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실 운영 및 독서 교육 계획
목적
- 1) 독서를 통하여 우리 언어와 문화에 대한 폭넓고 깊은 이해를 갖게 한다.
- 2) 독서를 통하여 정서를 순화시키고 다양한 지식의 습득과 교양을 넓혀 창의적인 사 고력과 표현력을 키우도록 한다.
- 3) 독서에 흥미와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발굴하여 그 능력을 최대한 키워 줌은 물론, 학생학부모ㆍ교사가 함께하는 독서 문화를 정착시킨다.
- 4) 독서하는 습관을 익혀 독서가 개인의 발전을 위한 평생 교육의 일환이 되도록 한 다.
방침
- 1)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 2) 우수 독서 감상문 노트를 선정하여 10월에 있는 미암제 작품 전시회에 전시하여 시상하며 학생들의 독서 의무를 고취시킨다.
- 3) 독서방법, 독후감 작성 요령을 과목과 연계 지도하여 효과적인 독서가 되도록 한 다.
- 4) 학교 도서실에서의 대여는 1학생에게 1주일간 대여한다.
- 5) 학교 도서관은 물론 주변의 증평도서관을 계발활동시 적극 이용,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도록 유도한다.
- 6) 10월 말에 40권 이상 독서한 학생을 미암제 시상시 독서 왕으로 선정하여 시상한 다. (단, 3학년 학생은 10월 말 기준으로 30권으로 한다.)
- 7) 도서위원은 대출, 반납 업무, 도서실 운영 업무 전반을 보조할 수 있게 하고 성실 하게 수행한 학생은 학년말 봉사상을 추천한다.
추진계획 및 내용
독서 환경 조성
- 가) 독서하는 교무실 및 교실 분위기 조성
- ① 직원회의를 이용한 교사 독서 및 연구 풍토 진작
- ② 자율 학습 시간 및 점심 시간을 이용한 학생 독서 분위기 조성
- ③ 학년별, 교과별 독서 목록 제시
- ④ 다양한 방식의 독후감 작성으로 책읽기의 즐거움 분위기 조성
- ⑤ 자율 개방 도서대의 관리 및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도서 대출
- 나) 학교 도서실 정보 센터화
- ① 학교 도서실 전산화로 문화 공간화, 종합 정보 활용이 가능한 학교 도서실
- ② 외부 도서관 도서 정보 적극 활용하고 인터넷 및 주요 도서관 웹사이트 안내
- 다) 학교 도서 확충
- ① 좋은 책 모으고 나누어 읽기
- ② 우수 도서, 과학도서, 교과 관련 도서 등
체계적인 독서지도 및 관리
가) 독서교육 추진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나) 연간 독서 지도계획의 수립 및 추진
다) 학년별 필독도서 및 권장도서의 선정
라) 독후감 쓰기, 발표회 및 시상
학생ㆍ학부모ㆍ학교가 함께 하는 활기찬 독서행사
가) 독서교육 실천 사례 대회 실시
나) 독서토론회, 독후감 쓰기, 발표회 개최, 독서 시상제 운영
독서 지도 운영의 세부 계획
독서지도 연간 운영 계획
단계 | 세부실천계획 | 시기 | 비고 |
---|---|---|---|
수립단계 | 독서교육추진위원회 구성 | 3월 | * 필독 도서는 전학년 공히 15권씩 정함 |
운영방침 수립 |
독서교육 추진 위원회 구성
세부 추진 계획
- 가) 아침 독서 시간 운영
- (1) 시간 : 아침 8시 10분 ~ 8시 30분
- (2) 장소 : 각 반 교실
-
(3) 방법
- (가) 학생
- ① 아침에 읽을 책은 하루 전 날 도서실에서 대여하도록 한다.
② 독서 도우미를 각 반 2명 씩 비치, 담임 선생님의 지도를 받아 도서 지 도 위원으로 활동한다.
③ 자신이 읽은 책 목록, 읽은 폐이지, 감상 등을 월별 독서 점검표에 기 록하며 담임교사의 확인을 받는다.
- ① 아침에 읽을 책은 하루 전 날 도서실에서 대여하도록 한다.
- (나) 담임 교사
- ①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아침 독서 시간을 지도한다.
② 담임교사는 월별 독서 점검표를 점검, 확인한다.
- ①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아침 독서 시간을 지도한다.
- (가) 학생
- 나) 독서 감상문 발표회
- 매월 1회 자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시독서 토론회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급 담임 교사의 추천에 의하여 우수 학생을 시상하도록 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 독서의 생활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발표력, 사고력, 논리력, 비판 력 등의 향상을 꾀한다.
- 다) 독서 목표량은 학생 1인당 2주일에 1권을 목표로 하여 연간 15권을 목표로 한다.
- 라) 독후감 쓰기 대회
- 학기당 1회, 학급회의 혹은 별도의 시간을 마련하여 실시, 시상하도록 하여 책을 읽 은 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각종 독후 감 공모 및 교지 발간 원고로 활용한다.
- 마) 다독자 선정 및 시상
- 년 1회(학년말) 월별 독서 점검표를 근거 자료 또는 도서관 활용 정도를 파악하여 가장 책을 많이 읽은 학생을 선정, 시상하도록 한다. 선정 기준은 매달 일정기준 책을 고루 읽어야 하며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심사하여 선정한다.
월별 독서 점검표
번호 | 성명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2월 | 계 | 비고 |
---|---|---|---|---|---|---|---|---|---|---|---|---|---|
확인 | 담임 | ||||||||||||
계 | - 미암제 시상시 총괄 확인 | 종합점검 | |||||||||||
교감 | - 미암제 시상시 총괄 확인 | 종합점검 |
독서 감상문 작성 요령
제목 지은이 출판사 읽은 날짜 감상문
줄거리 - 책을 읽고 대강의 줄거리를 요약하여 적는다.
느낀점 - 읽은 내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느낀을 진솔하게 표현한다. 감명 깊은 구 절 - 인상 깊었던 구절이나 문장을 적어본다.
도서실 이용 안내
가) 대출시간: 방과 후 15:30 ~16:30
나) 대출기간: 대여일로부터 1주일(예: 월요일 대출시 다음주 월요일까지 반납)
다) 대여방법: 학생증을 제시하고 대출장부에 기록한다.
라) 도서 반납시 도서 부원의 확인 날인을 본인이 꼭 확인한다.
마) 대출 기간을 넘긴 경우는 한 달간 대출을 금한다.
바) 도서 분실시 같은 도서로 변상하여 구입하거나, 같은 가격으로 변상하고 도서대장 에 기록한다.
부록 - 학년별 필독 및 권장 도서 목록
1학년 필독 및 권장 도서 목록
도서명 | 글쓴이 | 출판사 |
---|---|---|
어린왕자 | 생 떽쥐베리 | 문예사 |
안네의 일기 | 안네 프랑크 | 문예사 |
쥬라기 공원 | 마이클 크라이튼 | 김영사 |
진달래꽃 | 김소월 | 범우사 |
심청전 | 최운식 | 시인사 |
생명일기 | 루이스 최 | 김영사 |
그리스·로마 신화 | 토머스 불핀치 | 범우사 |
윤봉길 의사 일대기 | 임중빈 | 범우사 |
탈무드 | 마빈 토케이어 | 육문사 |
노란 손수건 | 오천석 | 샘터사 |
퀴리 부인 | 에브 퀴리 | 범우사 |
마지막 잎새 | 오 헨리 | 범우사 |
카인의 후예 | 황순원 | 삼중당 |
이솝전집 | 이솝 | 믿음사 |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 윤동주 | 범우사 |
수학은 아름다워 | 육인성 | 동녘 |
한국 대표 설화 | 이만기 | 빛샘 |
사랑으로 매긴 성적표 | 이상석 | 친구 |
갈매기의 꿈 | 리처드 바크 | 아동교육문화연구 |
퇴마록 | 이우혁 | 들녘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이문열 | 문학과 사상사 |
나도 쓸모 있을 걸 | 이오덕 | 인간사 |
수레바퀴 밑에서 | 헤르만 헤세 | 을지출판사 |
어머니 나의 어머니 | 이어령 외 | 자유 문화사 |
재미있는 물 이야기 | 이태교 | 현암사 |
몽실언니 | 권정생 | 창작과 비평사 |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 바스콘셀로스 | 동녘 |
교실 밖 국어여행 | 마빈 토케이어 | 육문사 |
죽은 시인의 사회 | N.K 클라인바움 | 성현출판사 |
새 먼 나라 이웃 나라 - 일본 | 이원복 | 김영사 |
선생님의 밥그릇 | 이청준 외 | 호암출판사 |
사씨남정기 | 김만중 | 고려출판 |
푸른 지구를 살리는 민들레 교실 | 편집부 | 우리교육 |
마지막 수업 | 알퐁스 도데 | 범우사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쉘 실버스타인 | 문장 |
스무살이 되기 전의 날들 | 김향숙 | 문학과 지성사 |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 조앤 K. 롤링 | 문학수첩 |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 | 조앤 K. 롤링 | 문학수첩 |
해리포터와 불의 잔 | 조앤 K. 롤링 | 문학수첩 |
우리말 유래 사전 | 박일환 | 우리교육 |
2학년 필독 및 권장 도서 목록
도서명 | 글쓴이 | 출판사 |
---|---|---|
도서명 | 글쓴이 | 출판사 |
백범일지 | 김구 | 종로서적 |
삼국사기 | 김부식 | 진화당 |
삼국유사 | 일연 | 범우사 |
노인과 바다 | 헤밍웨이 | 풍림 |
일화로 읽는 한국 위인전 | 박용구 | 교학사 |
초승달과 밤배 | 정채봉 | 한국예술사 |
베니스의 상인 | 세익스피어 | 교학사 |
빌헬름 텔 | 실러 | 범우사 |
폭풍의 언덕 | 에밀리 브론테 | 범우사 |
구운몽 | 김만중 | 서문당 |
성북동 비둘기 | 김광섭 | 미래사 |
마하트마 간디 | 로망 롤랑 | 범우사 |
좁은문 | 앙드레 지드 | 범우사 |
한중록 | 혜경궁 홍씨 | 일신서적 |
님의 침묵 | 한용운 | 범우사 |
재미있는 별자리 여행 | 이태형 | 김영사 |
청포도 | 이육사 | 범우사 |
동서 고전 200선 해제 | 박덕진 | 가람 |
별 | 알퐁스 도데 | 대원사 |
지구를 살리는 50가지 방법 | 지구를 위한 모임 | 현암사 |
파브르 식물기 | 파브르 | 고려원 |
한국의 신화, 민속, 민담 | 김열규 | 정음사 |
생물 에세이 | 윤소영 | 동녘 |
사랑은 아름다워라 | 오천석 | 샘터 |
한용운 수필집 | 한용운 | 삼중당 |
제인 에어 | 샬롯 브론테 | 김영사 |
친구야 세상이 희망차 보인다. | 박명균 | 동녘 |
우리글 바로 쓰기 | 이오덕 | 한길사 |
혜란강의 아이들 | 류원무 | 남녘 |
소설 대동여지도 | 강한태 | 한마당 |
세계속의 한국 민족, 선택받은 한민족 | 이광규 | 우리문학사 |
난중일기 | 이순신 | 명문당 |
도산 안창호 | 임중빈 | 명지사 |
우리는 별을 쏘았다. | 인공위성 | 미학사 |
햄릿 | 셰익스피어 | 범우사 |
프랭클린 자사전 | B.프랭클린 | 범우사 |
누군들 초장부터 꾼으로 태어나랴 | 이청춘 | 성훈출판 |
소설 휠더인 | 페터 헤르틀링 | 까치 |
천재 과학자들의 바보 이야기 | 이면우 | 아침 |
자랑스런 나의 어머니 | MBC 교양제작국 | 청초사 |
3학년 필독 및 권장 도서 목록
도서명 | 글쓴이 | 출판사 |
---|---|---|
도서명 | 글쓴이 | 출판사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 | 범우사 |
테스 | 하디 | 일신서적 |
홍길동전 | 허균 | 범우사 |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 | 유홍준 | 창작과비평사 |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 | 범우사 |
상록수 | 심훈 | 신원문화사 |
아리랑 | 님 웨일즈 | 동녘 |
인물 한국사 | 이현희 | 청아출판 |
우리말 바로 쓰기 | 이오덕 | 한길사 |
시의 길을 여는 새벽 별 하나 | 김상욱 | 친구 |
아무도 미워하지 않는 자의 죽음 | 잉겔 숄 | 청사 |
한국의 대표 단편 | 우리문학연구회 | 아침 |
철학은 내 친구 | 위기철 | 청년사 |
딥스 | 액슬린 | 샘터 |
이야기 파라독스 | 마틴 가드너 | 사계절 |
보름간의 문학여행 | 임해숙 | 동녘 |
나는 파리의 택시 운전사 | 홍세화 | 창작과 비평사 |
베토벤의 생애 | R. 롤랑 | 문예출판 |
인물 한국사 | 이현희 | 청아출판 |
철학 에세이 | 조성오 | 동녘 |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 이야기 | 유시민 | 한샘출판 |
선생님과 함께 읽는 우리 시 100 | 최성수 외 | 실천문화사 |
당신들의 천국 | 이청준 | 문학과 지성사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 이상화 | 미래사 |
부활 | 톨스토이 | 청목 |
인도 명상 기행 | 톨 브린튼 | 정신세계사 |
북간도 | 안수길 | 삼풍당 |
퇴계 언행록 | 이황/장수철 엮음 | 민족문화추진회 |
소설 열하일기 | 유금호 | 큰산 |
영원한 제국 | 이인화 | 세계사 |
내가 사랑하는 사람, 내가 사랑하는 세상 | 곽재구 | 한양출판 |
서정주 시집 | 서정주 | 한림 |
천재들의 학창 시절 | G. 프라우제 | 진선출판사 |
책, 시계, 등불의 역사 | 일리인 | 연구사 |
여러분은 어떻게 살 것입니까 | 김남선 | 석탑 |
이야기 속의 논리학 | 김득순 | 새날 |
정지용 전집 | 정지용 | 민음사 |
그대와 차 한잔을 나누며 | 박목월 | 자유뮨화사 |
직업의 세계 | 황선영 | 정우사 |
장자 철학 우화 | 윤재근 | 둥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