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상신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I.D.O.L 프로그램 구안(4학년 1학기)
작성자 박병래 등록일 24.07.02 조회수 12
첨부파일

1. 주제: 되어 보자. 우리 고장 위인

2. 재구성 방향

 - 기존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유지하면서도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흥미를 반영하여 심화하고 확장한다.

  - 각 교과목의 핵심 개념을 더 깊이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추가 한다.

  - 여러 교과목의 내용을 융합하여 프로젝트를 설계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과 같은 방식을 활용한다.

  - 학생들이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팀 프로젝트를 도입한다.

3. 관련교과 및 시간: 국어(8), 수학(1), 사회(5), 영어(1), 음악(1), 미술(2), 체육(1), 도덕(1)

 

4. I.D.O.L 전략

Idea

창의적 아이디어

역사적 인물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글로 쓰기, 창문토의하기, 재료나 도구 선택해 소품 제작하기, 역할극 돌발상황에 대처하기, 드라마 시상식 패러디하기

Digital Literacy

디지털 문해력

패들렛, 캔바, 구글 프레젠테이션, 띵커벨 퀴즈, 자작자작 등과 같은 에듀테크 활용하기, 이로미를 활용한 인터넷 자료검색하기

Organization

지식의 구조화

역사적 인물에 대하여 만다라트를 활용한 자료정리하기, 인물 주제망 제작하기, 역할극 돌발상황 대비 메뉴얼 만들기, 퀴즈를 통한 배움내용 정리하기

Learning

학생중심의 배움

아이디어 공유를 위한 갤러리 워킹하기, 토의를 통해 역할극에 필요한 소품 제작하기, 역할극에 대한 동료 피드백하기, 친구들과 역할극 연습하기 발표하기


이전글 기존 영재교육프로그램 재구성 일반수업 적용결과(2학년 1학기)
다음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I.D.O.L 프로그램 구안(1학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