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폭력의 주체적 원인
○ 가정에서의 폭력 부부폭력이나 부모자녀간 폭력은 청소년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모방하게 되고 폭력에 대해 무감해질 수 있으며, 문제해결 수단으로 폭력 사용을 합리화할 수 있다.
○ 주체성의 상실 가정에서의 폭력을 당하는 경우는 특별한 경우이고 대부분의 요즘 아이들은 부모의 과도한 관심에 의하여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주체적인 인간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 방과후에 준비해야 할 일, 그 사이에 만나야할 친구 관계, 심지어는 아이들의 꿈까지도 스스로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애정이라는 이름의 부모의 결정권 내에 있다.
○ 대인관계 형성 능력의 부족 이런 여러 이유로 하여 학생들은 적절한 대인관계를 스스로 형성하는 연습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스스로의 삶의 주체가 되지 못하기에 스스로의 인권을 지키지 못할 분 아니라 남의 인권에 대한 배려를 할 수도 없다. 친구를 사귀기 위해 적절한 노력을 하고 있지 못하며, 친구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감정적인 노력을 하고 있지 못하다. 이런 고립 관계가 비정상적인 폭력이나 따돌림을 형성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또한 문제 상황에서 스스로 벗어나지도 못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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