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민주시민토론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각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올려 주세요.
선의의 거짓말
작성자 윤정수 등록일 09.10.16 조회수 98

나는 선의의 거짓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비록나를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사람을 싫어 한다.하지만 나는 선의의 거짓말은 예외라고 생각한다.

책에서 본 내용이지만 어느 환자가 살날이한달밖에 안남았다고한다.그 사실을 가족들은 알고있었지만 환자에게는 거짓말로 하고 나아지고 있다고말한다.그 환자는 결국 죽게 되지만 약 세달 뒤에죽었다고 한다. 이런 상황은 드라마에서도 나오는 흔한상황이지만 사람에게 희망이라는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큰지 이야기해 준다. 만약에 그 가족들이 환자에게 넌 한달뒤면죽는다고 말했다고 생각해보면 물론 그동안 마음을 정리하고 있을 환자도 있겠지만 내 생각에는 절망하는 환자가 많을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그런일을 직설적으로 말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그래도 그동안 마음이라도 편안하게 가질수있게 좀 더 희망을 가질수있게 좀 덜 상처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든다.

우리는 가끔식 거짓말을 한다.그 거짓말은 나에게 화를 미치지않게하려는 거짓말이지만 선의의거짓말은 남을 위한 거짓말인 것이다.그러므로 나는 선의의 거짓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전글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한가???
다음글 세금을 내야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