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교과별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 최소 성취수준은 각 과목의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대한 최소한의 도달 정도를 의미한다. |
흥덕고등학교 방과후학교학사부 □ 1학년 국어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적 특성 |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 항목 | 수행활동/판단근거 | 듣기 ·말하기 | 상호 교섭 담화 관습을 고려한 의사소통 협상 | 듣기·말하기가 화자와 청자가 상호 교섭하며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임을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의사소통의 목적, 상황, 매체에 따른 담화 유형 중 일부 유형에서 소통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보인다. 또한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하는 데 관심을 보인다. | ② 의사소통의 목적, 상황, 매체에 따른 담화 유형 중 일부 유형에서 소통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보인다. | ㉯ 대화, 토론, 협상 중 일부 유형에 참여하여 소통한다. | ③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에 대해 성찰하는 데 관심을 보인다. | ㉰ 자신이 속한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 읽기 | 읽기 목적에 따라 읽기 방법 선택 진로, 관심사 관련 글 읽기 | 기초적인 수준에서 읽기가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삶의 문제와 연결 짓거나 필자의 생각에 대해 다른 방안을 떠올리거나, 매체에 드러난 필자의 관점 혹은 표현 방법이 적절한지 부분적으로 생각해 보며 읽는다. 교사나 동료의 도움을 받아 읽기 목적에 따라 자신의 읽기 방법을 선택하며,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읽는 태도를 보인다. | ③ 교사나 동료의 도움을 받아 읽기 목적에 따라 자신의 읽기 방법을 선택하며,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읽는 태도를 보인다. | ㉱ 자신의 진로나 과심사와 관련된 글을 찾아 읽는 태도를 보인다. | 쓰기 |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글 쓰기 쓰기 맥락 고려한 쓰기 과정 점검·조정 독자, 사회에 미치는 영향 고려한 쓰기 |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여,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쓰기 맥락을 부분적으로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조정하고 글의 내용고 형식을 일부 고쳐 쓴다. 또한 글이 독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일부 고려하여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 ② 설득하는 글이나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쓰면서, 기초적인 수준에서 글을 고쳐 쓴다. | ㉯ 교사의 도움이나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짧은 글이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서를 표현하는 짧은 글을 쓴다. | 문법 | 중세국어 음운, 문법 이해 올바른 국어 생활 |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가 차이가 있음을 부분적으로 알고 주요 음운 변동 현상과 주요 문법 요소의 특성을 이해한다. 또한 국어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오류에 대해 정확한 표기 방법을 알고, 이를 올바르게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①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가 차이가 있음을 부분적으로 안다. | ㉮ 교사가 제공하는 국어 자료에서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 사이에 차이가 있는 부분을 일부 찾는다. | ③ 국어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오류에 대해 정확한 표기 방법을 알고, 이를 올바르게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오류 중 일부를 수정하여 바르게 사용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 문학 |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 이해 한국 문학의 대표작 감상 작품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가치를 이해하며 작품 감상 | 기초적 수준에서 문학 작품의 구성요소들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갈래에 따른 형상화 방법의 차이를 단편적 수준으로 이해한다. 문학사의 흐름을 기초적 수준으로 이해하고, 한국 문학의 대표작을 감상한다. 문학의 수용과 생산에서 사회·문화적 가치를 떠올리고, 교사의 도움을 바탕으로 작품의 해석과 평가에 자신의 기준을 적용한다. | ② 갈래에 따른 형상화 방법의 차이와 한국 문학사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한국 문학의 대표작을 감상한다. | ㉯ 서정, 서사, 극, 교술 갈래의 차이를 기초적 수준에서 이해하고 교사가 제공하는 한국 문학의 대표작을 감상한다. | ③문학 작품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가치를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관점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태도를 지닌다. | ㉰ 교사의 도움이나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관점으로 작품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
□ 1학년 수학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영역 | 핵심개념 | 일반적 특성 |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 항목 | 수행활동/판단근거 | 기하 | 도형의 방정식 | 도형의 방정식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도형의 방정식의 기초 개념을 안다. | . 평행이동한 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원점, 축, 축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수와 연산 | 집합과 명제 | 집합과 명제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집합과 명제의 기초 개념을 안다. | . 집합인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할 수 있다. . 간단한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말할 수 있다. . 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된 두 집합의 교집합과 합집합을 구할 수 있다. . 명제인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할 수 있다. . 명제의 역을 말할 수 있다. | 집합과 명제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 집합과 명제에 대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함수 | 함수와 그래프 | 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기초 개념을 안다. | . 두 집합 사이의 대응 그림을 보고 함수인 것을 찾을 수 있다. . 집합 사이의 대응 그림을 보고 합성함수의 함숫값, 역함수의 함숫값을 구할 수 있다. . 유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무리함수 와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 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에 대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확률과 통계 | 경우의 수 | 경우의 수, 순열, 조합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경우의 수, 순열, 조합의 기초 개념을 안다. | .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이 적용되는 경우를 구별할 수 있다. . 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경우의 수, 순열, 조합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 경우의 수에 대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 1학년 영어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영역 | 핵심개념 | 일반적 특성 |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 항목 | 수행활동/판단근거 | 듣기 | 어휘 및 문장, 세부정보 중심내용 |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매우 짧고 단순한 말이나 대화를 반복하여 듣고 세부 정보, 주제 및 요지, 내용의 논리적 관계, 화자의 의도,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매우 짧고 단순한 말이나 대화를 반복하여 듣고 세부 정보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 등에 관한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 일이나 사건의 순서를 파악한다.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말하기 | 어휘 및 문장, 담화 |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세부 정보, 중심 내용, 감정 등을 부분적으로 말할 수 있고, 정보를 부분적으로 묻고 답할 수 있다. | 매우 짧고 단순한 대화나 글을 반복하여 듣거나 읽고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부분적으로 정보를 묻고 답할 수 있다.. | · 사람, 사물, 장소 등에 대해 묻고 답한다. · 그림, 사진, 도표 등에 대해 묻고 답한다. ·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묻고 답한다. | 읽기 | 어휘 및 문장, 중심내용 |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매우 짧고 단순한 글을 반복하여 읽고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세부 정보, 글의 줄거리, 주제, 의도, 목적을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매우 짧고 단순한 글을 반복하여 읽고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세부 정보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 사람, 사물, 장소 등의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 그림, 사진, 도표 등의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 매우 짧고 단순한 글을 반복하여 읽고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줄거리, 주제, 요지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 글의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한다. | 쓰기 | 철자, 어휘 |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세부 정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부분적으로 쓸 수 있다. | 매우 짧고 단순한 대화나 글을 반복하여 듣거나 읽고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세부 정보나 자신의 의견, 감정을 부분적으로 글을 쓸 수 있다. | · 사람, 사물, 장소 등에 관한 세부 정보를 쓴다. · 그림, 사진, 도표 등에 관한 세부 정보를 쓴다. ·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