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디자인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학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대입논술-공교육 연계 강화
좋아요:0
분류
작성자 박수애 등록일 12.08.31 조회수 303

대입논술-공교육 연계 강화

재정지원 사업을 통한 논술 비중 축소 유도

수리논술에 대한 교사 참여 확대로 고교 교육과정과 연계 강화

논술 관련 정보제공 강화 및 고교의 지도역량 강화 지원

인문 논술도 영어 지문 및 난해한 지문은 지양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함인석)은 대학의 논술이 고교 교육과정 범위 밖에 서 출제되고 난이도가 높다 는 지적과 관련하여,

대입 논술과 고교교육과의 연계를 강화 하기로 주요 대학 입학처장들과 올 상반기에 협의 하였으며, 이를 2013학년도 논술부터 반영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 그동안 교과부와 대교협은 대입 논술 비중 축소를 위하여 2011년부터 「대학 교육역량 강화사업」 및 「입학사정관제 지원 사업」 에서 논술 지표를 포함시켰으며, 반영 비중 또한 연차적으로 확대 (‘11년:2.5%→’12년:3%) 해 왔다.

* 논술지표 :

그 결과 논술 실시대학 수는 ‘12학년도 36개교에서 ’13학년도 27개교 로 대폭 축소된 바 있다.

2013학년도에는 논술 비중 축소 뿐만 아니라 고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논술 문제가 출제 될 수 있도록 하고 난이도를 낮추는 데 중점을 두기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추진할 계획이다.

◦ 대학이 논술시험 출제시 고교 교사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논술 문제의 제시문, 용어, 난이도 등에 대해 교사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며,

논술시험 시행 후에는 고교 교사로부터 난이도의 적정성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해 논술시험 출제 시에 반영 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같이 고교-대학간 모니터링 및 환류 체제를 정착시킴 으로써 논술 문제가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되고 안정적 난이도가 유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리고 수험생과 고교가 논술시험 출제 경향을 사전에 파악 하여 논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 공개를 강화 할 계획이다.

◦ 대학이 논술시험 시행 후 시험 문제 및 문제해설을 공개 하도록 「2014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에 명시 하고,

모든 대학의 다양한 수리논술 관련 자료를 수험생과 고교가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대교협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 향후 대교협은 대학의 논술출제위원과 대교협 논술 연구위원간 논 술관련 상호 이해도 제고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 (2012년 9월)할 예정이며,

◦ 이러한 노력 등을 통해 인문 논술에서도 영어 및 난해한 지문이 반영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이전글 2015학년도 대입전형계획
다음글 대교협, 교과부에 학교폭력 관련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