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석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 과학 창의 한마당 운영 계획 안내
작성자 정현숙 등록일 22.04.06 조회수 439

2022. 과학 창의 한마당 운영 계획

형석중학교

행사 개요

o (행 사 명)2022. 과학 창의력 한마당

o (행사기간) 2022. 4. 11.() ~ 4. 22.()

o (개최목적) 과학의 달과 과학의 날, 발명의 달을 기념하고 학생의 과학적 소양 함양 및 과학문화 확산 도모

방침

. 전교생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선정하여 모두가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각 종목별 진행은 담당교사의 재량에 의해 시기와 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

주요 참가 부문

1) 발명 아이디어 부문

- (내용) 발명품을 직접 제작하지는 않고, 좋은 아이디어만 제시

- (일시 및 장소) 4월 중 추후 안내

- (대상) 1,2,3학년 전교생 1(개인전)

- (방법) <서식1>

(심사기준)

(1) 기존 유사대회 출품작 및 유사작은 실격처리한다.

(2) 이미 상용화된 제품은 실격처리한다.

심사 영역

심사 기준

배점

창의성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창의성이 있는가?

30

필요성

발명품의 혜택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개선이 있는가?

20

경제성

발명품의 산업상 이용 가능성이 있는가?

20

실용성

일상 생활에서의 실제적인 쓰임이 있는가?

20

안전성

재료선택 및 쓰임새가 안전한가?

10

총 점

100

2) 탐구토론 부문

- (내용) 제시된 문제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다양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

- (대상) 1,2,3학년 전교생 1(개인전)

- (방법) <서식2>

(1) 과학과 관련된 전 지구적인 문제 상황을 보고 제시된 논제에 대한 분석과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구상함.

(2) 1차 테스트로 참가자의 입론서를 평가하여 일정 팀들을 선정하고 직접 논제에 대해 토론하는 2차 테스트를 통해 교내 학교장상을 시상함.

(3) 기타 규정은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요강의 방식을 따름

- (심사기준)

(1) 본선 토론의 총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한다.

(2) 동점일 경우 심사기준 항목에서 질의응답 > 주장발표 > 주장다지기 > 역할분담 > 토론개요서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3) 항목별 점수 배분

심사 영역

심사 기준

합계

토론개요서

정보수집처리능력을 바탕으로 논제의 쟁점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해결방안을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다양한 측면을 모색하여 토론자료를 작성하였는가?

20

주장발표

논제에 대한 원인분석과 해결방안을 과학적창의적으로 제시했는가?

20

질의응답

(질의) 상대방 주장의 허점을 찾아 간략하고 예리한 질의를 효율적으로 하며, 과학적논리적 응답을 이끌어내는가?

20

(응답) 질의의 요지를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답변하여 자기 팀의 주장을 확실하게 하는가?

20

주장다지기

질의 응답 과정에서 드러난 자신의 허점을 개선하여 자기 입장의 최종적인 정당성을 밝히는가?

20

총 점

100

3) 융합과학 부문

- (내용) 주어진 과제를 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 등의 과목 요소를 융합하여 해결

- (일시 및 장소) 4월 중 추후 안내

- (대상) 1,2,3학년 전교생 1(개인전)

- (방법) <서식3>

(1) 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 등이 융합된 문제를 보고 문제 상황을 해결할 설계도와 작품서를 만듦.

(2) 1차 테스트로 참가자의 설계도와 작품설명서를 평가하여 일정 인원을 선정하고 직접 만들어보는 2차 테스트를 통해 교내 학교장상을 시상함.

(3) 기타 규정은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요강의 방식을 따름

- (심사기준)

(1) 2차 테스트의 총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한다.

(2) 동점일 경우 심사기준 항목에서 최종산출물 > 작품설명서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3) 항목별 점수 배분

심사 영역

심사 기준

배점

합계

최종산출물

정교성

최종 산출물의 완성도가 높은가?

30

70

합리성

문제 해결 방법의 현실 적용 가능성이 높은가?

20

융합성

융합 정도가 다양하고, 영역 간 융합이 적합한가?

20

설계도 및

작품설명서

체계성

융합과정 및 최종 산출물의 특징이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되었는가?

10

30

창의적 설계

다른 팀과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창의적으로 설계하였는가?

20

총 점

100

4) 항공우주 부문

- (내용) 비행원리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비행체 구상, 설계, 제작 후 비행체를 이용한 미션을 수행한다.

- (일시 및 장소) 4월 중 추후 안내

- (대상) 1,2,3학년 전교생 1(개인전)

- (방법)

(1)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주어진 시간 동안 비행체를 완성하고, 이를 평가하여 일정 인원을 선정한다.

(2) 선정된 인원은 운동장에서 비행체를 발사하는 미션을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한 후 교내 학교장상을 시상함.

- (심사기준)

(1) 동점일 경우 심사기준 항목에서 과제수행기록 > 작품완성도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2) 항목별 점수 배분

심사 영역

심사 기준

배점

비행체 성능

발사 순서는 추첨을 통해 사전에 정한 순서대로 발사한다.

2. 과녁을 기준으로 과녁으로부터 착지한 곳까지의 거리로 측정한다.

3. 2번의 기회에서 최고 기록을 반영한다.

4. 동점의 경우 2번의 기록 평균으로 반영한다.

40

비행체 제작

및 창의성

제작 비행체 구조가 적절하며 창의적인가?

30

전체적인 외형, 조립 상태가 양호한가?

30

총 점

100

(유의사항)

1) 대회에 필요한 도구 및 재료는 주최 측이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한다.

2) 발사에 관한 참고 자료는 사전 지참할 수 없다.

3) 외부와 연락을 취할 우려가 있는 전자기기 및 스마트디바이스 사용을 금지한다.

4) 발사는 각 개인이 공작한 에어로켓을 원형대로 2회를 발사하여 2회 중 최고 기록을 당일 기록으로 한다.

5)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6) 에어로켓 발사지점의 선처리는 원형으로 하고 원형 선상의 어디에서나 발사가 가능함을 원칙으로 한다. , 경진장소 사정으로 발사지점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7) 낙하산이나 그 밖의 다른 장치를 넣어서는 안 된다.

8) 바람의 방향, 온도 등 기상 조건을 이유로 경기 진행을 지연할 수 없으며, 기상 조건은 선수의 능력으로 적응하여야 한다.

5) 문자 디자인 부문

- (내용) 과학관련 단어를 선택해 관련된 그림으로 창의적으로 문자를 디자인함

- (대상) 1,2,3학년 전교생 1(개인전)

- (방법)

(1) 작품규격: 4절지 도화지(켄트지) 작성

(2) 제출방벙: 421일까지 완성된 작품을 3층 교무실에 제출

- (심사기준)

심사 영역

심사 기준

합계

내용

- 주제와의 연관성, 내용의 유의미성

- 내용의 참신성, 독창성, 창작성

40

구성

정보전달에 용이성

-내용 연결 관계의 긴밀성

30

표현

개성적인 그림 및 표현 연출

창조적인 표현 삽입 정도

30

총 점

100

6) 과학 독후감 부문

- (내용) 과학적인 내용의 도서를 읽고 독서감상문 작성하기 (, Why, 내일은 실험왕 제외)

- (작품규격) A4용지에 자유롭게 작성

- (제출방법) 3층 교무실에 직접 제출 및 이메일 제출 (jhyeons@naver.com)

(제목 작성의 예: 과학독후감_2423_마동석)

- (심사기준)

심사 영역

심사 기준

합계

내용

- 주제와의 연관성, 내용의 유의미성

- 내용의 참신성, 독창성

40

구성

선후관계, 상하관계, 포함관계 등의 긴밀성

-내용 연결 관계의 긴밀성

30

표현

문장의 간결성 및 명료성

내용의 세심한 표현 및 관찰력

30

총 점

100

7) 과학UCC 부문

- (내용) 과학을 주제로 직접 작사한 가사, 노래, 동영상을 제작하는 창작활동 및 에너지 절약 실천, 기후변화 대응 및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 등과 관련된 창작활동,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위한 실천 및 홍보, 생활 속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및 홍보,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를 위한 실천 및 홍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세상을 위한 실천 및 홍보

- (대상) 1,2,3학년 전교생 1~3(개인 및 단체 가능)

- (작품규격 및 방법)

(1) 규격: 5분 이내, 1280*720 이상, 200MB MP4, WMV, AVI 형식

(2) 방법: 과학적인 내용을 소재로 노래를 만들고, 그 노래의 내용을 잘 표현한 동영상을 제작

(3) 유형: 드라마,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프, 뮤직 비디오 등 순수 창작물

- (제출방법)

421일까지 완성된 작품을 촬영 후 3층 교무실에 직접 제출 및 이메일 제출(jhyeons@naver.com)

(제목 작성의 예: 과학UCC_2423_마동석)

- (심사기준)

심사 영역

심사 기준

합계

적합성

과학 또는 에너지 주제와의 적합여부

30

친화성

학생 및 일반시민 등이 공감할 수 있는 친화성과 홍보 등에 활용 가능성

25

창의성

스토리 구성 및 제작방식 등의 창의성

25

완성도

출품 규격준수, 촬영 및 편집 숙련도와 완성도

20

총 점

100

IV

시상 계획

1) 분야별 참가자 20% 이내로 시상하며 최우수, 우수, 장려로 한다.

2) 제출 작품의 완성도에 따라 수상 등급에 따른 인원은 조정할 수 있다.

V

기대 효과

1) 교과 관련 활동을 통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과학에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될 것이다.

2) 작품활동을 통하여 의사소통능력, 창의성과 심미성을 함양할 수 있다.

3) 향후 과학 및 이공계 분야 진로 설정에 기여할 수 있다.

 

이전글 2022. 학부모 자율기획연수(동아리) 1기 신청 안내
다음글 [재공고] 2022. 시간강사(수학)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