지도> 1. 친구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그러므로, 자녀의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여 칭찬하고 용기를 북돋운다. 2. 자신감과 함께 중요한 것은 본인을 소중히 여기는 만큼 친구를 소중히 대하는 것이다. 친구 관계에서 배려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생활태도를 평소에 익히도록 한다. 3. 학교생활에서 친구 관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교사와의 관계이다. 신학기 교사들에 대해 바른 태도로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지도에 잘 따를 수 있도록 가정에서 지도한다. 4. 자녀와 수시로 자연스런 대화를 함으로써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분위기와 상황을 체크하며, 따돌림과 폭행 등 문제가 닥쳤을 때는 부모님이 곁에서 적절히 도와줄 수 있다는 믿음을 유지한다. <피해 노출 학생 지도> 5. 이전에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폭행 등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하더라도 자신감을 잃지 않고, 더 당당하고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6. 신학기에도 다시 따돌림이나 폭행 등 피해가 지속될 경우에는 자녀와 충분히 상의한 후, 그동안의 피해 사실과 증거 자료들을 모아 담당 학교 교사와 만나 의논한다. 7.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폭력 발생시 학교에서 피해자 보호 및 가해자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을 숙지한다. 8. 경찰 신고시 객관적인 증거자료 확보 유무, 신고 후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하며, 까다로운 문제 해결 상황에서 전문 상담 단체 등의 자문을 구한다. <가해 노출 학생 지도> 9. 평소 가정 및 학교 생활에서 다른 불만을 친구와의 관계에서‘폭력’으로 표출하려는 것은 아닌지 자녀의 심리상태 및 바램을 대화로 확인한다. 10. 어떤 상황에서도 친구를 따돌리거나 폭행하는 것, 금품을 요구하거나 빼앗는 것은 ‘범죄’행위이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책임이 따름을 인식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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