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 대비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차례와 요약본만 싣습니다. PDF 파일은 아래 주소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kice.re.kr/board.do?boardCategoryNo=25&boardConfigNo=69&menuNo=361&action=view&boardNo=29990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 내용 | 6 가. 미래 사회 변화 전망 및 미래 교육의 방향 진단 | 7 나. 핵심역량의 재구조화 | 7 다.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구상 | 8 3. 연구 방법 | 9 가. 문헌 분석 | 9 나. 전문가 협의회 및 관계 전문가 심층면담 | 9 다. 델파이 조사 | 11 라. 설문조사 | 14 마. 워크숍 및 정책포럼 개최 | 17
Ⅱ.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탐색 | 19 1. 미래 사회 변화 전망 | 22 가. 미래 사회 관련 선행 연구 | 22 나. 미래 사회의 변화 방향 | 31 2. 미래 교육의 방향 | 42 가. 메가트렌드별 교육 요구 | 42 나. 미래 교육 요구에 대한 현장 조사 | 54 3. 소결 | 61
Ⅲ. 미래 학교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탐색 | 65 1. 미래 교육환경 변화와 핵심역량의 관계 | 67 2. 핵심역량 재구조화의 필요성 | 69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 | 69 나.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핵심역량의 타당성 점검 | 73 다. 추가되어야 할 핵심역량 구성요소 | 76 3. 핵심역량의 3가지 대범주 | 78 가. 인성 역량 | 80 나. 지적 역량 | 87 다. 사회적 역량 | 90 라. 핵심역량 대범주의 적절성: 델파이 조사 결과 | 93 마. 핵심역량 대범주의 적절성: 설문조사 결과 | 99 4. 핵심역량 대범주별 구성요소 | 100 가. 인성 역량 | 100 나. 지적 역량 | 103 다. 사회적 역량 | 105 5. 메가트렌드별로 요구되는 핵심역량 | 107 가. 인성 역량 | 111 나. 지적 역량 | 115 다. 사회적 역량 | 122 6. 소결 | 128
Ⅳ.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상 | 131 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 | 133 가. 해외 사례를 통해서 본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 133 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조사 | 138 다. 학교교육에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 | 144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편성 방안 | 151 가. 핵심역량 제시 방식 | 152 나. 목표 설정 | 153 다. 영역 구성 | 156 라. 교과 교육과정 | 158 마. 운영 | 160 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 | 162 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구상의 필요성 | 162 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상 방향 | 165 다.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상 방안 | 173 4. 소결 | 196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199 1. 요약 | 201 가. 서론 | 201 나.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탐색 | 202 다. 미래 학교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탐색 | 203 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상 | 205 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안) | 207 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편성 방안 | 207 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안) | 211 3. 정책 제언 215 |
* 참고문헌 | 231
* ABSTRACT | 239
* 부 록 | 243 [부록 1] 델파이 조사지(1차): 미래 사회 대비 초?중등 교육과정의 비전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 245 [부록 2] 델파이 조사지(2차): 미래 사회 대비 초?중등 교육과정의 비전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 254 [부록 3] 설문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구상에대한 의견 조사 | 260 ================================ 최근 세계 각국에서 미래 사회의 변화된 상황에 맞추어 학교 교육의 방향을 근본적으로 재조정하고 재정향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 개혁의 핵심 키워드로 등장하게 된 것이 핵심역량이다. 핵심역량의 등장은 종래의 지식 중심, 전달 위주의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실제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기초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일련의 흐름을 염두에 두고 미래 사회의 변화, 특히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사회의 변화, 특히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수준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구상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미래 사회 변화, 즉 메가트렌드를 점검하고 이러한 메가트렌드가 요구하는 미래 교육의 변화 방향을 진단하였고, 둘째, 메가트렌드의 영향으로 발생한 미래 교육에 대한 요구를 ‘핵심역량’으로 수렴하기 위하여 핵심역량의 재구조화를 수행하였으며, 셋째,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구상을 국가 교육과정의 편성 방안 및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를 통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및 관계 전문가 심층면담, 델파이 조사, 설문조사, 워크숍 및 정책포럼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미래 사회 변화를 전망하고, 그에 따른 교육적 요구를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 기술, 경제, 환경, 정치 분야별로 메가트렌드를 확인하고, 각각의 분야별 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선행연구 분석,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및 설문조사를 통해 다섯 개의 메가트렌드(‘인구구조의 변화’, ‘과학·정보 통신 기술발전’, ‘경제 환경 변화’, ‘환경·자원문제’, ‘지구촌 다원화사회’)를 도출하였으며, 각 분야별 우선적 교육 요구로서 ‘사회’-인성교육, ‘기술’-정보윤리 교육, ‘경제’-직업역량교육(전문화·특성화 교육), ‘환경-’-친환경교육, ‘정치’-세계시민교육 등을 확인하였다. 이 과정에서 불확실한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것은 단순한 지식의 축적보다는 적극적인 지식의 적용과 활용이며, 무엇보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생존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결국 미래의 성공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기존 교과 중심 교육과정을 벗어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상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미래 사회 변화 전망, 즉 메가트렌드의 영향으로 발생한 미래 교육에 대한 요구를 ‘핵심역량’으로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를 논의하였다. 즉, 미래 사회 변화와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요구 전망이 핵심역량에 대한 요구로 어떻게 수렴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출발점은 (1) 미래 사회는 지금과는 다른 다양한 변화 추세를 노정할 것이고, (2) 그에 따라 변화된 미래 사회를 살아갈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에 대한 기대와 요구도 달라질 것이며, (3)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를 살아갈 역량을 습득해야 한다면, 교육은 어떤 형태로든 미래 사회 변화요구를 수용할 필요가 있고, (4) 그러자면,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한 공론을 수렴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먼저 핵심역량 재구조화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핵심역량의 타당성을 점검하고, 추가되어야 할 핵심역량 구성요소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을 규정하였다. 델파이 조사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량의 3가지 대범주를 (1) 인성 역량, (2) 지적 역량 및 (3) 사회적 역량으로 설정하였다. 설정한 3가지 역량 대범주에 대해 각 대범주의 정의, 설정의 필요성과 타당성, 그리고 특징 등을 논의하였다. 또한, 앞에서 논의한 미래 사회 변화 방향인 5가지 메가트렌드에 비추어 요청되는 미래 교육 변화를 전망하고, 나아가 이러한 미래 교육환경 변화가 미래 학습자들에게 어떤 핵심역량을 요청하는지를 고찰하였다. 더불어 3가지 핵심역량 대범주별로 요구되는 교육변화와 핵심역량을 논의하였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추구하는 교육목표나 인간상에 따라 교과(영역)별로 또는 교육단위별로 적절한 핵심역량 구성요소들을 조합·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대범주별 핵심역량 구성요소를 선정하고 구현하는 방식은 개별 학교나 교사의 전문성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구상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해외 사례들을 통해서 본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특징 도출, 핵심역량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교사들의 요구 분석 및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국가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기본 설계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인간상과 교육목표에 관련된 핵심역량을 구체화하여 제시한다. 둘째, 국가 교육과정의 영역을 교과와 범교과 핵심역량의 두 축으로 구성하고 교과 영역은 지적 역량을 중심으로, 범교과 핵심역량은 인성 역량과 사회적 역량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셋째, 교과를 핵심역량을 가르치기에 적합한 방식으로 재구조화하기 위해서는 총론의 공통 역량이 교과 수준에서 재해석되어야 한다. 넷째, 교육 현장에서 핵심역량이 구현되려면 국가 수준에서 제시된 핵심역량을 학교 수준에서 다양하게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충분한 여지가 주어져야 한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이 실효성이 있으려면, 무엇보다도 국가 교육과정 문서가 그 체제와 기능면에서 큰 폭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파악하였다. 즉, 교육과정 문서 체제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의 핵심적인 지원 체제의 하나로 보았다. 따라서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역할(목표 제시, 내용 제시, 절차 제시)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적절성(접근성, 가독성, 명료성, 활용성)에 대한 고찰을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기초하여 (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방안, (3) 핵심역량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교사 전문성 제고 방안, (4)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안 등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총론 수준에서 공통 역량을 규정하되 교과 수준에서는 교과의 특성에 따라 핵심역량을 재해석하고, 학교급이나 학년(군)에 따라 핵심역량을 반영하는 범위와 수준을 달리하여야 한다. 둘째,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핵심역량을 학교 교육에서 구현하기 위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재교육 및 연수 방안과 제도적 장치가 확보되어야 한다. 넷째,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를 개발하려면,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협업을 통한 교육과정 개정 절차의 개선 방안, 교과 교육내용의 충실한 제시 방안,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현장 전문가의 참여 확대 방안 등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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