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특색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2. 정보인증제 실시 계획
분류 2012. 장연5품제 - 정보인증제
작성자 장연초 등록일 12.06.14 조회수 199

 

 

정보 인증제 실시 계획

1. 목적

. 현대화된 첨단 정보 매체 중심의 교실학습 환경 조성

. 다양한 학습 정보 자료를 손쉽게 수집하고 재창출 할 수 있도록 유도

. 교육 정보 체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 신장

 

2. 방침

.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여건을 조성하고 충분히 활용하게 한다 .

. 문서작성이나 과제 발표 , 게시물 등을 스스로 작성하여 발표 게시할 수 있도록 한다 .

. 방과후나 여가시간 ,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해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

. 수준별로 다른 급수 인증 기준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쉽게 학습무력감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

. 각 학년별로 급수표를 작성하여 컴퓨터실에 게시하며 , 인증서 수여로 성취의 기쁨을 느끼게 한다 .

. 재량활동과 방과후 컴퓨터수업의 연계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

. 기능이 우수한 아동은 각종 정보화 관련 대외 대회에 학교 대표로 선발할 수 있다 .

. 학년 말 해당 급수의 인증서와 부상을 수여한다 .

 

3. 세부계획

. 컴퓨터로 게시물 및 발표과제 작성

1) 스스로 발표물이나 게시물을 컴퓨터로 작성하여 발표하는 분위기 조성

2) 학교 및 학급 홈페이지에 게시 및 댓글로 상호 피드백의 분위기 조성

 

. 자기주도적 기능 습득 시간 확보

1) 1 학년에서 6 학년까지 재량활동 ( 정보와 생활 ) 시간을 주 1 시간 이상 확보

2) 방과후 및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기능을 익히는 시간 확보

3) 스스로 배운 것을 익히고 학습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

 

. 급수표 및 인증서 운영

1) 급수제 운영 영역은 1 2 학년은 한글타자능력 , 3 6 학년은 한글타자능력 , 문서작성능력으로 운영한다 .

2) 분기별 재량활동 시간 , 방과후 시간 등을 활용하여 급수 판정을 한다 .

3) 각 급수를 성취했을 때 마다 컴퓨터실에 게시된 급수표에 스티커를 붙여준다 .

4) 학년 말 인증 기준에 도달한 학생에게는 해당 급수의 인증서을 수여한다 .

 

. 급수기준표

1) 1 2 학년 : 한글타자능력

 

영역

급수

내용

비고

1 학년

2 학년

 

한글타자능력

1

81 이상

101 이상

한글단문 2 회 실시 후 평균 타수로 급수 도달 여부를 판정한다 .

2

66 80

81 100

3

41 65

61 80

4

31 40

51 60

5

30

50

 

2) 3 6 학년 : 한글타자능력 , 한글작성능력

영역

급수

내용

비고

3 4 학년

5 6 학년

 

한글타자능력

1

151 이상

351 이상

3 4 학년은 한글단문 2 회 실시 후 평균 타수로 급수 도달 여부를 판정한다 .

5 6 학년은 한글타자검정으로 급수 도달 여부를 판정한다 .

2

121 150

301 350

3

101 120

251 300

4

80 100

201 250

5

80

200

문서작성능력

1

13 이상

18 이상

주어진 제목으로 파일 만들기 (hwp), 글자모양 및 크기 바꾸기 , 한자삽입 , 영어쓰기 , 편집용지설정 , 문자표넣기 , 문단정렬 , 개체 삽입 , 셀 삽입 , 셀 합치기 , 셀 안에 대각선 넣기 , 선모양 바꾸기 , 셀 배경바꾸기 , 다단 , 쪽번호 , 머리말 , 꼬리말 , 각주 , 쪽테두리 , 캡션 달기

20 개의 기능을 제한 시간 내에 해결하는 개수에 따라 급수 도달 여부를 판정한다 .

2

10 12

17

3

7 9

16

4

5 6

15

5

4

14

. 인증서 ( 예시 )

 

인 증 서

제 학년 이름 :

영역 : ( )

급수 : ( )

 

위 어린이는 정보화 컴퓨터 기능이 본교 급수 기준에 의거하여 위와 같이

판별되어 인증서를 수여합니다 .

 

2012 12 월 일

장연초등학교장 류 동 현

 

 

. 학년별 급수표 ( 게시용 , 예시 )

학년

번호

이 름

인증 급수 획득 상황

비고

넌 어디쯤 왔니 ?’

1

1

0 0 0

5

4

3

2

1

해당칸에

스티커 부착

 

2

0 0 0

5

4

3

2

1

 

3

0 0 0

5

4

3

2

1

 

4. 기대효과

. 컴퓨터 다루는 실력이 향상되어 학습 활동 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의 향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 인증제를 통하여 컴퓨터활용능력의 향상 뿐 아니라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에도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

 

 

 

 

이전글 2012 한자능력인증제 계획
다음글 2012. 영어인증제 추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