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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세.나.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작성자 시인영 등록일 21.11.20 조회수 315
첨부파일

구 분

세 부 내 용

운영 주제

2021. TGAL ..필 세계시민교육

운영 기간

2021. 10. 29.(), 11. 5.(), 11. 12.(), 11. 19.() 15:30 ~ 17:30

대 상

신청자 28

목적

1. 미래사회의 중심 가치(생태, 평화, 인권 등)를 내면화하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지구적 사고(Think Global)와 지역적 실천역량(Act Local)을 함양한 인재(Glocal Leader)를 육성한다.

2. 세계의 청소년으로서 건강한 마음을 함양하고, 함께 살아가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확립한다.

운영 내용

. 교육 협력: 2M 인재개발원

: 교육 내용: ..필 세계시민교육(2021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증 교육 프로그램)

. 강사진: 전00, 김00(교육 기부)

. 교육 일시 및 장소

차시

일시

장소

1차시

2021. 10. 29.() 15:30 ~ 17:30

미래교육공동협력센터

(성서144)

2차시

2021. 11. 5.() 15:30 ~ 17:30

3차시

2021. 11. 12.() 15:30 ~ 17:30

도서관

4차시

2021. 11. 19.() 15:30 ~ 17:30

. 차시별 교육 내용

차시

내용

1차시

1. 인공지능(AI)에 대체되지 않는 미래 핵심역량이 중요성 학습

-의사소통능력: 공감

-창의성, 비판적사고, 문제해결능력, 태도, 유연성 등

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가지를 학습함.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고른 후, 그 이유와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적어봄. 다른 학생들과 해당 내용을 공유함.

3. 메타버스 SKT ifland + VR 체험

2차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카드 학습

- 카드로 17가지 목표 내용 학습

-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 고르고 이유 적어보기

모둠별로 People, Peace, Planet, Prosperity, Partnership에 따라 목표 분류해보기

2. 메타버스 SKT ifland + VR 체험

3차시

카드를 통해 GCED(세계시민교육) 핵심역량 체크

지식/이해형, 공감형, 소통형, 행동형 중 나는 어디에 해당하는가?

G(지식/이해형): 인지영역 발달, 뛰어난 통찰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이슈와 지구 보편적 가치를 이해하고 있는 세계시민 유형

C(공감형): 사회·정서영역 발달, 다름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난 세계시민 유형

E(소통형): 사회·정서영역 발달,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리고 소통하는 세계시민 유형

D(행동형): 행동영역 발달, 지역 사회와 국제 이슈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책임감 있는 세계시민 유형

지속가능목표 17개 카드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카드 2개 선정하여 이유 말하기

다양한 세계 이슈 사진보고 어떤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관련있는지 추론해보기

바나나 게임

- 바나나 수입 판매 상황 가정

- 모둠별농장 주인/농부/수입업자/선적처리업자/대형마트 주인 역할 선정

- 100만 원 중 나의 적정 보장 수입은?

- 조별 수입 배분 발표

- 각 조의 발표를 듣고 우리가 최종적으로 받아야 하는 금액 정하기

- 공정무역 개념 학습

4차시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 지속가능한 소비, 가치 소비) 및 공정무역 학습

세계시민 정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1가지 선택해서 캠페인 보드 제작 및 발표

운영 성과

1. 세계시민으로서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다.

2. 함께 살아가는 국제 사회를 이해하고, 건강한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다.

3. ‘틀림이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소통할 수 있다.

4. 긍정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자세를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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