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학년도 1학기 교과별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작성자 흥덕고등학교 등록일 23.10.04 조회수 172

2023학년도 1학기 교과별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최소 성취수준은 각 과목의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대한 최소한의 도달 정도를 의미한다.


□ 1학년 국어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영역

핵심개념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 항목

수행활동/판단근거

문학

문학의

구성요소

갈래에

따른

형상화

방법

기초적 수준에서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들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갈래에 따른 형상화 방법의 차이를 단편적 수준으로 이해한다.

기초적 수준에서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들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문학 작품은 내용, 형식, 표현 등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있음을 부분적으로 안다.

문법

중세국어와 현대국어의 문법 비교

음운 변동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가 차이가 있음을 부분적으로 알고 주요 음운 변동 현상과 주요 문법 요소의 특성을 이해한다.

중세국어와 현대국어가 차이가 있음을 부분적으로 안다.

교사가 제공하는 국어 자료에서 중세 국어와 현대국어 사이에 차이가 있는 부분을 일부 찾는다

국어의 주요 음운 변동 현상과 주요 문법 요소의 특성을 이해한다.

교사가 제공하는 국어 자료에서 주요 음운변동현상과 주요 문법요소의 특성을 대략적으로 파악한다.

읽기

읽기 방법

읽기 태도

교사나 동료의 도움을 받아 읽기 목적에 따라 자신의 읽기 방법을 선택하며,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읽는 태도를 보인다.

교사나 동료의 도움을 받아 읽기 목적에 따라 자신의 읽기 방법을 선택하며,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읽는 태도를 보인다.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찾아 읽는 태도를 보인다.

쓰기

쓰기 개념

설득하는 글쓰기

정서 표현하는 글쓰기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여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부분적으로 이해한다.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부분적으로 이해안다.

설득하는 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교사의 도움이나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짧은 글이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서를 표현하는 짧을 글을 쓴다.

 

□ 1학년 수학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영역

핵심개념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 항목

수행활동/판단근거

문자와 식

다항식

다항식의 계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다항식의 계산, 나머지 정리, 인수분해의 기초 개념을 안다.

· 간단한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분배법칙을 이용하여 간단한 다항식의 곱셈을 할 수 있다.

· 나머지정리를 이용하여 다항식 를 일차식 로 나누었을 때의 나머지를 구할 수 있다.

· 간단한 인수분해 공식을 말할 수 있다.

다항식의 계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다항식의 계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에 대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방정식과 부등식

복소수,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부등식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복소수,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부등식의 기초 개념을 안다.

· 실수와 허수를 구별할 수 있다.

· 이차방정식의 주어진 해를 실근과 허근으로 구별할 수 있다.

· 이차함수의 그래프를 보고 이차방정식의 근의 개수를 말할 수 있다.

· 이차함수의 그래프를 보고 최댓값 또는 최솟값을 찾을 수 있다.

· 주어진 값이 삼차방정식, 연립이차방정식의 해가 되는지 판단할 수 있다.

· 주어진 값이 연립일차부등식, 이차부등식을 만족시키는 해가 되는지 판단할 수 있다.

방정식과 부등식

복소수,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부등식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복소수,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부등식에 대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기하

도형의 방정식

도형의 방정식의 기초 개념을 알고, 이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도형의 방정식의 기초 개념을 안다.

· 수직선 위의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 한 점과 기울기가 주어진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원의 방정식의 표준형에서 중심의 좌표와 반지름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 평행이동한 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원점, , 축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도형의 방정식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도형의 방정식에 대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1학년 영어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영역

핵심개념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 항목

수행활동/판단근거

듣기

어휘 및 문장,

세부정보

중심내용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매우 짧고 단순한 말이나 대화를 반복하여 듣고 세부 정보, 주제 및 요지, 내용의 논리적 관계, 화자의 의도,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매우 짧고 단순한 말이나 대화를 반복하여 듣고 세부 정보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 등에 관한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 일이나 사건의 순서를 파악한다.

·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말하기

어휘 및 문장,

담화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세부 정보, 중심 내용, 감정 등을 부분적으로 말할 수 있고, 정보를 부분적으로 묻고 답할 수 있다.

매우 짧고 단순한 대화나 글을 반복하여 듣거나 읽고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부분적으로 정보를 묻고 답할 수 있다..

· 사람, 사물, 장소 등에 대해 묻고 답한다.

· 그림, 사진, 도표 등에 대해 묻고 답한다.

·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묻고 답한다.

읽기

어휘 및 문장,

중심내용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매우 짧고 단순한 글을 반복하여 읽고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세부 정보, 글의 줄거리, 주제, 의도, 목적을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매우 짧고 단순한 글을 반복하여 읽고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세부 정보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사람, 사물, 장소 등의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 그림, 사진, 도표 등의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매우 짧고 단순한 글을 반복하여 읽고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줄거리, 주제, 요지를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글의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한다.

쓰기

철자,

어휘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세부 정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부분적으로 쓸 수 있다.

매우 짧고 단순한 대화나 글을 반복하여 듣거나 읽고 주어진 어휘와 예시문을 참고하여 세부 정보나 자신의 의견, 감정을 부분적으로 글을 쓸 수 있다.

· 사람, 사물, 장소 등에 관한 세부 정보를 쓴다.

· 그림, 사진, 도표 등에 관한 세부 정보를 쓴다.

·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쓴다.

 


이전글 2023학년도 2학기 교과별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