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상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의수업기법] 조급한 판단유보
작성자 김보영 등록일 12.04.24 조회수 132

조급한 판단 유보


1. 목적
- 대부분의 아동들과 성인들은 자신이 내놓은 초기의 아이디어를 고수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아이디어를 고려하고 판단을 유보하는 것은 창의적 문제해결의 가장 기초적인 원리이며 학생들이 완전히 이해해야 하는 원리이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경우에는 판단 유보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런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의미 및 특징
- 판단 유보는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원칙(비판금지, 자유분방함을 허용, 아이디어의 질보다 양,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결합 개선) 중 비판금지와 관련된 것인데 생생한 상상력과 창의적 분위기를 위해서는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다.
 조급한 판단을 유보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능력 또한 길러질 것이며 문제를 섯불리 판단하지 않고 진지하게 사고하는 태도 역시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 활동은 특정 교과와 관련된 활동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활지도나 인성교육 측면에서도 활용될 가치가 높다.

이전글 [창의수업기법] 시각화/심상
다음글 [창의수업기법] 거꾸로 생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