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산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방학 중 자녀의 인터넷 생활지도 안내
작성자 덕산중 등록일 09.04.07 조회수 346
첨부파일

방학은 학기 중에 비해 청소년들이 인터넷이나 휴대폰 등 미디어에 쉽게 노출되게 되며, 이의 과도한 사용은 자칫 중독으로 이어져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학기간 중 부모님의 관심과 올바른 사용지도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인터넷 중독은 치료가 어렵고 재발되기 쉬워 회복과정에 많은 인내와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인터넷을 시작하는 초기부터 인터넷중독의 위험을 인식하고 인터넷 사용시간을 조절하면서 사용하는 습관을 키우는 예방 노력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과도한 인터넷 사용 예방을 위한 자녀지도 방법1. 인터넷 사용시간을 강압적으로 통제하기보다는 자녀와 합의해서 정한다.
2. 부모도 컴퓨터에 대해 알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컴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에 둔다.
4. 학습을 돕는 긍정적인 인터넷 사용을 격려한다.
5. 자녀가 여가시간에 인터넷 사용 이외에 다른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6.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식사나 군것질을 하지 않도록 한다.
7. 인터넷 사용에 대해 일관된 태도를 보여준다.
8. 자녀 스스로 인터넷 사용 시간의 조절이 어려울 경우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9. 자녀의 평소 생각이나 고민에 관심을 보여준다.
10.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생활부적응이나 갈등이 지속되면 전문상담기관의 도움을 받는다.

아울러 자녀의 인터넷 사용시간이 지나치게 많거나 인터넷 문제로 인한 가족 갈등 발생, 집중력 저하 및 의욕 상실 등 인터넷 과다사용 징후가 있을 경우, 인터넷중독 예방상담센터 및 전국 상담협력기관 등 전문기관 상담 등 적절한 대응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본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는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 운영하며, 인터넷 사용조절 및 인터넷 과다사용과 관련하여 학교부적응, 학업, 진로, 부모와의 갈등 등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o 이용절차 : 전화예약 후 직접방문(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전액 무료
o 상담시간 : 월~금 (09:00-21:00), 토 (10:00-17:00)
o 상담대상 : 청소년, 학부모, 교사, 일반 성인 등
o 대표전화 : 1599-0075
o 홈페이지 : www.kado.or.kr/iapc

※ 각 지역에서는 인터넷중독 상담협력기관을 통해 무료로 전문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충청북도진천교육청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이전글 폭력예방 가정통신문
다음글 정보통신윤리_가정통신문_사이버중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