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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관리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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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시민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배움공동체

2021. 3.

1 장 총 칙

1(목적)

본 지침의 목적은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365, 2021.1.4.일부개정) 시행에 따라 중학교의 교과학습의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내용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여 교육과정의 정상 운영과 학교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있다.

2(기본방침)

1. 학교는 교과학습의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 등을 제고하여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한다.

2. 교과학습의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교과협의회를 구성하고 그 기능을 강화한다.

3. 학교장은 지역 및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충청북도 중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라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중심 평가를 통해 교수·학습의 질을 제고한다.

4. 교과학습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다만 과목 특성상 수업활동과 연계하여 수행평가만으로 교과학습의 평가가 필요한 경우 학교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하여 수행평가만으로 실시할 수 있다.

5. 4항에도 불구하고, 감염병의 전국적 유행 등 국가 재난에 준하는 상황에서는 지필평가 또는 수행평가만으로 평가하거나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필 및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않을 수 있다.

6. 교과학습의 평가 계획은 각 과목의 교육과정 및 학교교과의 특성을 감안하여 교과(학년)협의회에서 수립하고, 이를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다만, 자유학기에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필요시에는 해당 교과 담당교사별로 평가계획을 달리 정할 수 있다.

7. 수행평가는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수업시간 중에 실시한다. 정규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과제형 수행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8.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8조제3항에 따라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학교 내 학교 시험 및 교내대회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9. 자녀가 재학하는 학교에 부모 교직원이 재직하는 경우, 자녀가 재학 중인 학년의 출제, 검토, 인쇄, 채점, 평가 관리 등 자녀와 관련한 평가 관련 업무를 담당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10. 부정행위 예방 대책과 부정행위자(협조자 포함) 처리 절차 및 처리 기준을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마련하여 학생 및 학부모에 안내한다.

11. 본 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공정하고 합리적인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가 되도록 한다.

2 장 학업성적관리위원회 및 교과협의회 구성.운영

3(설치)

학업 성적 평가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합리적인 평가 관리와 성적 관리, 학교생활기록부의 관리, 이에 따른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단위학교별로 중등교육법 시행규칙24조에 따른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구성·운영한다.

4(학업성적관리위원회 구성 및 임무)

1. 위원장은 학교장으로 하며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2. 부위원장은 교감으로 하며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을 대행한다.

3. 위원은 학교장이 임명하고, 2021학년도 형석중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위원은 교장, 교감, 교무혁신부장, 교육연구부장, 예술 융합() 대표교사, 사회도덕() 대표교사, 평가담당 이상 7명으로 운영한다. 위원은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에 대하여 심의한다.

4. 학부모의 의견 수렴과 학업성적관리의 투명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학교장은 학교 규모에 따라 약간 명의 학부모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5. 위원장은 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할 경우 분과위원회를 구성·운영할 수 있으며, 각 분과별 임무와 위원 배치 등에 대해서는 위원장이 결정한다.

6.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에 관하여 제반 지침(규정)과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은 후 시행한다.

7. 위원의 임기는 학년도를 기준으로 매년 3월부터 차년도 2월까지로 한다.

5(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 내용)

1.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제·개정

2. 교과(학년)협의회에서 제출된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요소·방법·시기·횟수·기준·반영비율 등과 성적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

3.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평가 기준 및 방법

4.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평가의 기준·방법·결과의 공개 및 홍보, 평가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이의제기 등) 방안 및 보안 강화

5.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법 및 기재내용, 학교생활기록부의 정정을 위한 증빙자료의 객관성 여부 등을 포함한 정정에 관한 사항

6. 기타 학교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

6(학업성적관리위원회 운영)

1. 위원회는 ·중등교육법’, ‘·중등교육법시행령’,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학교건강(신체)검사규칙’, ‘··고등학교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충청북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학생 봉사활동 운영계획 및 지침’, 교육청의 관련 공문 및 참고자료 등과 본 지침에 의거, 당해 학교의 세부적인 학업성적관리규정을 학교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한다.

2.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대한 교직원 연수를 수시로 실시하여 모든 교직원이 규정 및 업무 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3.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인원의 과반이상 출석으로 개의하며, 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제반 사항을 검토·심의하고 문제 발생 예방에 힘쓴다.

4. 정기 회의는 학기초와 정기고사 계획이 있을 때마다 고사 실시 전후에 각각 개최한다.

<정기회의 검토 사항>

- 정기고사 관리의 전반적인 사항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사항

- 출제 오류, ·오답, 복수정답, 모두 정답 처리에 관한 사항

- 재시험 및 일부문항 재시험에 관한 사항

- 부정행위자 징계에 관한 사항 등

5. 임시 회의는 학교장이 학업성적관리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소집할 수 있다.

6. 위원회에서 심의된 내용은 반드시 위원회 회의록에 기록·비치하며 심의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7(교과협의회 구성.운영)

1. 교과협의회는 교과별로 구성하되 학교 상황에 따라 교과군별 또는 학년별로 구성할 수 있다.

2. 교과협의회는 다음 사항을 협의하여 추진하며 협의록을 비치한다.

.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 수립

. 교과별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성취수준) 설정

. 채점 및 평가 결과 분석·환류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 기타 교과 관련 협의 및 교과 특색 교육 추진

3. 교과협의회 구성

교 과()

담 당 교 사

국어과(2)

,

영어과(2)

,

수학과(3)

, ,

사회(역사)도덕()(3)

(사회), (역사), (도덕)

과학기술가정정보()(4)

(과학), (과학), (기술가정), (정보)

예술 융합()(4)

(체육), (체육), (음악), (미술)

선택()(2)

(보건), (진로와 직업)

19

3 장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

8(평가의 기본 사항)

1. 교과학습의 평가(지필평가 및 수행평가)는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또한, 교수·학습과 평가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평소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을 적용한다.

2. 과학습의 평가(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를 위하여 학기(학년) 평가 계획을 학년별·교과목별로 수립하되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 평가의 목적, 평가의 방향과 방침, 평가 유의사항 등

. 평가(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 요소, 방법, 시기, 횟수, 반영비율 등

. 교과목별 기준 성취율과 성취도

. 수행평가 세부기준(영역별 배점과 채점기준), 결시자와 학적변동자 처리 기준 등

평가 요소는 교육과정 성취기준 도달의 증거로, 학생들이 보여주기를 기대

하는 핵심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평가 내용을 말함.

자유학년제 실시에 따라 1학년은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를 통한 정량적 점수를 산출하지 아니한다.

3. 본 지침의 지필평가중간 또는 기말고사(1, 2회고사 등)’와 같은 일제식 정기고사를 의미하며, ‘문항정보표의 구성에 따라 선택형서답형으로 구분한다. , 도교육청 공동으로 실시하는 영어듣기평가는 수행평가로 간주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 형성평가 및 수행평가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선택형서답형문항으로 구성된 평가는 본 지침의 지필평가에 해당하지 않는다.

4. 성취기준이란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통해 수업 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결합하여 나타낸 활동의 기준을 의미하며, 학생의 특성, 학교 여건 등에 따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교과협의회를 통해 재구조화할 수 있다.

5. 성취기준의 재구조화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실제 평가의 상황에서 준거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보다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성취기준을 통합하거나 일부 내용을 압축하여 재구조화 할 경우, 성취기준의 내용요소 일부가 임의로 삭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일부 내용요소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에는 학생의 학습 및 평가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학년(), 학교급 교과()간의 연계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6. 국어, 도덕, 사회(역사 포함), 수학, 과학, 영어교과는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20%이상 반영하여야 하고, 그 외 교과는 단위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7. 평가 계획의평가(지필 평가 및 수행 평가)의 영역은 평가를 실시하고자 하는(평가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영역을 의미하며,‘교육과정의 영역, 핵심 개념, 기능 등을 활용하여 교과 및 학교의 특성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8. 매 학년도별로 수립된 평가 계획(수행 평가를 포함한 평가 영역·기준·방법, 시험범위 등)을 학년(학기) 초에 학생 및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 학교설명회,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여 공개한 후 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변경사항을 확정하고, 평가 실시 전에 학생 및 학부모에게 변경사항을 안내하여야 한다.

<서술형·논술형 평가 관련 유의 사항>

1. 서술형 논술형 평가 반영비율은 교과협의회에서 정한다.

. 서술형 평가

- 요약, 개념, 이해, 설명, 풀이과정 등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평가로 답안을 작성하는데 있어 조직력이나 표현력이 크게 요구되지 않고, 채점할 때 어느 정도 객관적인(모범)답안이 존재하는 문항임(단답형, 완성형 제외)

. 논술형 평가

- 비교적 길게(한 단락 이상으로 구성된 글) 답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학생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 논리적으로 작성해야 하므로 조직력이나 표현력이 요구되며 평가임

2. 학교단위에서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 강화

. 서술형 평가 확대에 따른 평가계획 수립 및 시행

-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을 학기 초 학생 및 학부모에게 사전 예고를 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안내

.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수행평가 영역에서 시행하는 경우 일제식 정기 지필평가 방법으로 실시할 수 없다.

. 서술형·논술형 평가 관련 자체연수 및 교과협의회 정기적 개최

.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위해서 필요한 경우 지필평가의 시험시간을 확대할 수 있으며, 사전에 학생들에게 잘 안내하여 혼란이 없도록 유의하여 실시

3. 서술형·논술형 평가 채점 시 유의 사항

. 모든 채점 과정은 충청북도 중·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의채점 및 답안지 처리의 규정을 준수하여 학교장 책임 하에 실시한다.

. 채점 기준표를 작성할 때, 채점 기준에 문항 평가요소별 배점(유사 정답, 부분 점수) 포함시키며, 유사 정답에 대한 부분 점수를 추가로 인정해야 할 경우에는, 채점 기준표를 정정해야 한다.

. 채점 결과는 빠른 시일 내에 교과 담당교사가 그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확인시키며, 이의 신청기간 설정·운영으로 채점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9. 서술형·논술형 문항 답안은 채점 기준표에 의거하여 채점하고, 검토 과정을 거쳐 점수를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0. 고사 원안, 문항정보표 등은 반드시 별도로 지급되는 저장매체(USB메모리 등) 사용하여 작성(컴퓨터 내 보관 금지)하고, 인쇄하여 평가 담당교사에게 제출한다.(, 사용한 이동식 저장매체는 작성된 문서에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보안에 철저를 기하고 출제자가 관리책임진다.)

11. 채점 등 평가 결과를 전산 처리할 경우, 교과목 담당 교사는 전산 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철저히 대조·확인하고, 그 결과를 타인에게 성적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학생 본인에게만 공개하여 확인시키며, 이의 신청이 있을 때는 검토 후 조치를 취한다.

12. 모든 교과는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50% 이상 수행 평가를 반영하여야 한다. , 감염병의 전국적 유행 등 국가 재난에 준하는 상황에서는 단위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수행평가 반영비율을 결정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2021학년도 1학기에 한해, 수행평가를 100점 중 2 이상의 영역으로 30% 이상 반영할 수 있다.

9(지필평가)

1. 평가 문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및 변별도를 높이도록 출제하고, 내용영역, 성취기준 등을 포함한 문항정보표 등을 작성하여 활용하며, 동일 교과 담당교사 간 공동출제를 한다. 또 지필평가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문항오류가 없도록 교과 내 검토는 강화하여야 한다.

2. 모든 출제 원안에는 문항별 배점을 표시하여 가급적 100점 만점으로 출제하고 문항의 수준별 난이도의 배열에 유념한다.

3. 학기(학년)초에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기준 또는 성취수준(2009개정 교육과정: 역사)을 마련(교과교육과정에 포함 혹은 별도 관리)하여 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하고, 이에 근거하여 평가 문항을 출제하여야 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학기 초에 교과목별 성취기준성취수준을 마련해야 함.

4. 본 지침에 따라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지필평가 관련 보안규정과 시험지 유출 시 처리기준을 마련하고, 평가 문제는 출제·인쇄 및 평가의 전 과정에서 보안이 유지되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고사감독을 엄정하게 하여 부정행위를 미연에 방지한다.

시험지 유출 시 처리 기준

시기

처리 방법

고사 시행 이전

시험지 유출 인지

본 시험지를 폐기하고, 해당 과목 시험 문제를 전면 재출제한다.

학생

교직원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사실 관계 조사하고, 이로 인한 징계는 학생생활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도교육청(교육지원청) 해당부서에 사실관계 조사 또는 감사를 의뢰한다.

고사 시행 중 또는 이후

시험지 유출 인지

평가의 신뢰도를 인정하기 곤란한 중대 사안 발생 시에는, 긴급히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개최하여 대책을 강구하고 해당 교과 재시험 일정을 조정한다. 이후 고사를 재시행한다.

학생

교직원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사실 관계 조사하고, 이로 인한 징계는 학생생활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도교육청(교육지원청) 해당부서에 사실관계 조사 또는 감사를 의뢰한다.

비고 : 그 외 논의할 만한 사안 발생 시,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친다.

5. 채점 등 평가 결과를 전산 처리할 경우, 교과담당교사는 전산 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철저히 대조·확인하고, 그 결과를 타인에게 성적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본인에게 확인하도록 하며, 이의신청이 있을 때에는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6. 성적산출의 증빙자료로 성적처리가 끝난 답안지와 함께 문항정보표와 출제원안지등을 5년간 당해 학교에 보관한다.

7. 평가 문제 출제 및 검토는 다음의 사례가 없도록 유의한다.

. 시판되는 참고서의 문제를 전재하여 출제하는 경우

. 전년도 혹은 이전에 출제된 문제를 그대로 재출제하는 경우

. 객관성의 결여로 정답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정답이 없는 문제를 그대로 출제하여 모두 정답 처리하는 경우

. 예측에 의하여 정답을 쓸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는 경우

. 교과목별 평균이 상식 이상으로 높게 나오도록 평가 문제를 쉽게 출제하는 경우 등

. 고사 원안을 제출한 후, 출제된 문제를 수업 중에 지도하거나 문제의 답을 암시하는 경우

8. 서술형·논술형 문항을 출제할 때는 반드시 채점 기준표를 작성하며 채점 기준표에는 모범 답안, 유사 답안, 풀이 과정에 따른 부분 점수, 단계별 점수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논술형 문항일 경우 모범 답안, 유사 답안을 생략할 수 있음)

10(수행평가)

1. 수행평가(遂行評價 : Performance Assessment)는 교과담당교사가 교과 수업 시간에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으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야 한다.

2. 교과협의회에서는 각 과목의 교육과정 및 학교·교과의 특성을 감안하여 수행평가의 영역·요소·방법·횟수·세부기준(배점반영비율 등과 성적처리방법 및 결과의 활용 등에 관한 수행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한다.

3. 교과담당교사는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 각 교과별 수행평가 계획과 평가 후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공개하여야 하며, 이의 신청이 있을 때에는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 성적처리가 끝난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는 성적 산출의 증빙자료로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 학교에 보관하며, 상급학교 진학 시 입학전형권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이를 전형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라 함은 학생들의 이의신청·접수·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된 후 작성된 성적일람표 등을 의미한다.

** 상급학교 진학 시에 입학전형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자료 등은 학교장이 판단하여 보관방법과 기간 등을 결정한다.

5. 수행평가 결과물은 학생들의 이의 신청·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된 후, 교과협의회의 결정 및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보관 기간 동안 보관한다.

6. 수행평가의 점수는 점수화가 가능한 영역의 점수만 반영하되, 기본점수의 부여 여부, 부여 점수의 범위 등은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한다.

7. 학교장은 수행평가가 올바르게 시행될 수 있도록 사전계획을 수립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이를 안내하여 수행평가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8. 수행평가는 학생의 학습과제 수행과정과 결과를 평가한다.

9. 복수의 학생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모둠활동 등을 평가할 때에는 개별 학생에 대한 역할을 부여하고, 개인별 학습과제의 수행과정과 결과가 평가될 수 있도록 각별히 유의한다.

10. 수행평가는 교과 수업 시간 중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세부적인 사항은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한다.

11. 수행평가는 일제식 정기 지필평가 방법으로 실시할 수 없으며, 특정 시기에 집중 되거나 지필평가 준비기간과 겹쳐 학생의 부담이 과중되지 않도록 평가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12. 동일학년 동일 교과를 2인 이상의 교사가 지도할 경우 수행평가 영역 및 배점은 같되, 평가 방법과 횟수, 시기 등을 달리 할 수 있다.

<수행평가 관련 용어 정의>

학습과제 :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과정상 각 교과 교육목표와 관련 되는 것으로, 실제생활에서 보다 의미 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를 의미함.

수행 : 학생이 단순히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구성하는 것, 산 출물이나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임.

관찰 :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거나, 듣거나, 보거나, 느끼거나 하는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임.

판단 : 평가자가 관찰한 것을 객관성·합리성·타당성·신뢰성 등이 있는 기준을 준거로 점수화하거나, 문장화하는 것을 의미함.

11(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반영 비율)

1. 1학년: 자유학년제 실시에 따른 정량적 평가 미실시

2. 2학년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반영 비율

1학기

2학기

과목

평가반영

지필

평가

지필

평가

수행

평가

합계

지필

평가

지필

평가

수행

평가

합계

1

2

1

2

국어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영어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수학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역사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도덕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과학

만점

100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25%

25%

50%

25%

25%

50%

기술 .

가정

만점

·

100

30

100%

(100)

·

100

100

100%

(100)

반영비율

·

70%

30%

·

50%

50%

정보

만점

·

·

100

100%

(100)

·

·

100

100%

(100)

반영비율

·

·

100%

·

·

100%

체육

만점

·

·

100

100%

(100)

·

·

100

100%

(100)

반영비율

·

·

100%

·

·

100%

미술

만점

·

·

100

100%

(100)

·

·

100

100%

(100)

반영비율

·

·

100%

·

·

100%

3. 3학년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반영 비율

1학기

2학기

과목

평가반영

지필

평가

지필

평가

수행

평가

합계

지필

평가

지필

평가

수행

평가

합계

1

2

1

2

국어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영어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수학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사회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역사

만점

100

100

3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35%

35%

30%

25%

25%

50%

과학

만점

100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비율

25%

25%

50%

25%

25%

50%

기술 .

가정

만점

·

100

100

100%

(100)

·

100

100

100%

(100)

반영비율

·

70%

30%

·

50%

50%

체육

만점

·

·

100

100%

(100)

·

·

100

100%

(100)

반영비율

·

·

100%

·

·

100%

음악

만점

·

·

100

100%

(100)

·

·

100

100%

(100)

반영비율

·

·

100%

·

·

100%

미술

만점

·

·

100

100%

(100)

·

·

100

100%

(100)

반영비율

·

·

100%

·

·

100%

12(고사 원안 출제·인쇄 및 보안 관리)

1. 평가와 관련하여 출제 중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보안 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 평가관리실, 교사연구실 등 평가 관련 시설의 출입제한 및 보안책임자 지정

. 교직원 자녀 재학 시 평가 업무 배제

2. 평가의 타당성·공정성·투명성·객관성을 확보하도록 평가 실시 전 교직원 연수를 실시한다.

3. 원안지, 정답지 등 평가 자료 파일은 반드시 별도로 지급되는 저장매체(USB메모리 등)를 사용하여 작성하고(컴퓨터 내 저장 금지),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을 엄격히 금지하며, 인쇄하여 평가담당자에게 제출한다.(, 사용한 이동식 저장매체는 작성된 문서에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보안에 철저를 기하고 출제자가 관리·책임진다.)

4.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업성적 평가와 관련한 비리, 민원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5. 교과 담당 교사가 출제한 고사 원안은 정해진 결재 절차를 거친 후 인쇄 의뢰한다.(평가 담당 교사 평가 담당 부장교사 교감 교장)

6. 교감, 평가 담당 부장교사 및 평가 담당 교사는 고사 원안 결재 및 보관, 문제지 인쇄 및 보관 과정에서 보안 관리를 철저히 한다.

7. 정기고사 실시와 관련하여 일정 기간 동안 교무실 및 필요한 시설을 통제 구역으로 관리하고, 출입자 확인 장치(CCTV, 동작 감지센서 등)를 설치한다. 관리 책임자는 교감(교감 없는 학교는 평가 업무 담당 부장교사)으로 한다.

8. 고사 원안 인쇄기간 중 인쇄실을 통제 구역으로 관리하며, 문제지 인쇄 시 평가 담당교사, 연구부장, 교감 등이 입회한다.

9. 평가 담당 교사는 고사 원안과 인쇄된 문제지, 원지, 파지 등을 인쇄실에서 인수한 후, 고사가 종료될 때까지 철저히 관리한다.

10. 출제 교사는 평가 담당 교사(연구부장 또는 교감)의 입회하에 인쇄된 문제지를 평가관리실에서 검토한 후 포장·봉인하고, 봉인된 문제지와 여분을 평가 담당 교사에게 인계한다.

11. 고사 원안과 포장·봉인된 고사 문제지는 교감 책임 하에 평가관리실에서 관리하며 보안 유지에 철저를 기한다.

13(고사 시행)

1. 감독 교사 배정

. 감독 교사는 공정하고 형평에 맞도록 배정하고 학생이 사전에 예측할 수 없도록 유의한다.

. 담임교사의 자기 학급 시험 감독을 배제하며 학교 내 교직원의 자녀 또는 친인척(4촌 이내)이 재학할 경우도 해당 학급 시험 감독을 배제하되 부득이한 경우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에 따른다.

동일학교 내 교직원의 자녀 또는 친인척(4촌 이내)이 재학할 경우, 자녀 또는 친인척의 학급 담임, 교과 담당, 평가문항 출제·검토, 문제지 인쇄, 채점, 평가관리업무 등에 해당 교직원을 배제(연구부장, 교감, 교장일 경우 반드시 대결자 지정)하되 부득이한 경우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에 따른다.

. 고사실은 학년 간 혼반으로 배치하고 감독 교사는 고사실당 1, 복도 감독 1명 이상을 배치하며 당해 고사 시간에 치르는 교과목 출제 교사 1명을 비상 대기하도록 한다.

다만, 법정 감염병 등의 비상 상황 발생 시 학년 혼합 고사를 지양하며, 동일 학년 동일 반으로 시험을 진행하도록 한다.

. 감독 교사 보조를 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을 관련 절차를 거쳐 활용할 수 있다.

. 감독교사 배정 사항은 반드시 고사 당일 평가관련 교직원들에게만 공개하며 보안에 유의한다.

. 학교 내 교사의 자녀가 재학할 경우 교사는 자신의 자녀를 교과지도하여 평가할 수 없다.

2. 부정행위 예방

. 학교장은 부정행위 예방을 위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고사 시행 방법을 조정할 수 있다(분반, 학년 간 혼반, 시차제 등교, 감독 교사 증원 배치 등).

. 감독 교사는 부정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 지도와 감독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 문제에 대한 질의는 반드시 손을 들어 개별적으로 하도록 하고 불필요한 말이나 행위를 금한다.

. 고사 시행 전에 부정행위 유형과 처리에 대한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고 학생 안내를 철저히 한다.

. 독 교사는 고사 시간을 준수하며 지정된 시간 전에 학생이 퇴실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정행위 예방 대책과 부정행위자(협조자 포함) 처리에 관한 사항을 학업성적관리 규정 및 학생생활규정에 포함하고, 성적 처리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엄정히 하여야 하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는 사전에 대비하도록 한다.

부정행위자(협조자 포함)답안지 수거 및 파본 처리 감독자 확인서, 학생 진술서 등 확보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개최 규정에 따라 성적 0점 처리 내부 결재 나이스 성적 관리 0점 수정 선도위원회 개최 선도위원회에서 부정행위로 결정 후 학생생활규정에 따라 처벌의 절차에 따름.

부정행위자 발생 시 해당 과목 성적을 0점으로 처리하며, 교내봉사 또는 사회봉사의 징계에 처할 수 있다.

3. 답안지 회수 및 정답 공개

. 답안지를 OMR카드로 사용할 경우 다음 사항을 준수하도록 한다.

1) 답안 작성 요령에 대한 사전 지도

2) 답안 표기 내용 정정 처리 기준 제시

. 답안지는 감독 교사가 매수를 확인하고 표지에 필요한 사항(응시자, 결시자 )을 기록, 서명한 후 평가 담당 교사에게 인계하고, 평가 담당 교사는 인수한 답안지를 취합·확인하여 해당 교과목 담당 교사에게 인계한다. 인계인수 시 답안지 분실을 막고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답안지 인계·인수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 정답 공개는 해당 교과목 고사 종료 후, 학생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교과목 담당 교사는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문제 채점 기준(주관식 문제의 유사 정답, 부분 점수 등 포함)을 안내하며, 이의 신청이 있을 경우 철저하게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14(채점 및 답안지 처리)

1. 서술형 답안지는 문항 번호에 정·오답 표시(,)를 하고, 문항별 부여 점수란을 만들어 그 란에 점수를 기입하며, 답안 내용이 가려지거나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채점하고 착오 여부를 철저하게 점검한다.

2. 답안지 채점 후 채점 내용 및 점수 표기를 수정할 경우 채점 수정 문항의 정·오 표시와 점수 표기를 수정하여 채점자가 날인한다.

3. 채점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유사 정답이나 부분 점수를 부여해야 할 경우에는 교과협의회를 통해 수정·보완한 후 관련 절차를 거쳐 학교장 결재를 받아 적용한다.

4. 지필 평가 및 수행평가 답안지는 채점, 확인 등을 이유로 학교 밖으로 유출하거나 학생을 통한 심부름 등으로 훼손·분실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5. 채점이 끝난 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그 결과(점수)를 학생 본인에게만 공개하여 확인하도록 하며, 결과 공개 후 7일 이내를 이의 신청 기간으로 두고, 이의 신청이 있을 때에는 자세히 검토하여 절차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이의 신청은 먼저 교과담당교사와 협의하여 처리하고, 미해결시 교과협의회를 통해 해결하며, 그래도 해결이 안 될 경우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학교장 결재 포함)를 통하여 처리한다.

6. 고사 원안·문항정보표 작성 등과 같이 평가 및 관리와 관련한 사항에서 중대한 오류(문항출제오류, 재시험 등)가 발생할 경우에는 반드시 관련 절차를 거쳐 성적정정대장에 기록하여 결재를 얻은 후 수정·보완한다.

7. 지필 평가 성적 처리가 끝난 답안지와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는 성적 산출 증빙 자료로서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 학교에 보관하여야 한다.

8. 서술형·논술형 답안 채점 시 응시자의 성명을 가리고 채점하여 채점의 공정성을 높이도록 한다.

15(성적 일람표 작성)

1. 학급 담임 교사는 고사마다 학생 변동사항을 정리하여 평가 대상자를 확정한 후 담당 과목 지도 교사에게 인계한다.

2. 담당 과목 지도 교사는 채점 결과를 전산 매체에 입력한다. 다만, 지필 평가 이외의 수행평가 성적(실험·실습, 실기 등)을 합산한 경우에는 이에 대한 보조 자료(합산 과정이 나타난 성적 집계표)를 작성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성적 처리하고, 졸업 후 1년 이상 보관하도록 한다.

3. 과목별 성적일람표는 매 학기말 교과 담당교사가 작성하고, 전산처리할 경우 전산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과목별 성적일람표는 지필 평가(명칭, 반영 비율 등 명기)와 수행 평가(영역, 반영비율 등 명기)의 점수를 합산하고 교과’, ‘과목’, ‘원점수/과목평균’, ‘성취도(수강자수)’를 산출한다. 다만,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교과’, ‘과목’, ‘성취도 입력한다.

4. 원점수는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비율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기록하며, 과목평균은 원점수를 사용하여 계산하여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까지 기록한다.

5. 성적처리, 과목별 성적 일람표, 학급별 성적 일람표 등의 주요한 정정은 근거가 되는 보조 자료를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하여 확인(다만 인적사항은 학업성적관리원회의 심의를 생략할 수 있다.) 후 성적정정대장에 사유와 내용을 기록하여 결재를 받는다.

6. 가급적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비율을 조정하여 환산점수에서 소수 둘째 자리 이상의 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수행평가 점수 30, 반영비율 20%이고, 학생이 28점을 받은 경우 환산점수는 18.666……의 무한 소수가 발생하므로 사전에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비율을 적절히 선정하여 무한 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함.

7.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비율 환산 점수 처리 기준일은 교과()별 평가계획 상 최종시험일(기말고사, 2차 시험 등)이며, ‘명예졸업학생은 유예·면제에 준하여 성적을 처리한다.

과목별 결시생의 인정점 부여는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하여 산출하되, 인정점 부여 시 교육정보시스템의 기준고사 / 영역의 기준점수와 평균점수·평균점수비율에서 사용하는 평균은 당해 지필고사(중간고사, 기말고사, 1차 시험, 2차 시험 등)에 응시한 학생수를 기준으로 산출하되, 응시학생의 학적변동으로 인하여 변경되지 아니한다.

8. 2021학년도 1,2학년은 원점수/과목평균’,‘성취도(수강자수)’를 산출하고, ‘표준편차는 산출하지 않는다. 3학년은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성취도(수강자수)’를 산출한다.

9. 과목별 성적 일람표의 작성 방법은 다음 예시와 같다.

<과목별 성적 일람표 작성 예시’>

2021학년도 제1학기

국어과 성적일람표

1학년 ( )반 교과담당교사 ( )

평가방법

(반영비율)

지필평가(60%)

수행평가(40%)

합계

원점수

성취도

(수강자수)

명칭,영역

(반영비율)

번호, 성명

1

(30%)

2

(30%)

○○○

(10%)

◇◇◇

(10%)

□□□

(10%)

△△△

(10%)

1

김길동

28.50

29.40

8.80

9.60

8.80

10.00

95.1

95

A(452)

2

나민주

25.50

19.20

6.00

8.00

7.00

5.00

70.7

71

C(452)

3

수강자 최고점

30.00

3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수강자 최저점

9.95

10.00

5.00

6.00

7.00

6.00

43.9

수강자 평균

23.42

25.74

8.40

8.16

8.76

7.59

82.0

학급 평균

21.24

24.43

8.50

7.52

8.91

7.35

77.9

과목 평균

82.1

과목 표준편차

10.1

2021학년도 1,2학년은 표준편차를 산출하지 않는다.

수강자 최고점·수강자 최저점·수강자 평균·학급 평균은 소수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둘째 자리까지 산출한다.

성적일람표 합계는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 자리까지 표기하며, 원점수는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산출하고, 성취도는 원점수를 이용하여 구한다.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제4항에 의하여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강하였을 경우 위탁학생에 준하여 처리한다. 다만, 전입학으로 인한 미이수과목을 수강하였을 경우에는 보충학습과정으로 처리할 수 있다.

가급적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비율을 조정하여 환산점수에서 소수 둘째 자리 이상의 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수행평가 점수 30, 반영비율 20%이고, 학생이 28점을 받은 경우 환산점수는 18.6666의 무한 소수가 발생하므로 사전에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비율을 적절히 선정하여 무한 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함.

과목평균은 수강자 점수에 대한 평균을 의미하며, 원점수를 사용하여 계산하고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까지 산출한다.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비율 환산 점수 처리 기준일은 최종 시험일(기말고사, 2시험 등)이다.

과목별 결시생의 인정점 부여는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하여 산출하되, 인정점 부여 시 교육정보시스템의 기준고사/영역의 기준점수와 평균점수· 평균점수비율에서 사용하는 평균은 당해 지필고사(중간고사, 기말고사, 1차 시험, 2차 시험 등) 응시한 학생수를 기준으로 산출하되, 응시학생의 학적변동으로 인하여 변경되지 아니함.

16(성취도 평정)

1. 성취도는 원점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성취율

성취도

90%이상

A

80%이상 90%미만

B

70%이상 80%미만

C

60%이상 70%미만

D

60%미만

E

. , 체육·음악·미술 과목의 성취도는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성취율

성취도

80%이상 100%

A

60%이상 80%미만

B

60%미만

C

2. 수강자 수는 매 학기말 성적산출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 과목을 수강한 학생 수로 한다. 다만, 자유학기에 해당 교과 담당 교사별로 해당 과목의 평가 계획을 다르게 수립한 경우,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 관리 규정으로 정하여 해당 교과 담당 교사별로 수강자 수를 달리할 수 있다.

3. 재취학, 전ㆍ편입학생과 유예, 면제 및 전출 학생 중 모든 평가가 완료되어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 성적을 처리할 수 있는 학생은 수강자 수에 포함하고, 모든 평가가 완료되기 이전(학기말 최종 성적처리 불가능)의 학생(유예, 면제 등)과 재취학, ·편입학생 중 원적교에서 성적(성취도, 원점수 등)을 취득해 온 학생은 수강자 수에서 제외한다.

17(인정점 부여)

과목별 지필 평가 및 수행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결시생)의 성적처리는 당해 학기 내에서 응시한 고사 성적 또는 기타 성적의 일정 비율을 환산한 성적(인정점)을 부여하되, 인정 사유 및 인정점의 비율 등은 본 시행 지침에 준하며, 본 지침에 없는 사항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1. ‘100% 인정점을 부여하는 경우

. 지진, 폭우, 폭설, 폭풍, 해일 등 천재지변 또는 법정 전염병으로 인한 결시

. 병역 관계 등 공적 의무 또는 공권력 행사로 인한 결시

. 학교장 허가를 받은 학교·시도(교육청국가를 대표한 대회 및 훈련 참가, 산업체 실습 과정(현장 실습, 현장 실습과 연계한 취업), 교환학습,학교보건법8조에 따른 등교 중지등으로 인한 결시

.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이 인정하는 결시(진학 관련 고사 응시, 교육 활동과 관련 있는 교통사고 등 불가항력의 사고 등)

. 다음 경조사로 인한 결시(담임교사 확인서 첨부):국가공무원복무규정20조 제1항 별표2를 근거로 함

5일 수업을 전면 실시하는 경우

구 분

대 상

일 수

결 혼

형제, 자매, ,

1

입 양

학생 본인

20

사 망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5

증조부모, 외증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3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1

경조사 일수에 재량휴업일과 공휴일 및 토요일은 산입하지 않음. 연속된 결석 일수에 한해 출석으로 인정함.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 공상, 전입학으로 인한 학교장이 인정하는 결시

. 학교 폭력 피해로 인하여 학교장이 인정하는 결시(담당 부서 의견서 첨부)

.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또는 아동복지법45(임시보호기간 등)에 의한 결시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관련하여 학생평가 결시생 성적처리를 다음과 같이 추가 적용한다.

등교중지 대상 학생의 인정점 부여기준

대상

등교중지 기간

출결(증빙 자료)

인정점

확진 받은 학생

보건당국의 입원치료 통지 시부터

격리 해제할 때까지

출석인정 결석(입원치료통지서*)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법률 시행규칙[별지 제 22호 서식])

인정점 100%

격리 통지 받은 학생

보건당국의 격리 통지 시부터

격리 해제할 때까지

출석인정 결석(격리통지서)

인정점 100%

실거주를 같이하는 동거인이

격리 통지 받은 학생

보건당국의 격리 통지 시부터

격리 해제할 때까지

출석인정 결석

(동거인의 격리통지서)

인정점 100%

유의사항 : 다만, 동거인이 격리통지를 받은 즉시 동거인과 접촉 없이 별도 시설에서 격리하는 경우, 학생은 등교 가능

실거주를 같이하는 동거인이 의심증상이

있어 진단검사를

실시한 경우

진단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출석인정 결석

(실거주를 같이하는 동거인의 검사실시 여부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 : 문자 통지 사본 등)

인정점 100%

코로나19

의심증상 학생

(임상 증상 발현 학생)

임상증상 발현 시 중등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안내 (3)’에 따라 선별진료소 방문(해당 지침 5,9,40페이지 참고)

증상 발현 시부터 ~

참고사항

학생이 등교수업을 희망하는 경우 해당 증상이 코로나19와 연관성이 없고 타인에게 전파되는 감염병이 아니라는 것을 의사 소견 등으로 확인 후 등교(방역지침 40쪽 참고)

증상 소멸(호전) 시까지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

검사 결과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

(: 선별진료소 진료확인서 등)

인정점 100%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선별진료소 방문확인증

고사 기간 중에는 선별진료소 등의 방문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필수 확인

(: 선별진료소 방문확인증 등)

객관적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출결 처리와 별개로 인정점 부여는 학업성적관리 규정에 따라 별도 처리 가능

코로나19 대응 교육부 훈령 개정 내용을 반영한 지침 개정에 따른 학생 평가 안내

2. ‘80% 인정점을 부여하는 경우

. 질병으로 인한 결시(‘의사진단서 또는 진료확인서 등 증빙 자료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 승인을 받은 경우)

.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 사정 등으로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결시(담임교사 확인 의견서를 첨부한 결석계 제출)

.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교외체험학습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관련하여 학생평가 결시생 성적처리를 다음과 같이 추가 적용한다.

기타 사유 결시 학생의 인정점 부여기준

대상

조건

출결 처리

인정점

고위험군학생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 심각‘, ’경계‘,

학교장 사전 허락

출석인정 결석

인정점 100%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 관심‘, ’주의‘,

학부모(보호자)가 학교에 사전 연락한 경우

질병 결석

인정점 80%

교외체험학습

학교장 사전 허가(가족행사, 주제별 체험학습 등)

출석인정 결석

답안카드는 기타결석표기

인정점 80%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 심각‘, ’경계‘, 학교장 사전 허가(가정학습)

기타 결석

(감염우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 심각‘, ’경계‘, 학교장 사전 허가

기타 결석

인정점 80%

기타 결석

(부모가족봉양, 가사조력 등)

학교장이 합당한 사유로 인정하는 결석

기타 결석

인정점 80%

코로나19 대응 교육부 훈령 개정 내용을 반영한 지침 개정에 따른 학생 평가 안내

3. 해당 학년 학생 성적의 최하점 미만의 점수를 부여하는 경우

. 미인정 결시

. 징계로 인한 결시

. 출석은 했으나 본인의 의사에 의한 평가 미응시

(그 밖의 결시생) 현행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과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통해 인정점 부여

4. ‘0으로 처리하는 경우

. 부정 행위자가 부정 행위를 한 해당 과목

. 부정 행위 협조자도 부정 행위자와 동일하게 처리

5. 교통사고, 질병 등으로 인하여 학기 내 한 번도 고사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결석 상황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18(자유학기 평가 방법)

1. 자유학기에는 중간, 기말고사 등 특정 기간에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지필 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해당 교과 담당교사별로 평가 계획을 달리할 수 있다.

2. 자유학기에는 수업 중 과정 관찰, 자기성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형성평가를 강화하고, 협력과 배려의 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두는 평가는 실시한다.

3. 자유학기에 이수한 과목의 원점수/과목평균란은 공란으로 두고, ‘성취도(수강자수)’란에 ‘P’로 입력한다. 또한 체육예술(음악/미술)교과()의 과목은성취도란에 ‘P’로 입력한다.

4. 자유학기에 이수한 모든 과목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모든 과목에 대해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내역(체육·예술과목은 실기능력, 교과적성 포함)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5. 자유학기 교과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그 사유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입력한다.

<예시> 순회교육대상학생의 경우: 순회교육으로 특이사항 없음.

<예시> 장기결석생인 경우: 장기결석으로 특이사항 없음.

<예시> 위탁학생의 경우: 위탁학생으로 특이사항 없음.

<예시> 1학년 1학기 및 2학기 자유학기 운영교(자유학년 운영교)

19(.편입, 유예 또는 면제, 전출, 재취학 학생 등의 성적처리)

1. 모든 평가(학기말 성적산출 기준)가 완료되기 이전 전출, 면제, 유예 학생이 그 이전에 취득한 성적이 있을 경우, 이 학생의 재취학, 편입학을 위하여 그 성적을 전산 입력하거나 별도로 보관하여야 한다.

2. 재취학, ·편입학 일자 이전 원적교의 성적과 재취학,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을 합산한다.

3. 원적교의 성적과 재취학,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이 중복되는 경우는 재취학,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을 인정한다. 재취학, 편입학 이후 성적 산출을 위한 원적교의 성적이 없을 경우에는 재취학,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만으로 해당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 원점수, 과목평균, 성취도 등을 산출한다.

. 전입 당시 전입교의 1차 지필평가가 이미 실시되었을 경우 전입전 재적교에서 취득한 1차 지필평가 성적이 있을 때는 그 성적을 그대로 인정하고, 없을 때는 해당자의 2차 지필평가의 성적을 1차 지필평가 성적으로 한다.

. 전입 당시 전입교 2차 지필평가가 이미 실시되었을 경우, 전입전 재적교에서 취득한 2차 지필평가 성적이 있을 때는 그 성적을 그대로 인정하고, 없을 때는 해당자가 전입 전 재적교에서 취득한 1차 지필 평가 성적을 해당자의 2차 지필평가 성적으로 인정한다.

4. 원적교에서는 전출학생의 전출 시점까지 취득한 성적(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점수 및 상세한 기록 등)을 전산자료로 입력하여 전입교로 전송하되, 부득이한 사유로 입력하지 못한 경우 정리하여 비공개로 전입교로 송부하고 사본을 보관하여야 한다.

5. 유예, 면제 등의 사유가 끝나 재취학(편입학)한 학생의 성적 일부가 중복될 경우 재취학(편입학) 이후 취득한 성적으로 한다.

6. 학생이 지필평가 이후 전출면제유예할 경우, 평가기간 동안 미인정 결시로 인한 인정점은 당해 지필평가를 기준으로 산출하여 입력한다.

20(해외에서 귀국한 학생, 외국인 학생, 북한 이탈주민의 자녀의 성적 처리)

중등교육법시행령19조제1항에 따라 국내 학교에 취학, 재취학, ·편입학한 후 취득한 성적만으로 원점수, 성취도, 과목평균, 등을 산출한다. 다만, 해외에서 귀국한 학생의 재취학, 편입학 이전 성적이 국내 학교에 있는 경우 이를 인정할 수 있다. 재취학, 편입학 후 취득한 성적이 있고, 이에 상응하는 이전의 국내 학교 성적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재취학, 편입학 이후 성적을 인정한다.

21(장애학생의 성적처리)

장애학생의 평가 조정 규정을 마련하여 장애학생이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한 적절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학생의 평가조정 규정을 정하여 시행한다.

1.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성적처리는 해당 학생이 장애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평가한다.

2.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장애로 인하여 특정 교과()나 특정 영역의 평가(지필평가 및 수행평가)가 불가능할 경우의 성적 처리는 특수교육 담당교사의 자문을 얻어 교과협의회에서 인정점 부여 기준을 설정하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하되 일반 학생과 형평성, 공정성이 유지되도록 한다.

3. 통합교육을 받는 특수교육대상자 중 신체적 장애로 인해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없는 영역(달리기, 말하기, 듣기 등)에 한해 해당학생의 지필고사 성적을 근거로 하여 해당 수행평가 영역의 성적을 다음의 공식을 사용하여 산출할 수 있다.(인정점 부여에 있어서 지필고사와 수행평가 성적은 교차하여 적용할 수 없으나, 특수교육대상자의 신체장애로 인한 수행평가의 경우에는 예외로 함.)

4. 장애학생의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필요 시 별도의 평가장을 설치·운영, 대독, 대필, 보조(공학)기기, 보조인력 지원 등 적절한 평가조정을 지원한다.

5. 점자를 사용하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해 점자 평가자료를 제공하고, 필요 시 음성 평가자료를 지원하며,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7배 연장한다. 또한 묵자(일반문자)를 사용하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해 확대독서기(개인지참 가능) 또는 확대/축소 평가자료(118%, 200%, 350% / A4 중 택1)를 제공하고,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5배 연장한다.

6. 지체장애학생 중 뇌병변 장애학생을 위해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5배 연장하고, 상지기능 장애로 평가 수행이 어려울 경우에는 대필을 지원한다.

7.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착용한 학생을 포함하여 청각장애학생이 듣기평가에 참여하기 어려울 경우 지필평가로 대체한다.

8. 학생의 장애가 심하거나 그 밖의 사유로 추가적인 평가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평가시간 연장 등 필요한 지원 사항을 결정할 수 있다.

22(은여울중학교 위탁 학생의 성적 처리)

1. ·중등교육법 제28조 및 동법 시행령 제54조에 의거 은여울중학교는 평가한 이수과목, 원점수, 과목평균, 이수 학생수 등 성적처리 결과를 원적교로 통보한다.

2. 원적교에서는 은여울중학교의 성적처리 결과를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입력한다. 다만, 상급학교 입학전형을 위한 내신 성적 산출 방법은 입학전형권자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

23(소년원 학생의 성적 처리)

보호소년 등의 처우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아 관련 시설에서 위탁교육 형식으로 학적이 처리되는 학생의 경우는 본 지침의 제 19조 재취학··편입학생과 같이 처리한다. 다만, 상급학교 입학전형을 위한 내신성적 산출방법은 입학전형권자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

법무부 소속 소년보호기관 중 수업일수는 인정하나 자체 평가 및 성적처리가 불가한 기관에 한함.

24(소속학교에서 실시한 원격 수업(방송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수업) 수강학생 처리)

학교의 장이 교육상 필요에 따라 소속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중등교육법24조제3항제1호의 원격수업으로 실시한 경우 출결 및 평가, 학교생활기록 작성 등의 처리 방법은 교육부 장관이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른다.

25(방송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수업(원격 수업)을 받은 학생의 성적처리)

1. 교육감이 지정한 교육기관 등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