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증후군 |
|||||
---|---|---|---|---|---|
작성자 | 변정순 | 등록일 | 12.05.16 | 조회수 | 497 |
아스퍼거증후군 일반적인 자폐 스팩트럼 장애(자폐증)과달리 아스퍼거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언어지체나 인지발달 지연은 발생하지 않으며, 표준 진단 기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서투른 동작과 특이한 언어사용이 자주 보고되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하나의 증상이 아닌 여러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패턴을 통해 인식되며, 구체적인 아스퍼거증후군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손상, 정형적이고 제한된 활동 및 관심사, 그리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정도로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이 지연되지 않는다는 점 등입니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은 제한된 주제에 대한 격렬한 몰두, 상대의 반응을 신경 쓰지 않고 떠들기, 운율과 억양의 결핍 및 서투른 동작 등도 일반적으로 나타나지만, 진단을 위한 필수요소는 아닙니다.
가장 두드러진 사회성의 문제로서 아스퍼거 증후군은 공감의 표현을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아스퍼거 증후군이 혹시 지금 내 아이에게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보시고 전문가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자가진단>
1. 구식이거나 조숙하다.
2. 다른 아이들이 “별난 박사님” 취급한다.
3. 제한되고 색다른 것에 지적 흥미를 가지고, 약간 자신만의 세계 속에서 사는 것 같다.
4. 어떤 분야에 대해 사실들을 축적해서 알고는 있지만(기계적 암기를 잘함), 그것의 의미를 실제로 이해하지는 못한다.
5. 애매모호하고 은유적인 말을 문자 그대로 해석한다.
6. 의례적이고, 세밀하고, “로보트 같은” 언어로 이상한 스타일의 의사소통을 한다.
7. 색다른 단어나 표현을 만들어 내다.
8. 목소리나 말하는 게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
9. 자기도 모르게 소리를 낸다 ; 목청을 가다듬거나, 킁킁거리거나, 쩝쩝 입맛을 다시거나 울거나 비명을 지른다.
10. 어떤 일은 놀라울 정도로 잘하면서, 또 다른 일은 놀라울 정도로 못한다.
11. 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하기는 하나 이러한 언어를 사회적 맥락에 맞추거나 듣는 사람의 요구에 맞추어 사용하지를 못한다.
12. 공감이 결여되어 있다.
13. 고지식하고 황당한 말을 한다.
14. 바라보는 시선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15. 사교적이 되기를 원하지만 또래들과의 관계를 못 맺는다.
16. 자기 방식대로 하지 않으면 다른 아이들과 같이 있지를 못한다.
17. 가장 친한 친구가 없다.
18. 상식이 결여되었다.
19. 게임을 못한다 ; 팀에서 협력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전혀 모르고, 자기 나름의 목표에 도달한다.
20. 서투르고, 조화가 안되며, 어색하고, 거북한 움직임이나 자세를 취한다.
21. 얼굴이나 몸을 자기도 모르게 움직인다.
22. 어떤 행동이나 사고를 강박적으로 반복하기 때문에 간단한 일상 활동을 끝내는 데도 어려움이 있다.
23. 특정하게 반복하는 일상적 과정이 있다 ; 변화를 거부한다.
24. 사물에 대해 색다른 애착을 보인다.
25. 다른 아이들이 따돌린다.
26. 눈에 띄게 이상한 얼굴 표정을 짓는다.
27. 눈에 띄게 이상한 자세를 취한다.
|
이전글 | 색은 신체기능을 자극한다. |
---|---|
다음글 | 인터넷게임중독예방을 위한 10가지 약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