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톡! 톡! talk! |
|||||
---|---|---|---|---|---|
작성자 | 배선희 | 등록일 | 10.10.15 | 조회수 | 181 |
생명윤리 교육용 콘텐츠 「생명윤리 톡! 톡! talk!」
1. 개요 본 과정은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2009년 수행된 「생명윤리교육 시범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전국의 중등교과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이화여자대학교 생명의료법연구소가 2010년 보건복지부 지정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의 사업과제로 수행하여 만든 교육용 콘텐츠입니다. 본 과정의 내용은 서울시 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3개 중학교(백석중학교, 성수중학교 및 풍성중학교)를 대상으로 2009년 시범교육을 실시하였으며, 2010년 전국 중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생명윤리 교육 수업용 보충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입니다. 2. 목표 본 과정은 생명윤리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생명존중의식을 고취하고 생명윤리의식을 함양하여 생명윤리적 소양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학습내용 주요 학습내용은 중등교육 과정 중에서 추출된 15개의 생명윤리 교육 관련 주제들이며, 쟁점별 주제와 보편적 가치관을 교육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4. 학습 구조 및 화면 안내 본 과정은 각 주제별로 『들어가기』 - 『학습하기』 - 『토론하기』 - 『역할놀이』 - 『퀴즈풀기』 - 『정리하기』의 순서로 구성되며, 각 항목의 구성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들어가기』 : 학습목표, 핵심키워드 등을 제시함으로써 전체적인 학습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 ○ 『학습하기』 : 본 학습내용을 제시하는 곳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 ○ 『토론하기』 : 학습한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과 토론할 수 있도록 구성 ○ 『역할놀이』 : 학습내용과 연관된 가상의 상황을 통해 역할극을 구성함으로써 본 과정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와줌 ○ 『퀴즈풀기』 : 학습내용과 연관된 간단한 퀴즈 3문항을 제시하여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를 확인해 볼 수 있도록 구성 ○ 『정리하기』 : 주제별 학습내용을 요약하여 정리
학습화면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제시됩니다.
학습화면 도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본 과정의 홈페이지 우측 하단에 있는 “오리엔테이션”을 참조해 주세요. 5. 학습요건 본 과정은 다양한 이미지 또는 영상 등을 담고 있는 플래시 파일로 안정적 이용을 위해서 웹 기반으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학습요건이 필요합니다. ‣ PC : 펜티엄급 이상 ‣ 통신 : LAN 또는 초고속 인터넷 장착 ‣ S/W : 인터넷 Explorer 7.0 이상 화면크기 1024*768 이상 Window Media Player 9.0 이상 Flash Player 장착 ‣ 사운드 카드 필수 6. 이용방법 본 과정은 웹 기반으로 제공되며, 보건복지부 지정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 홈페이지(http://www.bprc.re.kr/)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 홈페이지 상단 『E-learning』에 좌측에 『생명윤리 톡! 톡! talk!』을 클릭하시면 본 과정 홈페이지로 연결되며, 과정 홈페이지에서 각 주제를 클릭하시면 해당 주제로 연결됩니다. 본 과정의 내용은 2010년 9월 20일에 1차로 「올바른 성과 낙태예방」, 「인공수정」, 「죽음의 의미: 뇌사와 안락사」, 「폭력 예방 및 대책」에 대한 주제별 교육내용이 제공되며, 이후 11월 15일까지 순차적으로 총 15개 주제가 모두 제공될 예정입니다.(이용 가능한 주제는 과정 홈페이지의 주제가 흰색으로 활성화됩니다.) 7. 문의 본 과정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이화여자대학교 생명의료법연구소(전화 3277-4232) 또는 e-mail sujin100@ewha.ac.kr로 문의하세요. 감사합니다. 많은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
이전글 | 학교 인플루엔자 관리 |
---|---|
다음글 | 유행성이하선염 예방관리 요령 가정통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