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상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의수업기법] 프로젝트법
작성자 김보영 등록일 12.04.24 조회수 137
첨부파일

프로젝트법

1. 목적
∙ 사회적 관계라는 넓은 체제 안에서 대상을 해석하고 반성하거나 표현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창의적인 태도를 기르는데 효과적인 기법이다.

∙ 탐구할 가치가 있는지 생각을 평가하고 선택하여 끈질기게 실행하는 태도가 곧 창의적 성향이다. 따라서 프로젝트법은 창의적 사고를 행동으로 실행하는데 필요한 탐구심을 신장시킬 수 있다.

∙ 프로젝트법은 한 가지 주제를 일정기간 동안 학습하며 그 주제가 탐구할 가치가 있는지, 또는 학습자가  주제에 대하여 내놓은 생각이 가치가 있는지를 평가하고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여 실행에 옮기는 일련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의 학습을 통해 창의적인 민감성과 탐구력 등이 자연스럽게 신장될 수 있다.

2. 의미 및 특징
∙ 20세기 초 kilpatrick이 강조한 방법으로 목적적 행동 및 학습자의 욕구, 관심, 흥미와 관련되어 있다.
∙ 프로젝트법은 교실에서의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수업에서 벗어나, 사회적으로 승인된 실제적 행동을 제공함으로써, 지적, 창의적, 신체적 활동을 신장시킨다.
∙ 이 기법은 주제와 실시방법을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전글 [창의수업기법] 거꾸로 생각하기
다음글 영어과 수업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