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기반의 정보 교육 정책 방향 탐색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파일에 숫자포함 오류로 업로드가 불가하오니 아래 주소에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 http://www.kice.re.kr/board.do?boardCategoryNo=25&boardConfigNo=69&menuNo=361&action=view&boardNo=29983 ===================== I. 서론 │ 1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3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4 가. 연구의 내용 │ 4 나. 연구의 방법 │ 6 3. 연구진의 구성 │ 8 4. 연구의 제한점 │ 8
II. 미래 핵심역량 관련 연구와 정보과학적 사고 │ 9
1. 핵심역량의 정의 │ 11 가. 핵심역량의 개념 │ 11 나. 핵심역량의 조사 및 분석 방법 │ 12 2. 국외의 핵심역량 관련 연구 현황 │ 13 가. OECD의 DeSeCo 프로젝트 │ 13 나. 주요 국가의 핵심역량 기반 초?중등 교육과정 연구 │ 14 다. 주요 국가의 직업기초능력 연구 │ 23 3. 국내 핵심역량 관련 연구 현황 │ 30 가. 국가 차원의 핵심역량 연구 │ 30 나. 기업 관점의 핵심역량 분석 │ 36 다. 대학 교육에서의 핵심역량 분석 │ 40 4. 핵심역량과 정보과학적 사고기반의 창의?인성 역량 │ 43 가. 해외의 핵심역량 분석 │ 43 나. 국내의 핵심역량 분석 │ 48 다. 핵심역량과 정보과학적 사고기반의 창의?인성 교육 │ 53
III. 국내외 정보과학 관련 교육 정책과 교육과정 │ 65
1. 주요 국가의 정보과학 교육 현황 │ 67 가. 미국 │ 67 나. 영국 │ 79 다. 중국 │ 83 라. 이스라엘 │ 91 마. 인도 │ 93 바. 주요 국가의 컴퓨터교육 정책 │ 99 2. 국내 정보과학 관련 교육과정 정책 및 운영 분석 │ 101 가. 정부의 IT 전문 인력 양성 정책 │ 101 나. IT 전문 인력 양성의 문제점 │ 103 다. 정보과학 교육과정과 교육정책 │ 108 라. 정보 교과의 운영 실태 │ 123 마. 정보 교과의 개선 방안 │ 128 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129
IV.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정보 교육 정책 방안 │ 131
1.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 교육 정책 │ 133 가. 정보 교과를 초·중등학교에서 필수 교육 │ 133 나. 미래 지식기반사회의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평생 정보 교육 │ 134 다.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한 정보과학 고등학교를 신설 │ 134 라. 초급 인력 양성을 하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정보계열 신설 │ 135 마. 정보과학 교사의 역량 강화 │ 136 2.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한 정보과학 교육과정 개정 │ 137 가. 정보 교과(군)를 보통 교과로 신설 │ 137 나. 정보과학 교과를 과학 탐구 영역으로 편입 │ 139 다. 정보과학 교과의 고등학교 심화과목의 구성 │ 141
V. 결론 │ 149
1. 요약 │ 151 2. 제언 │ 153
참고 문헌 │ 154
Abstract │ 161
부록(회의록) │ 163 =========================== 본 연구는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인 창의적 문제 해결력, 정보 기술 활용과 인성을 증진하기 위해 정보과학 교과의 교육정책 방향에 대한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을 추출하기 위해 국내·외의 관련 연구 현황을 살펴보았다. 국외의 연구에서는 ‘사고력’, ‘의사소통’,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력’, ‘수리력’ 등이 추출되었다. 국내의 연구에서는 ‘문제해결’, ‘의사소통’, ‘인성’, ‘정보', ‘창의성’ 등이 추출되었다. 국내·외의 미래 핵심 역량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역량은 결국 ‘창의성’과 ‘인성’으로 귀결될 수 있었는데, 창의성과 인성을 동시에 갖춘 인재가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핵심인재로 파악되었다.
‘창의성’과 ‘인성’을 구성하는 세부 요소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정보기술 활용이 제시되었는데, 이 세부 요소를 교육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교과인 정보과학 교과가 실제 국내·외에서 어떻게 교육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주요 선진국들은 초등학교부터 정보과학을 필수교과로 지정함으로써 IT 소양을 길러줌과 동시에 재능 있는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IT 인재로 육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IT 선진국들은 초등학교에서부터 컴퓨터를 친숙한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중·고등학교에서는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컴퓨터과학 교육을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다른 교과와의 융합을 통해 컴퓨터과학의 원리가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고 있음을 이해하고, 단순한 활용이 아닌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핵심 원리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정보’ 교육은 외국의 사례와 비교하여 매우 낮은 수준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초등학교는 독립 교과로 정보과학 교과가 없기 때문에 교육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선택 교과이기에 매우 낮은 선택 비율을 보여 소수의 학생들만이 정보과학 교육을 받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 선진국과 비교하여 미래의 핵심 역량을 가진 ‘창의·인성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대처가 매우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미래 핵심 역량을 가진 인재 육성을 위한 정보과학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요한 정보과학 교육 정책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정보과학 교과를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든 학생들이 일정 시수 이상을 이수할 수 있도록 보통 교과로 신설하여 가르쳐야 한다. 둘째, 정보과학 교과는 미래 핵심 역량인 창의력과 인성을 포함한 정보 과학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전공 교사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보통 교과로 모든 초·중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특수 목적 고등학교인 정보 과학 고등학교를 설립하여 IT 인재 육성에 힘써야 한다. 넷째, 현재 상업·정보계열을 상업 계열과 정보 계열로 분리하여, 정보 전문계열 고등학교에서 IT분야의 초급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다섯째, 대학에서도 미래 산업 과점에서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정보과학 교과의 정보 활용 교육이 교양 과정과 IT 관련 학과에서 충분히 교육되어야 한다. 여섯째, IT는 이미 우리 생활의 기본 인프라로 유아부터 노년까지 모든 생애에서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따라서 IT 분야의 생애 교육에 대한 국가 차원의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 정책은 더 한층 우리나라를 IT 선진국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정책이니만큼, 이 정책들을 입안하여 국가차원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가칭 ‘정보교육진흥법’을 입안할 필요성이 있으며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IT 전략위원회와 정보과학 교육위원회 등의 신설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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