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통오성(三通五省) - 덕풍교육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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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형석고 | 등록일 | 24.07.16 | 조회수 | 11 |
삼통오성(三通五省) - 덕풍교육 8
삼통오성(三通五省) 삼 주체와 소통하고 다섯 번 성찰하자
(感謝 감사) 함께하는 고마움에 감사하면서 (兼愛 겸애) 나를 사랑하듯이 가족을 높이고 (正道 정도) 교육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면서 (寬容 관용) 책임을 묻지 않고 칭찬을 드리며 (德分 덕분) 덕분에 사는 뜻을 절로 표현하자.
* 학생
하루 열 번의 경청과 응대로 마음을 들었는가? 손을 모으고 오백 번의 덕분 절을 실천했는가? 규칙을 어긴 학생에게 깨우침을 주었는가? 억울함을 당한 학생 마음을 위로하였는가? 학습과 인성의 가르침에 최선을 다했는가?
* 학부모
상담하며 학부모 입장에서 잘 응대했는가? 학교 일을 함께 이야기하려고 노력했는가? 가정의 어려움을 물어 도와주려고 했는가? 학부모 의견을 친절하게 듣고 반영했는가? 알림글에 정성어린 마음을 담아 보냈는가?
* 교직원
하루에 쉰 번 웃는 얼굴로 맞이했는가? 치우침 없이 모든 교직원을 잘 모셨는가? 의견을 낼 때 귀기울여 듣고 실천했는가? 믿음으로 먼저 힘든 일을 알아주었는가? 좋은 제안에 민주적 합의로 적용했는가?
* 교육가족을 모시는 뜻을 세우고 나의 입장을 양보하고 이해하며 나에게 기대하는 점을 경청하며 웃는 얼굴과 고운 말로 응대하자.
학교 교육의 삼 주체가 모여 조화롭고 진취적인 협력으로 다함께 즐겁고 기쁠 수 있도록 귀 열고 입 닫으며 마음 통하는 좋은 학교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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