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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윤리교육자료-14]직장생활예절-인사예절
작성자 이현주 등록일 11.06.30 조회수 326
 

������ 인사예절

회사 내에서의 인사는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황에 따라 인사하는 센스도 아울러 갖추고 있어야 한다.

상황에 맞지 않거나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인사는 오히려 결레나 군더더기에 불과하다.

상사나 동료들과 만날 때마다 인사를 해야 하는가?

처음 만났을 때는 정중하면서도 밝고 명랑하게 인사를 하고, 다시 만나게 될 때는 밝은 표정과 함께 가볍게 목례를 하는 것이 좋다.

작업 중일 때의 인사는 ?

작업중인 일이 인사할 정도의 여유가 있다면 상황에 맞게 가볍게 목례를 한다.

그러나 도저히 인사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하지 않아도 좋다.

모르는 타부서 사람이 인사를 하는 경우에는?

우선 인사를 한 후에 주위 동료에게 누구인지 물어보고 다음에 마주쳤을 때 가벼운 인사말을 먼저 건네면 더욱 좋을 것이다.

화장실에서의 인사는?

화장실에서는 크게 인사하지 않고 눈이 마주칠 경우 목례한다.


인 사 예 절

구분

목례(약례)

보통 인사

정중한 인사

각도 

상체를 15도 숙임

상체를 30도 숙임

상체를 45도 숙임

시선

상대방을 주시

상대방을 보고 나서 고개를 숙여 인사

자세

어깨는 수평, 가슴은 곧게 펴고, 발 뒤꿈치는 모으고 공수한다.

방법

- 상체를 굽혀 머리, 목, 등이 일직선이 되게 한다.
- 숙였을 때 1초간 멈추었다가 천천히 든다.
- 바로 선 상태에서 상대의 눈을 보며 미소 짓는다.

상황

복도에서 상사나 손님이
지나칠 때, 용건이 있을 때

손님을 접대할 때
상사에게 인사할 때

상대방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할 때, 사죄할 때, 귀빈,

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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