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칙

 

1장 총 칙

 

1(목적) 본교는 초·중등교육법에 의하여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인 전문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명칭) 본교는 괴산고등학교라 한다.

3(위치) 본교는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읍내로 106번지에 둔다.

 

2장 수업연한 및 입학자격

 

4(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3년으로 한다.

5(입학자격) 본교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중학교를 졸업한 자

2. 고등학교 입학자격검정고시에 합격한 자

3.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지정하는 학교를 졸업한 자

4. 외국 또는 군사분계선 이북지역에서 9년 이상의 학교 교육과정을 수료 한 자

5. 소년원법 제29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중학교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3장 학과 학급수 및 학생정원

 

6(학과) 본교에는 보통과를 둔다.

7(학급수) 학급수는 충청북도교육감이 배정한 학급으로 한다.

8(학생정원) 본교의 학생정원은 교육감이 배정한 인원으로 한다.

 

4장 교육과정, 수업일수 및 시험

 

9(교육과정) 각 학년의 교육과정은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① 세부 교육과정은 충청북도 고등학교교육과정편성·운영지침’(충청북도교육청 고시)에 근거하여 편성·운영한다.

10(수업일수)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하되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감축 운영할 수 있다. 

10조의2 (교외체험학습)

①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교외체험학습을 학칙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② 체험학습은 학부모 및 교사가 함께 하는 공동체 체험학습,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학습(친인척 방문, 가족동반여행, 고적 답사 및 향토행사 참여 등), ·내외 위탁 체험학습(현지학교 교육과정 적용)으로 구분한다.

③ 정기고사 등 교육과정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학칙에 의해 실시되는 체험학습은 출석으로 인정하며, 교외 체험학습 신청은 학생 및 학부모가 체험학습 실시 3일 전까지* 별지 2호 서식 또는 온라인 시스템으로 작성하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실시한다. 또한 체험학습 종료 후 7일 이내**에 별지 3호 서식에 의한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공휴일과 방학 기간은 제외한다.

④ 교외체험학습은 1일 단위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학교의 사정에 따라 필요시 반일(중식 기준 오전, 오후) 단위 운영이 가능하다.

⑤ 학부모가 신청하는 체험학습은 학기별 5일 이내의 범위에 한하여 실시하되, 국외 체험학습 승인 시에는 방학기간을 포함한 1개월 이내의 범위에서 실시할 수 있으나 출석을 인정하는 기간은 학기별 10일 이내로 한다. 단, 대입 수시모집 입학 확정자가 해당 대학별 지도프로그램에 참가할 경우 그 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한다. 단, 체험학습기간에서 주말, 공휴일, 휴업일, 방학 기간은 제외한다.

⑥ 국·내외 위탁 체험학습을 받아주는 학교장의 승인이 있거나 학부모의 파견 및 교환근무 등으로 발생되는 체험학습기간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⑦ 개인 또는 타 기관(단체)에서 주최·주관한 행사에 참여한 체험학습은 학기별 10일 이내로 한다. 

⑧ 학교 내의 예·체능 특기생으로 특기 신장을 위하여 시행하는 체험학습은 학기별 출석일수 1/3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한다.  

⑨ 허용기간을 초과했을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며 3개월 이상이면 절차를 거쳐 유예처리하고 정원 외로 관리한다.

⑩ 천제지변, 감염병 등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별도의 교육청 지침에 따른다. 

 

11(고사)

① 정기고사는 1차 고사와 2차 고사로 구분하여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임시고사를 시행할 수 있다.

 

5장 학년, 학기 및 휴업일

12조(학기) 학년은 이를 2개 학기로 나눈다. 1학기는 3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휴업일 및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하는 날까지, 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13(휴업일) 

①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1. 관공서의 공휴일

2. 개교기념일

3. 여름, 겨울, 학년말휴가 및 기타휴가 기간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10조의 수업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기타휴가는 개별학습휴가, 효경휴가, 임시휴가, 기타휴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② 제1항 각호 외에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지체 없이 관할청에 보고한다.

③ 휴업일이라도 필요한때에는 실습을 과할 수 있다.

 

6장 수료 및 졸업

 

14(수료)

① 각 학년의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함에는 출석일수와 평상시의 성적을 고사하여 정한다.

② 각 학년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15(졸업장) 학교장은 학교의 전 과정을 수료하였다고 인정한 자에게는 제1호 서식에 의한 졸업장을 수여한다.

 

7장 입학, 전학, 편입학, 재입학

 

16(입학시기) 학생의 입학, 재취학 또는 편입학은 학교의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수시로 할 수 있다.

17(입학전형방법) 본교 제1학년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의 전형은 학교장이 실시한다. 이 경우 입학전형 방법 등 입학전형에 필요한 사항은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 학교장이 정한다.

18(·편입학 방법)

① 본교에 전·편입학을 지원하는 자가 있을 때에 는 결원이 있는 경우에 충청북도교육청의 배정을 받아 학교장이 허가 할 수 있다.

② 학생의 교육상 교육환경을 바꾸어줄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여 충청북도 교육청 의 배정을 받은 자는 정원의 3%(19조에 의하여 재입학한자 포함)범위 안에서 정원 외로 학교장이 허가 할 수 있다.

19(재입학) 본교를 퇴학한 자로써 다시 재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본교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퇴학학년의 이하 학년으로, 정원의 3%(18조 제2항에 의하여 전·편입학 한자 포함)범위 안에서 정원 외로 전입학심의 위원회를 거쳐 학교장이 허가 할 수 있다.

20(입학서류) 본교에 입학하려는 자는 따로 정한 절차에 의하여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21(·편입학 서류) 본교에 전·편입학 하려는 자는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 및 기타 전·편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8장 학생 포상, 징계, 교육목적상 필요한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활동 보호에 관한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22(휴학)

①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휴학하려는 자는 그 사유서에 내용을 증명할만한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보증인 연서로서 학교장에게 출원하여야 한다.

② 휴학을 허가하는 기간은 의사의 진단서에 의한 치료기간으로 하되 3월 이상으로 한다.

③ 병역으로 인하여 수학할 수 없는 기간은 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이를 휴학기간으로 인정할 수 있다.

23(자퇴)

① 학교의 장은 학업 중단의 징후가 발견되거나 학업 중단 의사를 밝힌 학생에게 학업 중단에 대하여 숙려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숙려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② 스스로 퇴학(유예)하고자 하는 자는 학업중단 숙려제 적용 후 보증인 연서(이하 '자퇴원서'라고 한다.)로 그 사유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③ 전항에 의거 자퇴원서를 제출한 경우 즉시 처리하지 않고 일정 기간 숙려기간을 둔다.

④ 전항에 의거 숙려기간 동안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상담기관에서 상담을 받도록 안내해야 하며, 상담을 받은 경우 상담소견서를 자퇴(유예)원서에 첨부해야 한다.

24(표창) 학교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이 우수한 자, 근면성이 뛰어난 자, 선행에 있어 타인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다.

24조의2(교내상 시상규정)학생포상, 표창 등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하기 위하여 교내상 시상규정을 둔다.

25(징계)

①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이수

 4.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5. 퇴학처분

② 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 학교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④ 제1항 제5호의 퇴학처분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 한하여 행하여야 한다

 1.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2. 정당한 이유 없이 결석이 잦은 자

 3. 기타 학칙에 위반한 자

⑤ 학교장은 퇴학처분을 하기 전에 일정기간동안 가정학습을 하게 할 수 있다

⑥ 학교장은 퇴학처분을 한 때에는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교육훈련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개정 2011.3.18>

⑦ 본교 교원이 제25조 제1항 본문에 따라 지도를 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ㆍ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26(학생생활규정) 학생 징계, 교육목적상 필요한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ㆍ연구 활동 보호에 관한 사항을 위하여 학생생활규정을 둔다.

 

9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27(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① 학교장은 제4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수업 연한의 단축에 의하여 조기진급, 조기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을 위한 자격 부여 등을 할 수 있다.

②   ② 제14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제28조의 규정에 의한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이수인정평가를 거쳐 학교장이 인정한 경우에는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을 인정할 수 있다. 

제28조(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

① 개별 교과목의 조기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를 둔다.

②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을 위하여 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 운영 규정을 둔다. 

 

제10장 수업료·입학금, 기타의 비용징수

 

29(징수금) 수업료 및 입학금의 징수에 관하여는 수업료 및 입학금 징수에 관한 교육부 훈령 및 교육규칙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30(경제 사정 곤란자 수업료 감면기준) 경제적 사정이 곤란한자에 대하여는 수업료를 면제하거나 감액할 수 있다.

31(기타 비용의 징수 등) 수익자부담경비(급식비, 현장학습비 등)과 같이 교육과정 운영 상 학부모에게 비용을 부담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 학교장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11장 학생회 조직 및 운영

 

32(조직) 학교장은 학생들의 자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교육의 창의성 계발을 위하여 학생자치회(이하 학생회라 한다)를 조직하여야 한다.

33(기능) 학생회에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협의한다.

 1. 학생회 활동에 필요한 예산안 및 결산

 2. 수학여행, 소풍, 봉사활동, 야영활동, 교내 체육대회 등 학생회 활동에 관련된 사항

 3. 기타 학교운영에 대한 제안(학칙개정 등) 및 건의 사항

34(운영) 학교장은 학생회 조직·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학생회 조직·운영 규정으로 정하여야 한다.

 

12장 괴정학사

 

35(괴정학사)

① 본교에 괴정학사(이하 학사라 함)를 둔다.

② 학사에 입사하려는 자는 보증인 연서로 입사원을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학사 사칙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이를 정한다.

 

13장 교권보호

 

36(교육활동 침해 행위에 대한 조치)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제15조 및 충청북도교육청의 교권보호 관련 지침에 따라, 학교장은 교육활동 침해 행위를 알게 된 경우 즉시 교육활동 침해행위로 피해를 입은 교원의 치유와 교권 회복에 필요한 조치를 한다.

37(교육활동 침해 예방)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제16, 18조 및 충청북도교육청의 교권보호 관련 지침에 따라, 학교장은 교육활동 침해 행위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내용을 포함한 교권보호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1. 교육활동 침해 기준 및 조치 사항과 절차

 2. 교육활동 침해 은폐방지 및 예방 대책

 3.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의 조정 절차

 4. 그 밖에 관련 법령과 충청북도교육청에서 정한 사항

38(괴산고등학교교권보호위원회)

①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제1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5, 16조와 충청북도교육청의 학교교권보호위원회 관련 지침에 따라, 괴산고등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운영한다.

②괴산고등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련한 세부 사항은 괴산고등학교교권보호위원회 구성 및 운영규정을 두어 정하되, 관련 법령과 충청북도교육청의 지침을 준수한다.

 

14장 학칙 개정

39(학칙개정)

① 학칙은 학교장의 제안에 의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② 학교장은 제 8제 11제 14장까지의 사항에 관하여 학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미리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③ 기타 학칙개정안의 제안방법, 학생의 참여방법 등 학칙 개정절차에 관한 세부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정한다.  

 

부 칙

(시 행 일) 이 학칙은 199531일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2,3학년의 학생정원은 종전 학칙을 적용한다.

 

부 칙 (행정 81412-577, 1995. 8. 18.)

(시 행 일) 이 학칙은 199631일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2,3학년의 학생정원은 종전 학칙을 적용한다.

 

부 칙 (행정 81412-543, 97. 8. 26.)

(시 행 일) 이 학칙은 199731일부터 적용한다. 다만, 27, 28, 31 조는 19979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행정 81412-310, 98. 4. 17.)

(시행일) 이 학칙은 199831일부터 적용한다.

 

부 칙 (행관 81325-609, 98. 9. 21)

(시행일) 이 학칙은 1998921일부터 적용한다.

 

부 칙 (기관 81454-962, 99. 10. 21)

(시행일) 이 학칙은 1999107일부터 적용한다.

 

부 칙 (기관 81412-167,2001. 3. 3)

(시행일) 이 학칙은 20010129일부터 적용한다.

 

부 칙 (기관 81412-365, 2001, 5, 28)

(시행일) 이 학칙은 20010901일부터 적용한다.

 

부 칙 (기관81414-814, 2003. 9. 30)

이 학칙은 공포한 날로 부터 시행한다.

 

부 칙 (기관81414-814, 2004. 3. 1)

①이 학칙은 공포한 날로 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1.05. )

①이 학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9.04. 01.)

①이 학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2019.12.02.)-노사협력과-7721(2019.11.21.)

①이 학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학칙은 20220301일부터 적용한다.

 

부 칙

① (시행일이 학칙은 2023년 04월18일부터 적용한다.

 

부 칙

① (시행일이 학칙은 2024년 04월 13일부터 적용한다.