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더의 조건(3.2.) |
||||||||||||||||||||||||||||
---|---|---|---|---|---|---|---|---|---|---|---|---|---|---|---|---|---|---|---|---|---|---|---|---|---|---|---|---|
작성자 | 유영주 | 등록일 | 17.03.22 | 조회수 | 159 | |||||||||||||||||||||||
학생자치회와 함께하는 ‘좋은 리더의 조건’ 의견 나누기 1. 활동 목적 : 2016년 학급 자치회 실장과 부실장을 선출하기 위한 사전 협의 ‘좋은 리더의 자질’이 무엇인가 고민하고 의견 모아보기 2. 진행 : 학생 자치회 임원 3인 3. 활동 시간 및 담당 교사 : 1) 일시 : 3월 2일, 5교시(1학년), 6교시(2학년) 2) 1학년 : 5교시, 2학년 : 6교시
5, 6교시 교과 선생님께서는 아래 활동 내용을 꼭 읽어 보시고 자치회 임원이 진 행에 어려움을 겪으면 꼭 도와 주시길 바랍니다. 4. 활동 방법 : 학급별 4명 모둠 활동 1) 인사 : 자신을 소개한다. - 안녕하세요? 오늘 학급 자치회 진행을 맡은 *학년 *반 학생자치회 (부)회장 ***입니다. 2) 자리 배치 : 자리가 4명씩 한 모둠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자리를 정돈한다. - 4명씩 모둠으로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3) 오늘의 활동 주제 및 목적 소개 - 학급 자치회 조직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급 실장, 부실장을 선출해야 합니다. 우리 학급에 꼭 필요한 리더를 선출하기 위해 어떤 리더가 ‘좋은 리더’인가를 고민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PPT 자료를 보여 주면서 안내) 4) 활동 방법 소개 ‘좋은 리더’는 어떤 사람인가를 고민하기 위해 우리는 지금부터 모둠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PPT 자료를 보여 주면서 안내) 5) 여는 활동 (마음을 녹여요^^) : 어색한 분위기를 깨고 훈훈한 분위기 만들기 위해 칭찬의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색하겠지만 꼭 용기 내어 참여해주세요^^ (PPT화면으로 안내) ⓵ 먼저 오른 쪽 친구 칭찬하기(구체적으로) 칭찬을 받은 사람은 반드시‘감사합니다. 고마워’ 인사하기 ② 왼쪽 친구를 칭찬합니다. (구체적으로) 칭찬을 받은 사람은 반드시‘감사합니다. 고마워’ 인사하기 6) 목표 다시 환기 (PPT화면으로 안내) - 같이 읽어 볼까요? 친구들이 같이 읽도록 유도 목표; 좋은 리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우리 반 리더로 적합한 사람 찾아내기 7) 모둠별 토의 규칙 안내 : 다 함께 큰 소리로 읽는다. 공평하게 누구나 다 발언한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난하지 않기 8) ‘우리 반에 꼭 필요한 좋은 리더’의 조건 토의하기 모둠별로 ‘좋은 리더’의 조건을 모둠별로 토의를 해주세요. - 모둠별로 자신들의 생각을 종이에 적고 칠판에 붙여 주세요. 내가 생각하는 우리 반에 꼭 필요한 리더의 조건은 무엇인가 써서 칠판에 붙이도록 안내 모둠별로 2-3장의 종이를 나눠준다.) 9) 범주화 하기(성격, 리더십, 공부, 친구, 잘하는 것 등등 ) - 칠판에 붙인 내용을 읽어 보면서 같은 내용들끼리 묶어 본다. - 범주화가 끝나면 정리활동을 한다. 우리가 원하는 ‘좋은 리더’는 이런 사람들입니다. 물론 이렇게 완벽한 친구가 나오긴 어렵겠지요? 그렇지만 이런 바람을 담아 다음 주에 진행되는 우리 반 실장 부실장 선거에 모두 관심을 갖고 참여한다면 이렇게 멋진 리더가 우리 반에서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활동에 적극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0) 동영상 감상 : 지식채널 e “늑대들의 합창”(4분 30초) 11) 지금까지 진행을 맡은 ( *** )였습니다. 고맙습니다. 5. 준비물 1) 노트북 : 1학년 (5교시 교과선생님), 2학년 (6교시 교과선생님) 2) PPT : USB (진행자) 3) 모둠별 배부 : 포스트잇 1인당 4장, 전지 1장, 투명테이프 1개. 끝.
|
이전글 | 함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괴산중 공동체의 약속 |
---|---|
다음글 | 신입생 안심! 선배들이 안내해주는 교내 TOUR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