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석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부모 진로소식지 "드림레터"
분류
작성자 이윤성 등록일 16.04.18 조회수 93
첨부파일

2016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실시되는 자유학기제에는 중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시험의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의 즐거움을 배우고, 자신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꿈과 끼를 찾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 기간에는 정규 수업시간을 활용해 일반적인 강의형식이 아닌, 자녀가 직접 수업에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해 교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여러 과목을 융합해 수업에 대한 흥미를 이끌고 이해를 도우며, 수업 중 이루어지는 토론 및 다양한 실습에 자녀가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 수업활동뿐 아니라 동아리활동도 교과와 연계된 내용을 심화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관련 교과에 대한 심화학습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이끌어나가는 수업을 통해 자녀는 인성, 창의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 결과가 성적에 반영되지는 않지만 수업시간 동안의 성취와 과정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평가 방식은 성취에 대한 아이들 간의 상대평가가 아닌 아이들 개개인의 특징과 장점, 자유학기제 동안 경험한 것 등 자녀의 관심 분야를 파악하고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이 서술형으로 작성되며, 학부모님께도 전달됩니다. 자유학기제는 시험이라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수업 자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자녀의 학업 동기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자유학기제는 자녀가 스스로 자신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아직 자녀가 무엇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지 확신이 없다면, 자유학기제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로 삼음으로써, 자녀의 세계가 넓어질 수 있도록 학부모님께서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유학기제에 대한 더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 싶다면,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교육자료 > 드림레터]에서 2015년에 제공한 드림레터 19~21호를 참고해보세요.

(출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전글 2016년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심사 일정 안내
다음글 학부모 진로소식지 "드림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