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법구경 (63) 가장 본능적인 것에 대해...
작성자 학성초 등록일 09.04.25 조회수 342
10. 刀杖品 : 강물을 떼밀지 말고 함께 흘러가라 




가장 본능적인 것에 대해 위해를 가하지 말라 




129. 누구나 죽음을 무서워하고 누구나 채찍을 두려워한다. 자기의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면 어찌 남을 때리고 죽일 수 있으랴 

130. 곳곳에서 두루 찾으며 마음으로 생각하며 살펴보아도 자기를 사랑하듯이 남을 사랑하지 않는 자 자못 많구나. 자기의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면 어찌 남을 해칠 수 있으랴. 

131. 누구나 애욕을 즐기려 들지만 남들을 마구 때리는 것으로 그 속에서 편안함을 구한다면 내생의 즐거움은 결코 얻지 못한다. 

132. 누구나 욕심껏 즐거움을 얻으려 들지만 남에게 매질을 가하지 않고 그 속에서 스스로 즐거움을 구한다면 내생의 즐거움도 얻을 것이다. 




  믿음의 수레를 탈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그것은 어느 누구에게도 용이한 일이 아니다. 스스로 깎는 아픔 없이는, 스스로 버리는 결단이 없이는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는다. 

  누구나 죽음을 무서워하고 누구나 채찍을 두려워한다. 생명을 가진 것들은 모두 그러하다. 아마도 모든 생명체는 평화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육체와 영혼의 만남은 아름답다. 그 만남 자체가 바로 생명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전글 법구경(64) 사람은 말 때문에...
다음글 법구경(62) 죄와 벌은 언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