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이란? |
좋아요:0 | ||||
---|---|---|---|---|---|
작성자 | 황순열 | 등록일 | 11.04.12 | 조회수 | 368 |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들 사이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라고 정의되고 있습니다. -신체 폭행 상대방의 몸을 직접 때리는 행동. 예를 들면, 때리기, 밀기, 발 걸기, 머리 톡톡 치기, 침 뱉기 등 -금품 갈취 돈이나 물건을 뺏는 행동. 예를 들면, 돈 뺏기, 돈을 억지로 빌리고 돌려주지 않기, 학용품을 억지로 빌리고 돌려주지 않기, 학용품 등을 망가뜨리기, 학용품 등의 물건 훔치기 등 -언어 폭력 욕이나 심한 말을 하는 행동. 예를 들면, 욕하기, 위협하기, 협박하기, 비웃기, 이상한 소문내기, 약점 건드리며 놀리기, 싫어하는 별명 부르기, 흉내를 내면서 놀리기, 신체외모 놀리기, 내 옷차림에 대해 비웃기. -따돌림 무시하기, 말 걸지 않기, 같이 밥 먹지 않기, 물어봐도 대답 안하기, 물어봐도 못 들은 척 하기, 고립시키기, 좌석 배치 시 옆자리 기피 등 -괴롭힘 억지로 심부름시키기, 귀찮게 하기, 숙제시키기, 나의 부모님에 대해 비웃기, 청소 시키기, 돈을 훔치게 하기, 가방 등을 숨기기, 과잉친절로 불안하게 하기, 옷을 벗기려고 하기 등 학교폭력의 원인 : 돈이 많은 사람이나, 권력이 좋은사람들이 성격이 너무 착하거나 찌질하거나 그런사람, 아니면 자신의 취미활동, 괴롭히는게 좋아서 이런 등등의 이유를 가지고 학교폭력을 하죠. 1.가정적 요인 -과보호적인 부모:약한사회적응,의존적 등 -거부적인 부모:공격성,반항성,싸움잘함 등 -지배적인 부모:복종적,열등감,눈치빠름 등 -복종적인 부모:고집이셈,반항적 등 -수용적인 부모:협동성,우정,정서적안정 명랑,긍정적인 삶 등 2.학교 교육적 요인 우리나라 학생들이 가장 많고 고민하고 있는 분야는 진학과 학교문제로 이는 다른나라에 비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과연 우리가 바라는 바람직한 학생이란 지식이 많은 학생인지 아니면 전인적인 학생인지 냉철히 질문해 보아야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은 성적부진학생의 좌절감을 배가 시킨다. 학업발달에서의 좌절은 학교에 있는 청소년 들에게는 가장 큰 좌절이다. 이들은 규범적 가치나 성적을 존중하는 교사나 부모로부터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도록 강요 받는다. 이러한 좌절 경험은 청소년들에게 강한 불안과 분노를 경험하게 하고 나름대로의 불량써클을 통해 소속감을 확인하고 공격적인 하위문화에 편입되게 한다. 또한 성적부진 학생의 좌절감 극복 프로그램 빈곤과 대학교,과밀학급의 문제점도 있다고 하겠다. 3.사회적 요인 학교 폭력을 부추기는 시회적 환경을 생각해 보자 청소년의 일탈 행동은 학습을 통한 사회화 과정의 잘못에 기인한 것으로 진단되는데 이는 지역사회의 철저한 상업주의가 도시 그 자체가 지니고 있는 악마적 성격과 상승작용을 함으로써 청소년의 감성과 덕성을 황폐화 시킨다. 제17조(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① 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교육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가해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조치(수 개의 조치를 병과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할 것을 학교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다만, 퇴학처분은 의무교육과정에 있는 가해학생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아니한다.<개정 2009.5.8>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 피해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 학급교체 4. 전학 5. 학교에서의 봉사 6. 사회봉사 7.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8. 10일 이내의 출석정지 9. 퇴학처분
학교폭력에 노출됐다면 상담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 02-585-0098 학교폭력 피해자 가족 협의회 02-582-8118 왕따닷컴 1588-9128 청예단 학교폭력예방교육센터 02-598-1668 |
이전글 | 학교폭력 예방 방법 |
---|---|
다음글 | 또래상담자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