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1학기 교과별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 최소 성취수준은 각 과목의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대한 최소한의 도달 정도를 의미한다.
|
□ 1학년 국어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영역 | 핵심개념 | 일반적 특성 |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 항목 | 수행활동/판단근거 | 문학 | 문학의 구성요소 갈래에 따른 형상화 방법 | 기초적 수준에서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들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갈래에 따른 형상화 방법의 차이를 단편적 수준으로 이해한다. | 기초적 수준에서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들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 문학 작품은 내용, 형식, 표현 등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있음을 부분적으로 안다. | 문법 | 중세국어와 현대국어의 문법 비교 음운 변동 |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가 차이가 있음을 부분적으로 알고 주요 음운 변동 현상과 주요 문법 요소의 특성을 이해한다. | 중세국어와 현대국어가 차이가 있음을 부분적으로 안다. | 교사가 제공하는 국어 자료에서 중세 국어와 현대국어 사이에 차이가 있는 부분을 일부 찾는다 | 국어의 주요 음운 변동 현상과 주요 문법 요소의 특성을 이해한다. | 교사가 제공하는 국어 자료에서 주요 음운변동현상과 주요 문법요소의 특성을 대략적으로 파악한다. | 읽기 | 읽기 방법 읽기 태도 | 교사나 동료의 도움을 받아 읽기 목적에 따라 자신의 읽기 방법을 선택하며,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읽는 태도를 보인다. | 교사나 동료의 도움을 받아 읽기 목적에 따라 자신의 읽기 방법을 선택하며,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읽는 태도를 보인다. |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찾아 읽는 태도를 보인다. | 쓰기 | 쓰기 개념 설득하는 글쓰기 정서 표현하는 글쓰기 |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여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부분적으로 이해한다. |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부분적으로 이해안다. | 설득하는 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 교사의 도움이나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짧은 글이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서를 표현하는 짧을 글을 쓴다. |
□ 1학년 수학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영역 | 핵심개념 | 일반적 특성 |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 항목 | 수행활동/판단근거 | 문자와 식 | 다항식 | 다항식의 계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다항식의 계산, 나머지 정리, 인수분해의 기초 개념을 안다. | · 간단한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분배법칙을 이용하여 간단한 다항식의 곱셈을 할 수 있다. · 나머지정리를 이용하여 다항식 를 일차식 로 나누었을 때의 나머지를 구할 수 있다. · 간단한 인수분해 공식을 말할 수 있다. | 다항식의 계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 다항식의 계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에 대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방정식과 부등식 | 복소수,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부등식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복소수,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부등식의 기초 개념을 안다. | · 실수와 허수를 구별할 수 있다. · 이차방정식의 주어진 해를 실근과 허근으로 구별할 수 있다. · 이차함수의 그래프를 보고 이차방정식의 근의 개수를 말할 수 있다. · 이차함수의 그래프를 보고 최댓값 또는 최솟값을 찾을 수 있다. · 주어진 값이 삼차방정식, 연립이차방정식의 해가 되는지 판단할 수 있다. · 주어진 값이 연립일차부등식, 이차부등식을 만족시키는 해가 되는지 판단할 수 있다. | 방정식과 부등식 | 복소수,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부등식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 복소수,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부등식에 대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기하 | 도형의 방정식 | 도형의 방정식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도형의 방정식의 기초 개념을 안다. | · 수직선 위의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 한 점과 기울기가 주어진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원의 방정식의 표준형에서 중심의 좌표와 반지름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 평행이동한 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원점, 축, 축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도형의 방정식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 도형의 방정식에 대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 1학년 영어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영역 | 핵심개념 | 일반적 특성 |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 항목 | 수행활동/판단근거 | 듣기 | 어휘 및 문장, 세부정보 중심내용 |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매우 짧고 단순한 말이나 대화를 반복하여 듣고 세부 정보, 주제 및 요지, 내용의 논리적 관계, 화자의 의도,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매우 짧고 단순한 말이나 대화를 반복하여 듣고 세부 정보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 등에 관한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 일이나 사건의 순서를 파악한다.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말하기 | 어휘 및 문장, 담화 |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세부 정보, 중심 내용, 감정 등을 부분적으로 말할 수 있고, 정보를 부분적으로 묻고 답할 수 있다. | 매우 짧고 단순한 대화나 글을 반복하여 듣거나 읽고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부분적으로 정보를 묻고 답할 수 있다.. | · 사람, 사물, 장소 등에 대해 묻고 답한다. · 그림, 사진, 도표 등에 대해 묻고 답한다. ·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묻고 답한다. | 읽기 | 어휘 및 문장, 중심내용 |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매우 짧고 단순한 글을 반복하여 읽고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세부 정보, 글의 줄거리, 주제, 의도, 목적을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매우 짧고 단순한 글을 반복하여 읽고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세부 정보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 사람, 사물, 장소 등의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 그림, 사진, 도표 등의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 매우 짧고 단순한 글을 반복하여 읽고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줄거리, 주제, 요지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 글의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한다. | 쓰기 | 철자, 어휘 |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세부 정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부분적으로 쓸 수 있다. | 매우 짧고 단순한 대화나 글을 반복하여 듣거나 읽고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세부 정보나 자신의 의견, 감정을 부분적으로 글을 쓸 수 있다. | · 사람, 사물, 장소 등에 관한 세부 정보를 쓴다. · 그림, 사진, 도표 등에 관한 세부 정보를 쓴다. ·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