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석중학교 과학과 1. 일시: 4월 14일 금요일 2. 세부 운영 계획 | 1학년 | 2학년 | 3학년 | 비고 | 1교시 | 실험탐구부문 | 정규수업 | 교과교사 임장지도 - 보고서 양식 배부 및 수거 | 모든 학생 참가 보고서 양식에 쓰기 전자기기 사용 금지 | | 2교시 | 융합과학부문 | 교과교사 임장지도 - 보고서 양식 배부 및 수거 | 모든 학생 참가 보고서 양식에 쓰기 전자기기 사용 금지 | 3교시 ~ 4교시 | 과학시화부문, 문자디자인부문 *(학년별): 도전골든벨퀴즈 | 교과교사 임장지도 - 3교시: 도화지 배부 - 4교시: 작품 수거 | 휴대폰 또는 태블릿 준비 ☞ 퀴즈시 사용, 작품아이디어 검색 가능 학생: 시화, 문자디자인 중 1개 선택하여 작품 완성 나누어준 도화지에 작품 완성 후 제출 반장, 부반장: 과학실에서 용품 가져가고 챙겨오기 | 5교시 | 정규수업 | 정규수업 | 정규수업 | 탐구토론부문 과학실에서 진행 참가희망자 전자기기 사용 가능 | 6교시 | 정규수업 | 정규수업 | 정규수업 | 7교시 | 정규수업 | 정규수업 | 정규수업 |
1) 탐구 실험 부문 : 대상- 1,2학년 전체 / 탐구보고서 작성하여 제출함 / 전자기기, 책 참고 금지 심사 영역 | 심사 기준 | 합계 | 탐구보고서 | 정교성 | 탐구보고서의 완성도가 높은가? | 30 | 창의적 설계 | 독특한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창의적으로 탐구활동을 설계하였는가? | 20 | 탐구실험 방법 | 실험 추진 철자 및 체계가 합리적이며 적절한가? | 20 | 실험결과 정리・해석 | 실험결과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정리하고 타당하게 해석했는가? | 20 | 실험결과 확장・적용 |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등을 도출하로 확장・적용했는가? | 10 | 총 점 | 100 |
2) 융합과학 부문 : 대상-1,2,3학년 전체 / 설계도와 작품설명서 작성하기 / 전자기기 사용 금지 심사 영역 | 심사 기준 | 합계 | 설계도 및 작품설명서 | 정교성 | 설계도 및 작품설명서의 완성도가 높은가? | 30 | 합리성 | 문제 해결 방법의 현실 적용 가능성이 높은가? | 20 | 융합성 | 융합 정도가 다양하고, 영역 간 융합이 적합한가? | 20 | 체계성 | 융합과정 및 산출물의 특징이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되었는가? | 10 | 창의적 설계 | 다른 팀과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창의적으로 설계하였는가? | 20 | 총 점 | 100 |
3) 탐구토론 부문 : 대상- 희망자 / 실제로 토론함 / 검색용 전자기기 사용 가능 심사 영역 | 심사 기준 | 합계 | 토론개요서 | 정보수집・처리능력을 바탕으로 논제의 쟁점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해결방안을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다양한 측면을 모색하여 토론자료를 작성하였는가? | 20 | 주장발표 | 논제에 대한 원인분석과 해결방안을 과학적・창의적으로 제시했는가? | 20 | 질의응답 | (질의) 상대방 주장의 허점을 찾아 간략하고 예리한 질의를 효율적으로 하며, 과학적・논리적 응답을 이끌어내는가? | 20 | (응답) 질의의 요지를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답변하여 자기 팀의 주장을 확실하게 하는가? | 20 | 주장다지기 | 질의 응답 과정에서 드러난 자신의 허점을 개선하여 자기 입장의 최종적인 정당성을 밝히는가? | 20 | 총 점 | 100 |
4) 골든벨퀴즈부문 : 대상- 학년별로 실시, 휴대폰이나 태블릿 준비 5) 과학 시화 분야 : 대상 - 1,2,3학년 / 검색용 전자기기 사용 가능 심사 영역 | 심사 기준 | 합계 | 내용 | - 주제와의 연관성, 내용의 유의미성 - 내용의 참신성, 독창성, 창작성 | 40 | 구성 | 정보전달에 용이성 -내용 연결 관계의 긴밀성 | 30 | 표현 | 개성적인 그림 및 표현 연출 창조적인 표현 삽입 정도 | 30 | 총 점 | 100 |
6) 과학 문자(용어) 디자인 분야: 대상 - 1,2,3학년 / 검색용 전자기기 사용 가능 심사 영역 | 심사 기준 | 합계 | 내용 | - 주제와의 연관성, 내용의 유의미성 - 내용의 참신성, 독창성, 창작성 | 40 | 구성 | 정보전달에 용이성 -내용 연결 관계의 긴밀성 | 30 | 표현 | 개성적인 그림 및 표현 연출 창조적인 표현 삽입 정도 | 30 | 총 점 | 100 |
3. 시상계획 1) 분야별 참가자 20% 이내로 시상하며 최우수, 우수, 장려로 한다. 연번 | 수상명 | 시행 (학기) | 참가 대상 | 수상 비율 | 공개 방식 | 1 | 과학탐구한마당 탐구실험부문 | 1 | 1,2학년중 참가자 | 20%이내 | 학급, 학교게시판 | 2 | 과학탐구한마당 융합과학부문 | 1 | 전교생중 참가자 | 20%이내 | 학급, 학교게시판 | 3 | 과학탐구한마당 탐구토론부문 | 1 | 전교생중 참가자 | 20%이내 | 학급, 학교게시판 | 4 | 과학탐구한마당 골든벨퀴즈부문 | 1 | 전교생 | 학년별10명 | 학급, 학교게시판 | 5 | 과학탐구한마당 문자디자인부문 | 1 | 전교생중 참가자 | 20%이내 | 학급, 학교게시판 | 6 | 과학탐구한마당 과학시화부문 | 1 | 전교생중 참가자 | 20%이내 | 학급, 학교게시판 |
2) 제출 작품의 완성도에 따라 수상 등급에 따른 인원은 조정할 수 있다. 3) 골든벨퀴즈 부문에서 수상비율 커트라인에 해당하는 10번째에 동점자 발생시 동점자 모두를 인정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