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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윤리교육자료-12] 직장인의 대화예절
작성자 이현주 등록일 11.06.09 조회수 193
 

★ 대화 예절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입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협동과 교섭은 직장 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원활한 의사소통이 전제되어야 하고 의사소통의 기본은 대화입니다. 대화를 할 때는 상대에 따라 호칭과 말씨가 달라져야 하고, 나타내려는 의사에 따라 말 쓰임이 달라져야 합니다. 특히 여러 다른 사람들이 모여 일하는 직장에서는 윗사람이든 아랫사람이든 대화의 예절을 잘 지켜야 인간관계가 원활해지며, 그럼으로써 업무가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대화 예절에서 우선 갖추어야 할 것은 고운 말과 바른 말씨입니다. 대화를 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가 선행되어야 하고, 처지를 바꾸어 생각한다. 는 '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 말이 곧 대화를 할 때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 대화의 적절한 표현법

부적절한 표현  

 적절한 표현

이름

오다

보다

나이

있다

하다

내가

주다

드리다

몰라요. 모르겠는데요.

누구예요?

고마워요

좀 기다리세요.

자리에 없는데요.

안됩니다.

다시 전화 하세요

네 알았어요.

먼저 갈게요

같이 온 사람

성함

오시다

보시다

연세

계시다

하시다

제가

드리다

여쭈어보다

모르겠습니다.

누구신지요?

고맙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겠습니까?

자리에 안계십니다

곤란합니다.

다시 전화 주시겠습니까?

네 알겠습니다

먼저 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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