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한글 책임교육 강화> 2020 학부모 원격연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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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진천상산초 | 등록일 | 20.06.17 | 조회수 | 76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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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천상산초등학교 1. 초등학교 저학년의 특징 가. 여덟살의 특징 ❍ 소근육이 발달한다. 소근육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가 연필을 쥐고 글씨를 쓰기는 어렵다. ❍ 개별적인 관계에 익숙하다. 아이들이 자꾸 선생님을 부르는 것은 본능이다. 선생님의 관심의 관심을 받고 싶어야 한다. 학급당 학생 수가 줄어야 한다. ❍ 구체적 조작활동의 시기이다. 쓰기만 하는 활동은 조작 활동이 아니다. 자음이나 모음의 생김새를 살피고, 말하고, 종이로 만들어 보고, 찰흙으로 만들고, 실로 만들기 등의 조작활동을 다양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집중력을 잃지 않게 해야 한다. 글자를 읽을 줄 아는 아이에게는 배움이 깊어지는 기회를, 글자를 익히는 아이에게는 충분한 배움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학생들마다 발달 수준의 차이가 다양하다. 초등 1학년의 시기는 청각인지기능에서 시각인지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월령이 늦은 아이는 듣고 말하기는 잘하지만 기호로 된 글자를 구분하여 인지하기가 힘들다. 그러므로 구체적 활동의 기회를 많이 주고 기다려 주며 자음이나 모음의 생김새를 직접 말로 하도록 한다. ❍ 집중력이 약하다. 수업 한 시간 안에 다양한 활동들을 배치한다. 활동의 변화 속에 안정된 패턴이 있어야 아이들은 안정감을 느끼고, 동시에 변화를 느껴 지루해하지 않는다. ❍ 반복과 리듬이 있는 것을 좋아한다.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의 조합을 조화롭게 구성한다. 1학년 아이들은 다음 활동에 대한 예측이 있어야 불안감이 없다. 일정한 활동의 반복성이 필요하다. 나. 여덟살의 언어 능력 발달과정 ❍ 상상력이 발달하는 시기 (감정언어) 주관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언어적 상상력이 최고로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입말의 시기 말하고 듣는 활동에 익숙하며 청각 인지 기능 발달하여,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책을 읽어주면 상상력이 한층 자라난다. ➮ 글말로의 전환 시기 정확한 글자 습득이 중요하다. 낱말이나 문장을 많이 들려줌으로써 듣는 언어와 언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하여 준다. 교사의 정확한 낭독과 아이들의 따라 읽기가 함께라면 좋다. 2. 평등한 출발선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가. (국어) 공교육에서 한글을 책임지고 지도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 초등학교 1~2학년(군) 한글책임교육 강화 ➮ 초등 저학년 한글교육 강화: 한글교육과정 68시간 이상 편성, 독서교육 연계 초등학교 1~2학년에서 체계적인 한글교육 실시 교과서의 한글교육시간을 1학년 1학기 51시간으로 확대하고, 어려운 겹받침은 2학년까지 반복하여 배울 수 있도록 1~2학년 총 68시간으로 증배 나. 2018년도 한글해득수준 진단에 따른 단위학교 한글교육 지도계획 수립 ❍ 한글 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인「한글 또박또박」을 통해 개별 학생 수준에 맞춘 학습지 출력 및 학생의 성장보고서를 출력하여 가정으로 안내 ➮ 충북 학생 1학년 누구나 2학년 진급 전에 한글 해득하여 교육격차 해소 ➮ 1학년 1학기 한글 익힘을 전제한 무리한 읽기・쓰기 활동 유의 받아쓰기, 알림장 작성, 일기 쓰기 지양 3. 학교의 한글책임교육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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