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행복의 조건
작성자 신은경 등록일 12.04.30 조회수 316

행복의 조건

  행복이란 인간의 기본 욕구가 만족되어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마음의 상태를 말합니다. 역사이래 수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하여 왔고, 지금도 추구하고 있지만 행복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고 수없이 많습니다.

  행복은 시장에서 파는 것이 아니고 찾는다고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작은 일에도 늘 감사하고 만족하며 작은 행복을 큰 행복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옛날 어느 조그만 마을에 두 형제가 담을 사이에 두고 살고 있었습니다. 형네 집에서는 늘 웃음소리가 들려 오는데, 동생 집은 싸움이 그치지 않았습니다.

  "이상한 걸, 아버지는 형과 나에게 재산을 똑같이 나누어 주셨는데, 혹시 형이 나 몰래 딴 재산이라도……."

  동생은 의심을 품고 형네 집을 찾아갔습니다. 그런데 형은 이상하게 반바지도 아니고, 긴 바지도 아닌 바지를 입고 있었습니다.

 "바지가 왜 그렇게 짧아졌습니까?"

  동생이 의아해 하며 묻자,

  "그게 좀 묘하게 되었지. 새로 산 바지가 너무 길어 좀 줄여 놓으라고 하지 않았겠니? 그런데 네 형수가 먼저 10cm를 줄여 놓았는데 딸이 다시 10cm를 줄여 이렇게 짧아졌다. 바지는 이렇게 짧아졌지만 고맙지 않느냐?"

  동생은 곧 시장에 가서 긴 바지를 사서 저녁을 먹으며 바지가 길으니 10cm를 줄여 달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 아침에 보니 긴 바지 그대로였습니다. 동생은 아내에게 화를 냈습니다.

 "얘, 너 아버지 바지를 줄이라고 했더니 왜 안 했니?"

  아내가 큰딸을 나무라자, 큰딸은 다시 둘째에게,

 "너, 왜 안 고쳤니?"

  하고 미루는 것이었습니다. 동생은 비로소 형네 집에서 웃음소리가 그치지 않는 이유를 알았습니다.

 

●  이런생각 저런생각  ●

  *  현네 집에서 늘 웃음소리가 들려오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동생네 집에 싸움 소리가 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전글 마음에 때가 끼기 전에...
다음글 담이 없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