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지도 및 영양 상담 운영 계획
Ⅰ
영양상담의 배경 및 근거 ❍ 학교급식법 제14조에 의거 영양불균형으로 기인한 저체중 및 성장부진, 빈혈, 과체중및 비만학생 등 각종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영양상담과 필요한 지도 실시 ❍ 학교급식 개선 종합대책 업무 추진 Ⅱ
영양상담의 필요성 ❍ 성장기 학생들의 불규칙한 식사와 편식, 폭식, 트랜스지방 함량이 높은 패스트푸드의 지나친 섭취 등 잘못된 식생활은 영양섭취의 불균형을 초래하며, 이로 인해 비만아동과 저체중 아동의 증가 등 식(食)인성 만성질환들이 증가 추세임 ❍ 올바른 영양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자신의 영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질병예방을 도모하고자 함 Ⅲ 기본 방침 ❍ 저체중 및 성장부진, 과체중 및 비만, 특이체질, 소아당뇨, 빈혈 등 개인별 효율적인 영양상담 ❍ 영양문제별 집단 상담을 통한 식생활 지도 ❍ 가정과 연계한 효율적인 밥상머리교육 지도 ❍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의 식생활 & 영양상담
Ⅳ
세부추진계획 1. 영양상담 대상 특이체질, 비만학생, 성인병 유소견 학생 및 학부모, 교직원 중 희망자 2. 대상자 선정 방법 학년초에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특이체질, 성인성 질환자, 비 만아 등 조사 및 상담희망자 조사 학교실정에 맞는 질환 선정 및 상담 희망자 선정(상담인원 파악) 3. 운영기간 2014.04. 01~ 2015. 02. 28 4. 운영방법 가. 실태조사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식품 섭취성향, 영양상태, 식습관 영양지식의 습득 정도, 질환, 가족병력 등 제반 환경 조사 나. 진단 및 문제 파악 조사 내용을 토대로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상담할 질환 선정 다. 영양상담 계획 수립 문제점 해결을 위해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영양상담교육 실시 계획 수립 허약체질, 비만아, 특이체질 등 식이요법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개 인별 관리카드 작성 라. 자료 수집 및 제작 등 학교 영양교사간의 지원라인 및 협력체계를 갖추어 상담실 구성이나 학습자료 수집․개발에 따른 의견이나 노하우를 공유 자료제작도 학교 영양교사간의 지원라인 및 협력체계(학교급식연구회등)를 활용하고 인근학교간에 공유하여 교환 사용하는 등 효율적으로 운영 마. 영양상담실 설치 및 운영 영양상담을 받는 학생이 편안하도록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 1:1 개인별 영양상담 카드 작성 및 상담일지 작성 처음에는 상담위주보다는 실태 파악 및 당사자가 상담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정기적인 관리에 중점을 두고 운영 바. 평가 1년간의 영양상담 운영내용, 운영상 문제점, 개선방안 및 상담전후의 변화 내용에 대해 분석 평가 실시 5. 영양상담실 운영의 원칙 가. 학교영양상담실 상담자의 자세 상담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이 신뢰감을 갖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의욕을 갖도록 상담자는 도와주어야 하므로 지나치게 일방적인 대화는 피한다. 학생에게 흥미 있는 내용을 다룬다. 학생을 존중하며 같은 눈높이에서 대한다. 경험이나 사례를 들면서 구체적으로 이해를 돕는 것도 좋다. 설명은 간단하게, 요점은 명료하게 말한다. 표준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학생의 대화내용을 기억하여 재차 인용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다. 나. 영양상담의 일반적 원칙 영양상담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친밀관계 형성, 자료수집, 영양판정, 목표설정, 실행, 효과평가의 6단계로 실시한다. (1) 친밀관계의 설정 상담의 성공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단계이다. 학생이 상담에 기꺼이 응할 수 있도록 안락한 상담환경을 구성하여,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학생의 상담에 대한 기대와 동기를 파악하고, 비언어적인 행동에 유의한다. (2) 자료수집 면접, 관찰, 의무기록 등을 통해 학생의 영양상태, 문제점 및 개선할 점을 파악한다. 면접 : 식사기록지(24시간회상법, 식사기록법), 식사일기장, 건강을 위한 식생활 진단 설문 조사표 이용 관찰 : 학생의 신체적 외양, 정서적 상태, 어휘, 몸짓 등을 관찰하고, 식사, 식품구매를 함께 하여 식환경 등을 관찰 건강 검진표, 기록 점검 : 병력, 가족력, 신장계측, 생화학적검사(소변 및 혈액검사), 기타 사항에 대한 검사 (3) 목표 설정 선정한 문제점에 대한 영양상담의 목적을 정하고, 구체적인 계획표를 작성한다. (4) 실행 목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 필요성을 밝히며 과학적인 학습과정을 거치면서 지도한다 (5) 효과판정 판정하여 얻은 기록을 보존하여 정리하며 보존하고 측정결과를 목표와 비교 분석 후 미달성시 재실시한다. (6) 상담의 종결 식생활 행동이 수정되어 어느 정도 지속되고 자기관리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면 상담을 종결한다. 다. 학교영양상담실 확보 별도의 유휴교실을 확보 하거나 영양사실을 활용하여 영양상담관련 자료를 비치 (외부인 출입이 용이한 곳) 상담대상자가 편안하고 안정된 심리상태에서 상담이 가능한 장소 라. 학교 영양상담실 준비물 확보 준비비품 - 컴퓨터(영양분석 s/w 포함) 및 프린터 - 식품모형(식품 1인분 분량, 1교환단위분량) - 영양권장량(Reconmmended Dietary Allowances;RAD) - 식품교환표(식단 작성에 활용) - 영양상담기록지(개인의 영양상태 분석을 위한 자료) - 식사일기(내담자 스스로 문제있는 식행동 발견) - 식생활지침(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목표와 식생활지침) - 상담용 책상 및 의자(상담 및 집단 교육을 위한 장소 확보) - 관련서적 및 책장 등(전시자료 및 비치를 위한 책상구입) - 각종 영양교육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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